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2.9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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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12.9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2.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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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12.9 패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은 어떤 패치가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 눈 카타리나, 하이 눈 레오나, 하이 눈 모데카이저, 하이 눈 탈론, 하이 눈 바루스, 프레스티지 하이 눈 탈론,

EDG 아펠리오스, EDG 그레이브즈, EDG 비에고, EDG 유미, EDG 조이가 이번 패치 기간에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도전과제

 도전과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수많은 요소에 대한 진척도를 기록하는 신규 콘텐츠입니다. 300종 이상의 도전과제를 통해 가장 많이 플레이한 챔피언, 정복한 게임 모드, 기념할 만한 플레이, 수많은 수집품 등을 자랑해 보세요.

칭호와 토큰으로 달성한 위대한 업적을 뽐낼 수 있으며 지역 순위표를 통해 자신이 다른 플레이어보다 얼마나 더 뛰어난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드디어 챌린저를 달성할 분야가 생길지도 모르겠군요.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하든,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도전과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도전과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도전과제 살펴보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챔피언

업데이트

올라프

중간 규모 업데이트로 모든 스킬이 조정됩니다. 

리메이크 수준으로 스킬이 조금씩 변경됩니다. 정글로 기용했을때는 도끼 컨트롤 및 체력을 낮춰서 빠른 공속으로 정글링을 하는 구조였는데 이제 바뀐 궁극기가 어떤 변수로 작용될지가 궁금합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5  4.7
18레벨 공격력 127.5  148
체력 증가량 100  105
마나 증가량 42  50

 


기본 지속 효과 - 광전사의 분노

최대 추가 공격 속도 99%  40~100% (레벨에 따라)
신규포기하지마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광전사의 분노가 올라프의 잃은 체력에 따라 10~30%(레벨에 따라)의 생명력 흡수 효과를 부여합니다.
업데이트광전사의 수학 추가 효과는 체력이 0%일 때 최대치에 도달합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치에 도달합니다.

 


Q - 역류

재사용 대기시간 7초  9초
피해량 80/125/170/215/260  60/110/160/210/260
최소 사거리 300  425
마나 소모량 60 (모든 스킬 레벨에서)  40/45/50/55/60
업데이트도끼 던지기의 달인 이제 도끼를 집으면 Q - 역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만 도끼를 3초마다 한 번씩만 던질 수 있습니다. (참고: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스킬 가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업데이트지나가요 Q - 역류의 편의성을 개선하여 Q - 역류를 사용했을 때 더 일관적으로 정글 몬스터를 통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버티기

업데이트새로운 이름 광포한 공격  버티기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6/14.5/13/11.5/10초
공격 속도 50/60/70/80/90%  40/50/60/70/80%
스킬 지속시간 6초  4초
신규그냥 이제 W - 버티기가 올라프의 기본 공격을 초기화합니다.
신규끝까지 이제 스킬 사용 시 올라프가 2.5초 동안 10/45/80/115/150(+잃은 체력의 2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삭제버티고 이제 생명력 흡수 효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삭제버텨라 이제 올라프의 잃은 체력에 따라 회복량 증가 효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R - 라그나로크

추가 공격력 15/20/25 (+공격력의 30%)  10/20/30 (+공격력의 25%)
지속시간 6초  3초
기본 지속 효과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0/30/40  10/25/40
삭제나를 막을 수 없다 이제 R - 라그나로크를 사용할 때 기본 지속 효과의 추가 저항력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신규내 분노는 무한하다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이나 E - 무모한 강타를 사용하면 R - 라그나로크의 지속시간이 2.5초 증가합니다. 올라프는 라그나로크를 무한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탈리야

중간 규모 업데이트로 모든 스킬이 조정됩니다.

 탈리야 또한 리메이크가 됩니다. 기본스탯이 전체적으로 너프를 받으며 레넥,판테 등 강력한 cc를 가진 AD 챔프와 조합이 좋았는데 이제 혼자서 cc를 거는 편의성이 증가한 대신에 딜적인 너프를 받습니다. 이게 어떤식으로 작용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31  500
기본 체력 재생 7  6.5
체력 재생 증가량 0.7  0.65
기본 마나 425  470
기본 마나 재생 9.34  8
마나 재생 증가량 0.85  0.8
기본 방어력 20  18
이동 속도 335  330

기본 지속 효과 - 바위타기

비전투 상태 추가 이동 속도 20~45% (레벨에 따라)  10/20/35/55% (1/9/12/15레벨에서)
지형에서 떨어져 있을 때 추가 이동 속도 유지 시간 1초  2.5초

Q - 파편 난사

마나 소모량 50/60/70/80/90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6.5/5.5/4.5/3.5/2.5초
바위 조각 1개 피해량 70/95/120/145/170 (+주문력의 45%)  38/61/84/107/130 (+주문력의 50%)
추가 바위 조각 피해 감소량 50%  60%
바위 조각 5개 피해량 210/285/360/435/510 (+주문력의 135%)  98.8/158.6/218.4/278.2/338 (+주문력의 130%)
몬스터 대상 추가 바위 조각 피해 감소량 25%  60%
신규효과는 굉장했다! 이제 각 바위 조각이 몬스터에게 30(+주문력의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신규폭발하는 바위 조각 이제 바위 조각이 175 범위의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약 티모의 1.6배)
신규바위처럼 단단하게 이제 Q - 파편 난사 사용 중에 탈리야가 경직 상태가 되어도 스킬이 중단되지 않습니다.
신규그냥 바위가 아니야 이제 Q - 파편 난사 다져진 땅 위에서 사용하면 다져진 땅을 소모하여 두 배의 피해[76/122/168/214/260 (+주문력의 100%)]를 입히는 바위 조각 1개를 발사하여 225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다져진 땅에서 사용 시 마나 소모량 1  20
다져진 땅에서 사용 시 최소 재사용 대기시간 1초  0.75초
다져진 땅 지속시간 25초  30초
다져진 땅 범위 300  400
업데이트평평한 땅 이제 칼바람 나락의 다져진 땅 크기가 소환사의 협곡과 동일합니다.
신규새로운 돌덩이 다져진 땅 위에서 사용하는 Q - 파편 난사에 새로운 시각 효과, 음향 효과, 애니메이션 및 스킬 아이콘이 적용됩니다!

W - 지각변동

마나 소모량 70/80/90/100/110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14/12.5/11/9.5/8초
공중에 띄우기 범위 200  225
공중에 띄우기 발동 시간 0.8초  0.75초
삭제모래처럼 부드럽게 이제 W - 지각변동이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E - 대지의 파동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16/15/14/13/12초
스킬 사용 시 피해량 50/75/100/125/150 (+주문력의 40%)  60/105/150/195/240 (+주문력의 60%)
둔화율 20% (+주문력의 4%)  20/22/24/26/28% (주문력 계수 삭제)
바위 폭발 피해량 50/60/70/80/90 (+주문력의 30%)  25/45/65/85/105 (+주문력의 30%)
바위 추가 적중 시 피해 감소량 15%  25%
바위 폭발 최대 피해량 155/186/217/248/279 (+주문력의 93%)  62.5/112.5/162.5/212.5/262.5 (+주문력의 75%)
스킬 사용 후 첫 번째 줄 생성까지 걸리는 시간 0.1초  0초
첫 번째 줄 생성 후 다음 줄 생성까지 걸리는 시간 0.1초  0.17초
업데이트지각 변동 이제 E - 대지의 파동이 탈리야를 기준으로 4개씩 6줄의 바위를 생성합니다. (기존에는 6개씩 4줄)
신규돌조심 이제 바위 위로 돌진하는 적을 돌진 지속시간 + 0.6/0.7/0.8/0.9/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참고: 최대 기절 지속시간은 2초이며 정글 몬스터는 항상 최대 지속시간만큼 기절)
삭제그냥 바위 이제 E - 대지의 파동이 4초 후 폭발하여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R - 바위술사의 벽

사거리 3,000/4,500/6,000  2,500/4,500/6,500
벽에서 내려올 때 돌진 거리 400  700
벽에서 내려올 때 돌진 속도 1,000  1,200
업데이트긴급 탈출 탈리야가 R - 바위술사의 벽을 타고 이동할 때 지형을 클릭하면 벽을 기준으로 평행하게 뛰어내리는 대신 클릭한 위치로 최대 사거리만큼 돌진합니다.
업데이트서핑 시작 이제 탈리야가 벽에서 내려올 때 더 수월하게 지형을 통과하여 돌진할 수 있습니다.
신규과속 방지 적 챔피언이나 포탑의 공격에 적중되면 3초 동안 R - 바위술사의 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삭제안전한 이동 수단 이제 탈리야가 피해를 입어도 벽에서 뛰어내리지 않습니다.

버그 수정

  • 주문 보호막이 활성화된 경우 게임이 끝날 때까지 탈리야의 기본 지속 효과 - 바위타기가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탈리야가 Q - 파편 난사 다져진 땅에서 사용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반환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리

E - 매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R - 혼령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아리는 1티어 미드라이너입니다. 그래서 스킬들의 쿨타임이 약간 증가합니다.

 


E - 매혹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14초

R - 혼령 질주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140/115/90초

브라움

기본 지속 효과 - 뇌진탕 펀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E - 불굴의 피해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강력한 cc를 보유한 브라움입니다. 뇌진탕 펀치라는 강력한 cc 패시브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후반의 브라움은 더욱 더 무섭게 다가올 듯 싶습니다. 그리고 브라움의 방패가 더욱 더 단단해짐으로 서포팅 능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뇌진탕 펀치

기절 효과 대기시간 8/7/6초  8/6/4초

 

E - 불굴

피해 감소량 30/32.5/35/37/40%  35/40/45/50/55%

헤카림

Q - 회오리 베기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공포의 망령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헤카림입니다. Q의 약상향, W 쿨타임 대폭 감소 헤카림을 잘 활용하는 유저라면 다시 한번 꺼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 회오리 베기

물리 피해량 60/90/120/150/180 (+추가 공격력의 85%)  60/90/120/150/180 (+추가 공격력의 90%)

W - 공포의 망령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14초

마스터 이

R - 최후의 전사의 추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마스터이의 후반 캐리력을 약간 감소시킵니다. 공속을 낮춥니다.

R - 최후의 전사

추가 공격 속도 25/45/65%  25/35/45%

니달리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원래 손을 많이 타는 정글입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70  540

파이크

기본 지속 효과 -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으로 획득하는 회색 체력이 증가합니다. Q - 뼈 작살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스킬 취소 시 마나 반환량이 증가하고 이제 적 챔피언에게 스킬이 적중하면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R - 깊은 바다의 처형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수당"을 받을 기회가 줄어듭니다.

궁극기의 쿨타임이 감소하는 대신에 수당이란 시스템이 삭제됩니다. 라이엇에서도 인플레이션을 제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주변에 적이 둘 이상 있을 때 회색 체력으로 비축하는 피해량 40% (+물리 관통력당 0.5%)  45% (+물리 관통력당 0.5%)

Q - 뼈 작살

신규뼈에 좋은 이제 Q - 뼈 작살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마나 소모량 50/55/60/65/70  74/78/82/86/90
마나 반환: 50%  75%

 


R - 깊은 바다의 처형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100/85/70초
삭제가벼운 돈주머니 이제 파이크가 R - 깊은 바다의 처형으로 적 챔피언을 처형해도 �수당� 골드를 받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치에 관여한 아군은 �수당�을 받습니다)
삭제추가 수당은 없어 이제 아군이 파이크의 R - 깊은 바다의 처형 스킬 범위 내에 있는 적을 처치해도 파이크가 �수당� 골드를 획득하지 않습니다.

레나타 글라스크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영향력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패시브의 약 조정 및 기본 방어력의 감소.

기본 능력치

기본 방어력 29  27

기본 지속 효과 - 영향력

표식 적용 대상 추가 마법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1~3.5% (1~13레벨에서) (+주문력 100당 1%)  대상 최대 체력의 1~2% (1~9레벨에서) (+주문력 100당 2%) (표식이 없는 대상에 대한 피해량은 전과 동일)

 

레넥톤

체력 및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무자비한 포식자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R - 강신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의 초반 쿨타임이 길어지고 데미지와 후반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스킬 선마 순서가 바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92  97
공격력 증가량 3.75  4.15
18레벨 공격력 132.75  139.55

 


W - 무자비한 포식자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16/14/12/10/8초
총 물리 피해량 10/30/50/70/90 (+공격력의 75%)  10/40/70/100/130 (+공격력의 75%)
분노 강화 시 총 물리 피해량 15/45/75/105/135 (+공격력의 75%)  15/60/105/150/195 (+공격력의 75%)

R - 강신

초당 마법 피해량 40/80/120 (+주문력의 10%)  50/100/150 (+주문력의 10%)

 

렝가

W - 전투의 포효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전체적으로 정글링 속도가 늦어짐으로 티어가 내려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글링 속도는 정글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W - 전투의 포효

몬스터 대상 피해량 85~150 (레벨에 따라)  65~130 (레벨에 따라)

버그 수정

  • 렝가의 강화된 스킬과 W - 전투의 포효 회복 시각 효과가 전장의 안개에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쉬바나

W - 연소의 피해 주기가 감소합니다.

 쉬바나가 더 빠르게 적을 불태울 수 있도록 스킬의 편의성과 버그를 개선했습니다. (요즘에 보이질 않아 버그가 있는지도 잘 몰랐습니다.)

W - 연소

신규이제 쉬바나의 E - 화염 숨결 범위에 들어온 적에게 표식이 적용됩니다.

버그 수정

  • 쉬바나의 Q - 두 번 물어뜯기가 플레이어가 생성한 유닛(티모의 버섯, 일라오이의 촉수 등)을 두 번 공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쉬바나의 Q - 두 번 물어뜯기의 두 번째 피해량이 도주하는 적에게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쉬바나의 W - 연소 시각 효과가 모데카이저의 R - 죽음의 세계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사이온

사이온의 기본 지속 효과 - 영광스러운 죽음의 구조물 대상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선체파괴자 자살 사이온 메타는 이제 멀어져 갑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영광스러운 죽음

신규철거반이 아닙니다 사이온이 되살아난 상태일 때 구조물에 입히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룬 및 아이템 포함)

 

쓰레쉬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의 영혼당 추가 주문력 및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W - 어둠의 통로 영혼 비례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영혼 파밍이 잘 된다면 쓰레쉬의 랜턴이 안락해집니다. 공격적인 모습과 서포팅적인 모습이 같이 공존하는 쓰레쉬는 무섭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

영혼당 주문력 및 추가 방어력 증가량 0.75  1

 

W - 어둠의 통로

보호막 흡수량 60/90/120/150/180 (+영혼당 1)  60/90/120/150/180 (+영혼당 2)

 

바루스

기본 지속 효과 - 죽지 않는 복수심의 미니언 및 챔피언 처치 시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역병 화살의 기본 공격 적중 시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바루스는 지난 시즌에 물리 관통력 빌드가 하향된 후 부족한 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중 시 효과 빌드를 상향하여 바루스가 복수할 기회를 주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죽지 않는 복수심

챔피언 이외의 대상 처치 시 추가 공격 속도 10/15/20% (+추가 공격 속도의 15%)  10/15/20% (+추가 공격 속도의 20%)
챔피언 처치 시 추가 공격 속도 40% (+추가 공격 속도의 30%)  40% (+추가 공격 속도의 40%)

 


W - 역병 화살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 7/10.5/14/17.5/21 (+주문력의 30%)  7/12/17/22/27 (+주문력의 30%)

아이템

선체파괴자

초반 하향 후반 상향 기본공격만 구조물에 추가피해 세트는 살아남았습니다.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없을 때 추가 저항력 (근접 챔피언) 20~60 (레벨에 따라)  10 (1~11레벨에서), 20/35/43/51/59/67/75 (12~18레벨에서)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없을 때 추가 저항력 (원거리 챔피언) 10~30 (레벨에 따라)  5 (1~11레벨에서), 10/17.5/21.5/25.5/29.5/33.5/37.5 (12~18레벨에서)
업데이트튼튼한 선체 구조물에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이 구조물에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하이 눈 카타리나

하이 눈 레오나

하이 눈 모데카이저

하이 눈 바루스 및 하이 눈 탈론

프레스티지 하이 눈 탈론

EDG 아펠리오스, EDG 그레이브즈, EDG 비에고, EDG 유미, EDG 조이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하이 눈 카타리나

하이 눈 레오나

하이 눈 모데카이저

하이 눈 바루스

하이 눈 탈론

EDG 아펠리오스

 

EDG 그레이브즈

EDG 비에고

 

EDG 유미

EDG 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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