롤 11.22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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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롤

롤 11.22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1.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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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요즘 올리는 소식이 늦은 점 죄송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승리의 블리츠크랭크가 시즌 종료 보상을 받을 자격을 가진 플레이어들에게 이번 패치 중 지급됩니다. 2021년 11월 9일부터 아케인 제이스, 11월 16일부터 아케인 바이를 한정된 기간 동안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케인의 세계로

RiotX 아케인이 진행되는 11월 동안 아케인 출시를 기념하며 아케인의 세계로 더 깊이 들어가 보려 합니다. 아케인 테마의 맵 장식, 무료로 획득할 수 있는 아케인 스킨 그리고 패치 후반에 적용되는 두 개의 신규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포함된 아케인의 세계로 이벤트와 함께 소환사의 협곡에서 파티를 즐겨 보세요.

 

아케인의 세계로 이벤트 사이트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즌 종료

소환사의 협곡 랭크 및 명예 시즌이 11월 15일 23시 59분에 종료됩니다. 랭크 보상은 11.23 패치가 적용된 후 12월 16일 이내에 중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지급이 완료되고 중국에서는 11.24 패치에 랭크 보상이 지급됩니다. 시즌 종료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격전 시즌은 동남아시아와 중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11월 15일 23시 59분에 종료됩니다. 격전 보상은 11.23 패치가 적용된 후 12월 16일 이내에 모든 지역에서 지급이 완료됩니다.

챔피언

 

아칼리

기본 지속 효과 - 암살자의 표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아칼리는 아직 모든 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프로 경기에서도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 지속 효과 - 암살자의 표식을 아칼리의 핵심 게임플레이 요소가 되는 방향으로 상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암살자의 표식

피해량: 29~17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40%) ⇒ 35~182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55%)

 

그레이브즈(선혈너프와 정복자의 너프로 간접 상향을 많이 받았었던 그브는 바로 견제가 들어갑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새로운 운명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기존 아이템 시스템에서는 그레이브즈가 치명타 관련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위험했기 때문에 기본 공격에 치명타 계수가 높게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2021 시즌에 아이템이 크게 변경된 후 그레이브즈가 치명타 빌드를 굉장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탄환당 계수를 하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새로운 운명

치명타 탄환당 기본 피해량: 추가 공격력의 30% ⇒추가 공격력의 20%

 

칼리스타

E - 뽑아 찢기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게임 후반에는 칼리스타가 적에게 여러 개의 창을 꽂아도 만족스러운 피해를 입히지 못하기 때문에 칼리스타의 핵심 스킬을 상향했습니다. 이를 통해 칼리스타가 공격력 위주의 빌드를 시도해 볼 가능성도 생길 것입니다. 

 

E - 뽑아 찢기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60% ⇒ 공격력의 70%

추가 창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20/23.75/27.5/31.25/35% ⇒ 공격력의 23.2/27.5/31.9/36.3/40.6%

 

케인(다르킨 케인의 상향입니다. 초반만 잘한다면 다르킨은 국밥입니다.) 

다르킨 Q - 여명의 그림자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다르킨 R - 그림자의 지배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Q - 살상돌격

다르킨 물리 피해량: 공격력의 65% (+대상 최대 체력의 5% (+공격력 100당 4%)) ⇒ 공격력의 65% (+대상 최대 체력의 5% (+공격력 100당 5.5%))

 

R - 그림자의 지배

다르킨 물리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10% (+추가 공격력 100당 13%) ⇒ 대상 최대 체력의 15% (+추가 공격력 100당 13%)

 

카직스(선혈너프로 숨어있던 암살자 카직스가 너프 당했습니다.)

Q - 공포 감지의 피해량 계수가 감소합니다.

Q - 공포 감지

피해량: 60/85/110/135/160 (+추가 공격력의 130%) ⇒ 60/85/110/135/160 (+추가 공격력의 115%)

고립 피해량: 126/178.5/231/283.55/336 (+추가 공격력의 273%) ⇒ 126/178.5/231/283.55/336 (+추가 공격력의 241.5%)

 

마오카이(탑에서는 거의 안나오는데 서포터 좋은 지표로 인해 하향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의 회복량이 낮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W- 뒤틀린 전진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

최대 체력 비례 회복량: 7~15% (레벨에 따라) ⇒ 5~15% (레벨에 따라)

 

W - 뒤틀린 전진

기본 피해량: 70/95/120/145/170 ⇒ 60/85/110/135/160

 

키아나

기본 체력이 감소하고 기본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이쉬탈의 칼날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E - 대담무쌍의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키아나는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너무 강력하지만 평균 실력대의 게임에서는 너무 약하기 때문에 챔피언을 하향하는 대신 위력의 분포를 조정했습니다. 높은 실력대의 플레이어는 게임 초반의 우위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빠르게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키아나의 게임 초반 피해량과 골드를 통한 위력 증가를 평균 실력대의 플레이어도 무리 없이 도달할 수 있는 레벨 기반의 위력 증가로 변경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90 ⇒ 520

기본 체력 증가량: 90 ⇒ 110

 

Q - 이쉬탈의 칼날

피해량: 60/85/110/135/160 (+추가 공격력의 90%) ⇒ 50/80/110/140/170 (+추가 공격력의 75%)

 

E - 대담무쌍

피해량: 50/80/110/140/170 (+추가 공격력의 70%) ⇒ 50/90/130/170/210 (+추가 공격력의 50%)

 

레넥톤(레넥톤은 롤드컵 및 대회의 희생 챔프가 되었지만 다시 돌려주는 모습입니다.)

W - 무자비한 포식자의 기절 및 행동 불가 시간이 증가합니다.

W - 무자비한 포식자

강화된 기절 지속시간: 1초⇒ 1.5초

행동 불가 지속 시간: 0.375초 ⇒ 0.525초

 

리븐(예전 라이엇의 딸입니다. 실드의 버프 및 스턴데미지 버프로 리븐 장인들은 좋아합니다.)

W - 기 폭발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용맹의 보호막 흡수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리븐은 11.21에 적용된 선혈포식자 하향 조정 때문에 평균 실력대의 게임을 중심으로 엄청나게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선혈포식자를 약간 상향했지만 리븐은 여전히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피해량과 보호막 흡수량을 약간 상향했습니다. 

 

W - 기 폭발

피해량: 55/85/115/145/175 (+추가 공격력의 100%) ⇒ 65/95/125/155/185 (+추가 공격력의 100%)

 

E - 용맹

보호막 흡수량: 85/115/145/175/205 (+추가 공격력의 100%) ⇒ 85/115/145/175/205 (+추가 공격력의 120%)

 

바루스

E - 퍼붓는 화살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E - 퍼붓는 화살

피해량: 60/100/140/180/220 (+추가 공격력의 60%) ⇒ 60/100/140/180/220 (+추가 공격력의 90%)

 

바이(유틸적인부분이 상향되었습니다 지금은 바로 핫픽스를 받았습니다...)

Q - 금고 부수기와 R - 정지 명령이 일관성을 위해 조정되었습니다.

Q - 금고 부수기

밀어내기 지속시간: 0.7초 ⇒ 0.75초

신규 벽에 부딪힌다면: 벽을 넘어갈 때의 돌진 범위가 50유닛까지 늘어납니다.

업데이트 밀리초도 놓칠 수 없다: 이제 이동 거리와 입히는 피해량이 0.25초당 계산되는 대신 실제 충전한 시간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업데이트 펀치 맛 좀 봐라!: 대상이 바이와 닿는 즉시 뒤로 밀려납니다.

 

R - 정지 명령

공중에 띄우기 지속시간: 1.25초~1.49초 사이 ⇒ 1.4초

업데이트 믿음직해: 바이의 궁극기 애니메이션 중 대상이 공중에 뜨는 시간과 바이가 멈추는 시간이 일관적으로 바뀝니다.

업데이트 덩크 맛 좀 봐라: 바이가 궁극기로 적을 공중에 띄우는 효과가 0.25초 간격을 기준으로, 대상으로부터 0~300유닛 사이에 있을 때 발동되는 대신 무조건 300유닛 거리에 있을 때 발동됩니다.

업데이트 저리 비켜: 바이의 궁극기 경로 주변에 있는 적들이 바이와 닿는 즉시 뒤로 밀려납니다.

 

유미(고양이는 싫은가봅니다.)

E - 슈우우웅의 회복량 및 이동 속도 증가량 계수가 감소합니다.

E - 슈우우웅

이동 속도: 15% (+주문력 100당 10%) ⇒ 15% (+주문력 100당 6%)

회복량: 70/105/140/175/210 (+주문력의 40%) ⇒ 70/100/130/160/190 (+주문력의 35%)

아이템

선혈포식자(선혈 체력 50과 흡혈 2% 상향 선혈가는 친구들은 그나마 기분이 나아졌을겁니다.)

지난 패치에서 선혈포식자를 크게 변경했으며 그 결과 아이템이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크게 하향되었습니다. 지난 패치 노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혈포식자는 유지력을 통해 적보다 오래 버티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아이템의 내구력과 유지력을 상향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선혈포식자의 인기를 다시 올려줄 것이지만 이전처럼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체력: 400 ⇒ 450

모든 피해 흡혈: 8% ⇒ 10%

 

무한한 허기 (오른 업그레이드)

체력: 550 ⇒ 600

모든 피해 흡혈: 13% ⇒ 15%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삭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 게임 종료 시 "통계 표시 건너뛰기" 페이지를 삭제하여 클라이언트의 상태가 정확히 반영되도록 했습니다.

 업데이트 행동 관련 체계 자리 비움 페널티 변경사항이 한국에 적용됩니다.

● 오공의 분신이 사라질 때 죽음의 무도 기본 지속 효과 - 반항을 발동시킬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지평선의 초점을 보유한 채 솔방울탄을 공격하면 주변 아군에게 초강력 사격 효과를 적용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을 공격하지 않아도 아지르의 W - 일어나라!가 여신의 눈물 중첩을 쌓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생명의 샘이 루시안의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두 번째 공격에 경계 효과를 발동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피들스틱이 W - 풍작을 끝까지 사용해도 가끔 재사용 대기시간 일부가 반환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제라스가 R - 비전 의식의 탄도체가 적중하기 전에 탄도체의 피해 위치를 옮길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체력이 최대인 아군이 적을 처치하기 직전에 해당 아군을 회복시키면 어시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기본 미스 포츈 및 기본 질리언의 음성을 리마스터하여 더 또렷이 들리도록 했습니다.

● 블라디미르 E - 선혈의 파도 스킬 충전 음향 효과가 모든 스킨에 다시 적용되었습니다.

● 프로젝트: 베인, 어둠의 인도자 야스오 및 일부 자이라 스킨의 음성 대사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승리의 블리츠크랭크

 

아케인 제이스

 

아케인 바이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승리의 블리츠크랭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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