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2.2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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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롤

롤 12.2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2. 1. 22.

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벌써 협곡에도 2022년의 두 번째 패치가 찾아왔습니다. 많은 챔피언들의 조정이 있었으며 지금부터 하나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마른 장미 제리, 도자기 수호자 이즈리얼, 도자기 리산드라, 도자기 아무무, 도자기 럭스, 도자기 럭스 프레스티지 에디션, 도자기 킨드레드, 불꽃놀이 세트, 불꽃놀이 다이애나, 불꽃놀이 티모, 불꽃놀이 트리스타나, 불꽃놀이 신 짜오, 용감한 불사조 자야 프레스티지 에디션이 이번 패치 기간에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챔피언

신규 제리
자운의 불꽃

1월 21일부터 제리와 함께 소환사의 협곡을 누벼보세요! 우선 신챔프 제리가 나왔습니다. 원딜 포지션으로 구상하고 나왔지만 어디 라인으로 갈지는 아직 지켜봐야 할 상태입니다.

 제리 스킬 소개
● 제리 챔피언 배경 이야기
● 제리 챔피언 기획 해설
● 제리 챔피언 트레일러

업데이트 잔나
기본 능력치 및 모든 스킬이 조정됩니다.

잔나는 하단 공격로의 다른 강화형 보조술사 챔피언과 비교했을 때 지난 몇 번의 시즌 내내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중간 규모의 업데이트를 적용할 때에는 잔나의 플레이 스타일과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려 했습니다. 잔나의 핵심은 아군을 보호막으로 지켜주고 아군에게 달려드는 적을 떼어내는 것이므로 W - 서풍의 견제 능력을 E - 폭풍의 눈과 Q - 울부짖는 돌풍으로 옮겼습니다. 또한, 다양한 편의성 개선을 적용하여 잔나를 위해 새로운 바람을 불러왔습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15 ⇒ 330
기본 공격력 46~71.5 ⇒ 52~103
공격력 증가량 1.5 ⇒ 3
기본 공격 사거리 550 ⇒ 500


기본 지속 효과 - 순풍
업데이트 순풍 잔나가 아군 챔피언을 향할 때에만 추가 이동 속도가 8% 증가합니다.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할 때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전과 동일)
삭제 빠르고 매섭게 이제 잔나의 기본 공격 및 W - 서풍이 잔나의 추가 이동 속도에 비례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Q - 울부짖는 돌풍
마나 소모량 60/90/100/120/140 ⇒ 60/70/80/90/100
최소 사거리 1,000 ⇒ 1,100
최대 사거리 1,750 ⇒ 1,760
돌풍 이동 속도 1.5초 ⇒ 1.25초


W - 서풍
사거리 550 (외곽 기준) ⇒ 650 (중심 기준)
둔화 지속시간 2초 ⇒ 3초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 12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기본 피해량 55/85/115/145/175 ⇒ 70/100/130/160/190
추가 이동 속도 6/7/8/9/10% ⇒ 8/9/10/11/12%


E - 폭풍의 눈
업데이트 화창한 날씨 고유 - 잔나가 스킬로 최소 한 명의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거나 공중에 띄우면 E - 폭풍의 눈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 5초 동안 잔나의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보호막 흡수량 80/115/150/185/220 (+주문력의 70%) ⇒ 80/110/140/170/200 (+주문력의 65%)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15/13.5/12/10.5/9초
보호막 감소 시작 시간 0.75초 ⇒ 1.25초


R - 계절풍
회복 주기 0.5초 ⇒ 0.25초 (총 회복량 전과 동일)

룰루
W - 변덕쟁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룰루는 높은 실력대의 게임을 포함하여 오랫동안 하단 공격로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으므로 룰루의 가장 유연한 스킬을 약간 하향했습니다.


W - 변덕쟁이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17/16/15/14/13초

녹턴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황혼의 인도자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녹턴은 모든 실력대의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이템 빌드나 룬과 상관없이 악몽 같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녹턴의 성장력을 상향하여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궁극기를 사용하는 것 이외의 활약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85 >> 95


Q - 황혼의 인도자
공격력 계수 75% ⇒ 85%

키아나
기본 체력 재생이 감소합니다. 수풀 Q - 이쉬탈의 칼날 구역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키아나는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오랫동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키아나가 전투에서 투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을 줄여 키아나의 상대가 느끼는 불합리함을 완화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재생 7.5 ⇒ 6


Q - 이쉬탈의 칼날
수풀 구역 지속시간 3.5초 ⇒ 3초

렝가(수풀이 없어져서 슬픈 야수 다시 컴백?)
이제 R - 사냥의 전율 기본 지속 효과로 위장 상태일 때 도약할 수 있습니다.

주로 정글에서 활약하는 렝가는 화학공학 협곡이 출시된 후 엄청난 피해를 입었습니다. 영향을 받은 챔피언은 많지만 수풀을 사용하여 적에게 도약하는 것이 핵심인 렝가는 수풀이 모두 사라졌기 때문에 너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총 12개의 수풀이 정글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렝가의 정글 캠프 처치 속도가 감소할 뿐 아니라 게임 플레이 자체가 제한되므로 렝가에게 새로운 도약 효과를 제공했습니다. 고양이 풀은 넣어두세요. (이 효과는 렝가가 R - 사냥의 전율 스킬 레벨을 올린 이후에만 발동합니다.)


R - 사냥의 전율
신규 위장과 도약 고유 - 렝가가 위장 상태일 때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미라
R - 지옥불 난사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불멸의 철갑궁이 하향된 후 사미라의 게임 중반 안정성이 감소했으므로 R - 지옥불 난사의 기본 피해량을 상향하여 멋진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했습니다.


R - 지옥불 난사
탄환당 물리 피해량 0/10/20 (+공격력의 50%) ⇒ 5/15/25 (+공격력의 50%)
대상당 총 물리 피해량 0/100/200 (+공격력의 500%) ⇒ 50/150/250 (+공격력의 500%)

세나(이제 대놓고 착취 들고 괴롭히겠네요)
이제 Q - 꿰뚫는 어둠의 기본 지속 효과가 기본 공격에 둔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세나는 이번 시즌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공격력 중심의 아이템 빌드를 선택할 때 더욱 두드러집니다. 세나의 플레이 스타일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 기존 빙결 강화 룬은 이제 기본 공격으로 발동시킬 수 없으므로 세나의 스킬 세트에 보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면죄
신규 시야 방해 고유 - 이제 세나의 기본 공격이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 (+주문력 100당 6%) (+추가 공격력 100당 10%) 감소시킵니다.

쉔(로밍은 그대로 라인전은 약하게)
Q - 황혼 강습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12.1 패치에 순간이동을 변경한 이후 상단 공격로에서 쉔이 맵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커졌습니다. 균형을 수호하기 위해 쉔이 맵 전체에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은 그대로 유지하는 대신 교전 능력을 하향했습니다.


Q - 황혼 강습
추가 피해량 증가 10~40 (+3 레벨마다 6) (+대상 최대 체력의 5/5.5/6/6.5/7% (+주문력 100당 2%)) ⇒ 10~40 (+3레벨마다 6) (+대상 최대 체력의 4/4.5/5/5.5/6% (+주문력 100당 2%))

탐 켄치
Q - 혀 채찍의 둔화율이 증가합니다. E - 두꺼운 피부로 비축하는 회색 체력이 감소합니다(주변에 다수의 적이 있는 경우 제외). R - 집어삼키기의 아군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며 아군을 삼키면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Q - 혀 채찍
둔화율 40% ⇒ 50%


E - 두꺼운 피부
회색 체력으로 비축하는 피해량 45/50/55/60/65% ⇒ 15/25/35/45/55%, 근처에 2명 이상의 적 챔피언이 있으면 45/50/55/60/65%로 증가 (생존 여부와 상관없이)
회색 체력 소모 시 체력 회복량 30~100% (레벨에 따라) ⇒ 45~100% (레벨에 따라)


R - 집어삼키기
집어삼킨 아군 보호막 흡수량 400/500/600 (+주문력의 100%) ⇒ 500/700/900 (+주문력의 150%)
아군을 집어삼켰을 때 이동 속도 증가량 아군을 집어삼켰을 때 이동 속도 30/20/10% 감소 ⇒ 3초 동안 탐 켄치의 이동 속도 40% 증가 (R - 집어삼키기의 지속시간과 상관없이)

탈론(정글 탈론의 몰락?)
W - 갈퀴손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가 감소합니다.


W - 갈퀴손
몬스터 대상 피해량 130% ⇒ 105%

트리스타나
기본 체력 및 체력 재생이 증가합니다.

트리스타나는 최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트리스타나의 스킬은 높은 피해를 입히지만 너무 큰 위험을 동반하고 온전하게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게임 초반의 내구력을 상향하여 트리스타나가 스킬 연계를 모두 사용하여 폭발적인 피해를 입힐 시간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59 ⇒ 600
기본 체력 재생 3.75 ⇒ 4

베이가
Q - 사악한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대형 몬스터 및 미니언 대상 중첩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작은 악의 지배자 베이가는 적에게 공포를 심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베이가가 극악 중첩을 더 빠르게 쌓아 중단 공격로에서 상대보다 더 높은 위치에 설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렇다고 베이가의 키가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Q - 사악한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6/5.5/5/4.5/4초
대형 몬스터 및 미니언 처치 시 중첩 획득량 2 ⇒ 3

볼리베어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E - 천공 분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한때 무시무시한 위용을 자랑한 볼리베어는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볼리베어의 기본 능력치와 E - 천공 분열을 상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 ⇒ 3.5


E - 천공 분열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13초

야스오
Q - 강철 폭풍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사미라와 마찬가지로 야스오 요네 형제 역시 하향된 불멸의 철갑궁 때문에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야스오의 핵심 스킬을 상향하여 하향된 아이템과의 균형을 맞췄습니다.


Q - 강철 폭풍
피해량 20/45/70/95/120 (+공격력의 100%) ⇒ 20/45/70/95/120 (+공격력의 105%)

요네
Q - 필멸의 검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물론, 야스오를 상향했는데 요네를 상향하지 않을 수 없겠죠.


Q - 필멸의 검
피해량 20/40/60/80/100 (+공격력의 100%) ⇒ 20/40/60/80/100 (+공격력의 105%)

제드
R - 죽음의 표식 기본 피해량 계수가 감소합니다.

그림자 속에 모습을 감춘 제드는 파괴력과 금지율 모두에서 천천히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제드가 목표를 확실하게 처치하려면 일반 스킬을 정확히 명중시키도록 궁극기의 피해량을 조정했습니다.


R - 죽음의 표식
피해량 공격력의 100% (+표식이 적용된 대상에게 입힌 피해량의 25/40/55%) ⇒ 공격력의 65% (+표식이 적용된 대상에게 입힌 피해량의 25/40/55%)

 

 

아이템

리치베인
2021 시즌이 시작되었을 때 리치베인의 스킬 가속 효과를 삭제하는 대신 주문 검의 피해량을 상향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리치베인을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으로 재구성했지만 몇 번의 패치에 걸쳐 아이템의 피해량도 하향되었습니다. 그 결과, 리치베인의 위력이 평균 이하로 감소했기 때문에 아이템을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했습니다.


아이템 조합식 방출의 마법봉 + 에테르 환영 + 광휘의 검 + 600골드 ⇒ 악마의 마법서 + 에테르 환영 + 광휘의 검 + 550골드 (총 가격은 전과 동일)
스킬 가속 0 ⇒ 15
주문 검 피해량 기본 공격력의 150% (+주문력의 40%) ⇒ 기본 공격력의 75% (+주문력의 50%)
주문 검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1.5초

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의 수정홀은 지난 몇 번의 시즌에서 단단한 광역형 마법사, 지속 피해 중심의 마법사 그리고 주문력 기반 서포터의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아이템의 가격을 낮춰 보조 효과를 제공하는 아이템이라는 정체성을 강화하고 사거리가 짧은 마법사와 서포터 챔피언이 더 빠르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조합 가격815골드 ⇒ 415골드 (총 가격 감소)
주문력 90 ⇒ 75
체력 350 ⇒ 400

터보 화공 탱크
2022 프리시즌에 업데이트된 터보 화공 탱크는 탱커 챔피언이나 싸움을 시작해야 하는 챔피언에게 적절한 순간에 폭발적인 이동 속도와 강력한 한 방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돌진 스킬로 연료 재충전 중첩을 빠르게 쌓을 수 있는 탱커 이외의 챔피언이 터보 화공 탱크를 공격용 아이템으로 사용하는 횟수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창의력은 정말 높게 평가하지만 터보 화공 탱크는 탱커 챔피언에 맞춰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본 지속 효과 중첩 속도를 제한하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변경사항은 탱커가 터보 화공 탱크를 사용할 때의 위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변경사항은 오른의 걸작 아이템인 터보 충전 마공학 실험장치에도 적용됩니다.)


업데이트 연료 재충전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시 중첩 피해를 입힐 때마다 중첩이 5씩 차오릅니다. ⇒ 몬스터 및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중첩이 5씩 차오릅니다.
업데이트 연료 재충전 (기본 지속 효과) 이동 시 중첩 15유닛을 이동할 때마다 중첩이 1씩 차오릅니다. (제한 없음) ⇒ (이동 명령 1회당 최대 중첩 10)

 


정글

화학공학 드래곤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은 다른 드래곤 영혼보다 압도적인 위력을 자랑합니다. 좀비 상태의 체력과 생존 시간을 하향했습니다. 아니면 좀비의 예상 수명이라고 해야 할까요? 혹은 좀비 활성화 시간이라고 해야 할까요? 여튼 그렇습니다.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
좀비 체력 기본 체력의 80% + 추가 체력의 50% ⇒ 기본 체력의 70% + 추가 체력의 40%
좀비 지속시간 (별도의 체력 회복 효과가 없을 때) 4초 ⇒ 3초


화학공학 협곡
유리한 팀이 화학공학 협곡에서 전투를 펼칠 때의 이점을 아주 조금 하향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화학공학 협곡을 은밀하게 하향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화학공학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에는 챔피언이 안개에 들어가는 즉시 위장 상태에 돌입했습니다. 11.24 패치에서 안개에 진입했을 때 지난 1.5초 동안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았을 때에만 위장 상태에 돌입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이번 패치의 변경사항은 단순히 위장 상태에 돌입하는 시간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공격 후 위장 효과 발동까지 필요 시간 1.5초* ⇒ 2.5초
자신보다 현재 체력이 높은 대상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 최대 10% ⇒ 최대 12%

마법공학 드래곤
마법공학 드래곤 영혼 역시 화학공학 드래곤 영혼보다 약할 뿐 다른 영혼보다는 훨씬 강력합니다.

 

마법공학 드래곤 영혼
연쇄 번개 고정 피해량 25~75 (레벨에 따라) ⇒ 25~50 (레벨에 따라)

 




치명적 속도
치명적 속도의 위력은 현재 게임 초반에 집중되어있으며 특히 근접 챔피언이 게임 초반에 모든 것을 쏟아 부을 때 자주 사용합니다. 게임 초반을 하향하고 중후반에는 더 강력한 파괴력을 발휘하도록 위력을 조정했습니다.


중첩당 공격 속도 증가량 (근접) 13% ⇒ 10~15% (1~15레벨에서)
중첩당 공격 속도 증가량 (원거리) 7% ⇒ 5~9% (1~12레벨에서)

 


모두 무작위 U.R.F.가 돌아왔습니다!
모두 무작위 U.R.F.와 함께 설맞이 축제를 기념하세요. (잘 모르신다면 모두 무작위 U.R.F.는 게임 모드의 이름입니다.) 일반 모두 무작위 U.R.F.와 다르게 이번 모두 무작위 U.R.F.에는 룬과 겁나 짱센 짱짱 버프 툴팁에 특별한 무엇인가를 준비했습니다.


선제공격 재사용 대기시간 25~15초 (레벨에 따라) ⇒ 15~9초 (레벨에 따라)
빙결 강화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15초

 


시각 효과 업데이트

소나
기본 소나: 완전한 개편
음악의 여신 소나: 개편된 기본 토대에 소규모 업데이트 추가
펜타킬 소나: 개편된 기본 토대와 동일
고요한 밤 소나: 개편된 기본 토대에 새로운 색상 적용
칠현금 소나: 개편된 기본 토대에 소규모 업데이트 추가
아케이드 소나: 완전한 개편
DJ 소나: 완전한 개편 및 각 기본 지속 효과 오오라에 특별한 효과 추가
사랑의 소나: 개편된 기본 토대와 동일하며 일부 효과 정리
오디세이 소나: 최소한의 조정
펜타킬 III: 사라진 양피지 소나: 최소한의 조정

베인
기본 베인: 완전한 개편
용 사냥꾼 베인: 개편된 기본 토대에 새로운 색상 적용 및 연기와 불꽃 효과 추가
사랑의 추적자 베인: 개편된 기본 토대에 새로운 색상 적용 및 W - 은화살 효과 장식 추가
SKT T1 베인: 개편된 기본 토대와 동일, 모델에 맞춰 새로운 탄도체 적용
빛의 베인: 개편된 기본 토대에 새로운 황금 색상 및 신성한 효과 적용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14분 이전에 포탑 이외의 유닛에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봉인 풀린 주문서로 강력 순간이동을 획득하면 소환사 주문 중 하나가 영구적으로 강력 순간이동으로 변경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14분 이후에 챔피언이 조이가 있는 게임에서 강력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해당 주문 파편이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 요네가 E - 영혼해방을 사용한 상태로 강력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화학공학 협곡 안개에서 특정 은신 스킬(아칼리의 W - 황혼의 장막 등)을 사용한 후 화학공학 안개 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내 모습이 보이고 있을 때 내 챔피언 위에 느낌표 표식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포탑이 코그모의 기본 지속 효과 - 이케시아식 마무리나 카서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죽음 극복에 피해를 입은 적 챔피언을 대상으로 지정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렝가의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의 도약 기본 공격이 나보리 신속검의 날쌘 타격 효과를 정상적으로 발동시킵니다.
● 특정 정글 몬스터에게 피해를 받았을 때 대자연의 힘 흡입 효과가 발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빙결 강화의 기본 지속 효과가 월식의 늘 떠오르는 달 중첩을 쌓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신화급 또는 사용 아이템 테두리가 잘못된 위치에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네, 그 기묘한 주황색 테두리가 맞습니다...)
● 적 플레이어 채팅 및 감정표현 차단 버튼이 점수판의 다른 아이콘과 겹쳐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DJ 소나와 K/DA 세라핀의 게임 내 음악 차단 버튼이 모든 게임에서 챔피언 아이콘 옆에 표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채팅 제한 안내를 수정하여 해당 게임에서 몇 번의 채팅을 입력할 수 있는지 표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도자기 수호자 이즈리얼

 

도자기 리산드라

 

도자기 아무무

 

도자기 럭스

 

도자기 럭스 프레스티지 에디션

 

도자기 킨드레드

 

불꽃놀이 세트

 

불꽃놀이 다이애나

 

불꽃놀이 티모

 

불꽃놀이 트리스타나

 

불꽃놀이 신 짜오

 

용감한 불사조 자야 프레스티지 에디션


메마른 장미 제리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도자기 수호자 이즈리얼

 


도자기 리산드라

 


도자기 아무무

 


도자기 럭스

 


도자기 킨드레드

 


불꽃놀이 세트

 


불꽃놀이 다이애나

 


불꽃놀이 티모

 


불꽃놀이 트리스타나

 


불꽃놀이 신 짜오

 


메마른 장미 제리

 


신성한 불사조 애니비아

 


용감한 불사조 자야

 


우아한 불사조 세라핀

 


불꽃놀이 징크스

 


불꽃놀이 베인

 


불꽃놀이 세주아니

 

라이엇 지분이 중국쪽에 높다보니 너무 중국풍스러운 스킨만 나오는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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