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2.14 패치노트
본문 바로가기
게임/롤

롤 12.14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2. 7. 27.
728x90

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롤은 이번에도 대대적인 실험성이 강한 패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별 수호자 아칼리, 별 수호자 퀸, 별 수호자 렐, 별 수호자 탈리야, 별의 숙적 모르가나가 이번 패치 기간에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프레스티지 별 수호자 신드라가 이번 패치 기간에 2022 별 수호자 상점에 추가됩니다.

챔피언

아트록스

 

체력 증가량을 늘리고 체력 회복량을 감소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104  114

 

E - 파멸의 돌진

기본 지속 효과 체력 회복량 18/20/22/24/26%  18/19.5/21/22.5/24%

R - 세계의 종결자

체력 회복 효과 증가량 25/40/55%  25/35/45%

알리스타

Q - 분쇄의 마나 소모량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Q스킬 마나 및 쿨타임 버프

Q - 분쇄

마나 소모량 65/70/75/80/85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14/13/12/11/10초

갱플랭크

 

갱플의 극초반 타이밍을 더 약하게 만들었습니다. 갱플은 이제 진정한 왕귀 캐릭으로 만들었고 치명타 계수를 넣었습니다. 안정적인 빌드보다 치명타 트리를 갔을 때 파괴력을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640  600
체력 증가량 104  114
기본 방어력 35  31

기본 지속 효과 - 불의 심판

피해량 55~310 (레벨에 따라)(+추가 공격력의 100%)  55~310 (레벨에 따라)(+추가 공격력의 100%)(+치명타 확률의 200%)

Q - 혀어어어업상

기본 피해량 20/45/70/95/120  10/40/70/100/130

E - 화약통

둔화율 40/50/60/70/80%  30/37.5/45/52.5/60% (+모든 스킬 레벨에서 치명타 확률 1%당 0.25%)
추가 물리 피해량 80/105/130/155/180  75/105/135/165/195
E - 화약통 치명타 발동 시 추가 피해량 25%  10%

 

나르

기본 체력 및 체력 재생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나르는 탑에서 무난한 픽의 대명사입니다. 하지만 체력과 체젠을 확깎아서 초반에 버티기를 견제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80  540
체력 재생 증가량 1.75  1.25

잔나

E - 폭풍의 눈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추가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R - 계절풍의 초당 체력 회복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잔나의 보호막 계수의 약간의 변경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픽이 자주될지는 의문입니다.

 


E - 폭풍의 눈

보호막 흡수량 65/90/115/140/165  75/100/125/150/175
추가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흡수량 20%  15%

 


R - 계절풍

초당 체력 회복량 90/145/200 (+주문력의 45%)  100/150/200 (+주문력의 50%)

 

자르반 4세

Q - 용의 일격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이제 E - 데마시아의 깃발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강찬밥의 뜨거운 밥이 돌아왔습니다. Q와 E가 동시에 버프가 들어갑니다. 

Q - 용의 일격

피해량 90/130/170/210/250 (+기본 공격력의 120%)  90/130/170/210/250 (+기본 공격력의 140%)

E - 데마시아의 깃발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12/11.5/11/10.5/10초

케인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다르킨의 낫 라아스트 형태의 입힌 피해 비례 체력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회복량 감소 그리고 체력 증가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99  109

기본 지속 효과 - 다르킨의 낫

라아스트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의 25~3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의 20~30%(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르블랑

기본 마나 및 마나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왜곡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에서 모든 챔피언의 능력치가 증가함에 따라 르블랑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스킬의 마나 소모량을 낮추고 마나 보유량을 상향하여 상대를 처치할 수 있는 범위까지 견제하는 일이 전보다 쉬워지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마나 334  400
마나 증가량 50  55

W - 왜곡

피해량 75/110/145/180/215 (+주문력의 60%)  75/115/145/195/235 (+주문력의 60%)

녹턴

기본 지속 효과 - 그림자 칼날이 조정됩니다.

 더 이상 녹턴이 공격로 출장비를 수금할 때 미니언을 처치할 때 기본 지속 효과 - 그림자 칼날로 인해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그림자 칼날

미니언 대상 피해량 이제 공격 대상으로 지정한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50% 감소하지 않습니다. (참고: 녹턴의 기본 지속 효과 - 그림자 칼날에 피해를 입는 다른 모든 미니언에게는 여전히 5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판테온

Q - 혜성의 창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정글판테온의 재등장입니다. 스킬셋이 단순해서 하위티어의 새로운 바람이 불 것 같습니다.

Q - 혜성의 창

미니언 및 몬스터 대상 피해량 미니언 및 몬스터에게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 70%의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 105%의 피해를 입힙니다.

레나타 글라스크

기본 체력 및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레나타의 기본 성능을 깎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95  545
기본 공격력 51  49

세라핀

W - 소리 장막의 보호막 및 체력 회복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원딜 세라핀의 저격성 패치가 들어갑니다.

 


 

W - 소리 장막

보호막 흡수량 50/70/90/110/130 (+주문력의 35%)  50/70/90/110/130 (+주문력의 25%)
아군 챔피언 하나당 잃은 체력의 5/5.5/6/6.5/7% (+주문력 100당 0.6%)  잃은 체력의 5/5.5/6/6.5/7% (+주문력 100당 0.4%)

시비르

Q - 부메랑 검 관련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W - 튕기는 부메랑의 미니언 대상 피해량이 감소하고 남은 체력이 일정 수치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시비르는 성공적인 리메이크를 받았습니다. 성능 조정이 약간 들어갑니다.

Q - 부메랑 검

스킬 사용 시간 버그 수정 0.25~0.18초,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감소  0.25~0.10초,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감소

W - 튕기는 부메랑

미니언 대상 피해량 80%  65%
신규골드는 영원하지 이제 튕기는 공격이 타격한 미니언에게 남은 체력이 15 미만인 경우 처형합니다.

티모

마나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R - 유독성 함정의 사거리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이제 마나 소모량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라이엇은 티모의 버섯농장을 지원합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 증가량 20  25

 

R - 유독성 함정

설치 사거리 400/650/900  600/750/900
피해량 200/325/450 (+주문력의 50%)  200/325/450 (+주문력의 55%)
마나 소모량 75  75/55/35
 

바루스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공격력 3증가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 59  62

오공

기본 체력 재생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바위 피부의 중첩당 체력 재생이 감소합니다.

패시브 활용 잘하는 사람에겐 너프 못하는 사람에겐 약버프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재생 5초당 2.5  5초당 3.5

기본 지속 효과 - 바위 피부

중첩당 체력 재생 (최대 10회 중첩) 0.5%  0.35%

유미

E - 슈우우웅의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체력회복량 감소

E - 슈우우웅

체력 회복량 70/90/110/130/150 (+주문력의 35%)  70/90/110/130/150 (+주문력의 30%)

 

제리

Q - 집중 사격의 기본 지속 효과가 조정됩니다. R - 번개 방출의 추가 마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제리 Q,R 너프

Q - 집중 사격

신규찌리릿 처형 이제 기본 공격이 남은 체력이 60~150 (레벨에 따라)(+주문력의 18%) 미만인 적을 처형합니다. (참고: 보호막이나 무적인 대상에 입힌 피해는 이 처형 효과를 발동하지 않습니다.)
삭제 배터리 방전 충전되지 않은 제리의 기본 공격이 이제 남은 체력이 일정 비율 미만인 적에게 증가한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R - 번개 방출

추가 마법 피해량 10/15/20 (+주문력의 15%)  5/10/15 (+주문력의 15%)

아이템

화공 펑크 사슬검

최상위권 유저들에게 가성비가 좋아 조금씩 재평가 받고 있던 치감템트리 바로 견제가 들어갑니다.
조합 가격 300골드  500골드
총 가격 2,600골드  2,800골드

강화형 보조술사 아이템

 내구력 업데이트로 인해 강화형 보조술사는 전반적으로 큰 수혜를 입었습니다. 또한 12.10 패치에서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흡수량 체계 하향으로도 이들의 위력을 낮추지 못했습니다. 현재 강화형 보조술사는 게임 초반에 쉽게 처치당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내구력이 높아진 대상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고, 고통스러운 상처의 하향에 따른 혜택을 받았습니다. 강화형 보조술사의 내구력이 보다 높아진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판단하지만, 현 시점에서 게임 중후반에 이들이 아군과 자신을 살려내는 능력은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따라서 이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아이템을 하향하여 홀로 떨어져 있는 핵심 챔피언 뒤에 강화형 보조술사가 뒤따르고 있더라도 암살에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금지된 우상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증가량 10%  8%
불타는 향로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증가량 10%  8%
미카엘의 축복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증가량 20%  16%
구원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증가량 20%  16%
흐르는 물의 지팡이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증가량 10%  8%
월석 재생기 최대 중첩 수 5  4

태양불꽃 방패

일명 불고기 빌드로 많은 브루져들의 사랑을 받은 태불망 라이엇은 탱커가 이것을 활용하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불사르기 피해량 12~3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1%)  15 (+추가 체력의 1.75%)

물약 및 룬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프로 경기를 중심으로 게임 초반의 챔피언 처치 빈도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공격로 단계 이후의 피해량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에 이르렀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공격로 단계에서는 강력한 방어 룬과 물약으로 인해 의미 있는 격차를 만들어내기 어렵습니다. 유지력 관련 선택지를 하향하여 보다 쉽게 게임 초반 이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물약

체력 물약 체력 회복량 150  120
충전형 물약 체력 회복량 125  100
부패 물약 체력 회복량 125  100

비스킷 배달

체력 및 마나 회복량 잃은 체력/마나의 10%  잃은 체력/마나의 8%
최대 마나 증가량 50  40

뼈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55초

사전 준비

기본 능력치 증가량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9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8
총 추가 능력치 증가량 전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4% 증가  전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3% 증가

수호자

재사용 대기시간 70~40초 (레벨에 따라)  90~40초 (레벨에 따라)

 

주문 작열

피해량 15~35 (레벨에 따라)  20~40 (레벨에 따라)

재생의 바람

체력 회복량 10초 동안 6(+잃은 체력의 4%)의 체력 재생  10초 동안 3(+잃은 체력의 4%)의 체력 재생

돌발 일격

추가 물리 관통력 및 마법 관통력 물리 관통력 7 및 마법 관통력 6  물리 관통력 9 및 마법 관통력 7

시간 왜곡 물약

물약 또는 비스킷의 효과를 받는 동안 추가 이동 속도 4%  2%

불굴의 의지

추가 둔화 저항 및 강인함 잃은 체력 비례 10~30%  잃은 체력 비례 5~25%

소환사 주문

승부의 강타

 빨간강타가를 저격합니다. 이제 1:1 싸움에서 약간만 도움이 됩니다.
강타 대상으로부터 받는 피해 감소 20%  10%

탈진

 최근 원거리 딜러가 탈진을 선택하는 경우가 자주 보이며, 이에 따라 하단 공격로에서 강화형 보조술사 서포터를 처치하는 일이 지나치게 어려워졌습니다. 탈진의 위력을 하향하여 이 소환사 주문을 상대하는 입장에서 게임 초반에 탈진해버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탈진 대상 피해량 감소 40%  35%

체계

용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이번 패치의 핵심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드래곤의 가치가 매우 상향되면서 용한타가 더욱 더 중요해지게 되었습니다. 용을 잘 쌓은 팀과는 힘의 격차가 많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드래곤

모든 드래곤 대상 변경사항

공격 시 현재 체력 비례 피해량 7%  5%
협곡 변형 전 체력 2,650 (+레벨당 240)  3,450 (+레벨당 380)
협곡 변형 후 체력 4,350 (+레벨당 240)  6,950 (+레벨당 380)

바람의 드래곤

공격력 50  35
바람의 드래곤 용 사냥꾼 효과 둔화 저항 및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 증가 3.5%  둔화 저항 및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 증가 7%
바람의 드래곤 영혼 용 사냥꾼 효과 추가 이동 속도 10% 및 궁극기 사용 후 6초 동안 추가 이동 속도 50%  추가 이동 속도 15% 및 궁극기 사용 후 6초 동안 추가 이동 속도 50%

마법공학 드래곤

공격력 66.7  47
마법공학 드래곤 용 사냥꾼 효과 공격 속도 6% 및 스킬 가속 6  공격 속도 9% 및 스킬 가속 9

화염의 드래곤

공격력 100  70
화염의 드래곤 용 사냥꾼 효과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4%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6%

대지의 드래곤

공격력 150  105
대지의 드래곤 용 사냥꾼 효과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6%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9%

바다의 드래곤

공격력 100  70
바다의 드래곤 용 사냥꾼 효과 5초당 잃은 체력의 2%  5초당 잃은 체력의 3%

장로 드래곤

체력 6,400 (+1분당 180)  6,400 (+1분당 290)

협곡의 전령

신규튼튼이 전령 이제 전령의 눈에 의해 두 번째로 소환된 협곡의 전령 체력이 75% 증가합니다.
신규골드를 나눠드리죠 이제 협곡의 전령 처치 시 주변 챔피언이 200골드를 나누어 받습니다.
 
728x90

'게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 12.16 패치노트  (1) 2022.09.02
롤 12.15 패치노트  (0) 2022.08.13
롤 12.13 패치노트  (0) 2022.07.14
롤 12.12 패치노트  (0) 2022.06.23
롤 12.11 패치노트  (0) 2022.06.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