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3.14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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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롤

롤 13.14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3.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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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번 무는 사냥개 나피리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소울 파이터 사미라, 소울 파이터 세트, 소울 파이터 럭스, 소울 파이터 파이크, 프레스티지 소울 파이터 파이크, 소울 파이터 나피리, 별 수호자 세나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미드시즌 랭크 초기화

랭크 보상

2023 시즌 스플릿 1 보상은 13.14 패치 기간 중에 지급이 시작되며 모든 보상은 13.15 패치가 끝나기 전까지 지급됩니다.

랭크 종료 및 시작 날짜

사상 첫 미드시즌 랭크 초기화가 시작됩니다! 이는 모두에게 있어 새로운 과정이기 때문에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정확한 일정 및 시간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처럼 랭크 등반을 미루고 계셨다면, 다음 날짜가 마감일이 된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 현지 시간 기준 2023년 7월 18일 오전 3시경: 랭크 게임이 다시 열리지만 스플릿 1 또는 스플릿 2 보상에 집계되지 않습니다. 이 시간대에 진행되는 게임은 스플릿 1 랭크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이때는 스플릿 2를 대비해 잠시 휴식을 취하시거나 미리 게임을 하며 몸을 푸셔도 괜찮습니다.
● 2023년 7월 19일~21일 (지역별 상이): 랭크가 초기화되며 스플릿 2가 시작됩니다! 한국 서버는 한국 시간 기준 2023년 7월 19일 12시(정오)에 시작됩니다.

스플릿 2 랭크 변경사항

아직 듣지 못하신 분을 위해 다시 말씀드리자면, 스플릿 2와 더불어 랭크 등반 과정에 여러 가지 대규모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 티어간 승급전이 삭제됩니다.
● 배치 게임 요구치가 10번에서 5번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또한 플래티넘과 다이아몬드 사이에 신규 랭크인 에메랄드 티어가 추가됩니다.

변경 내용을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가요? 여기에서 랭크 게임 문서를 확인해 보세요!

마스터 이상 2인 랭크 게임 대기열 제한 사항

개인/2인 랭크에서 마스터 이상 MMR과의 2인 랭크 제한이 13.15 패치까지 비활성화됩니다. 실제 랭크에 기반한 2인 랭크 제한은 계속 유지되니 마스터 이상의 랭크를 달성한 플레이어분들은 2인 랭크를 진행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소울 파이터
신규 게임 모드: 아레나

드디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신규 2대2대2대2 게임 모드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되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시도해 보시는 걸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규 아레나 게임 모드에서는 2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된 4개 팀이 각각 한 번씩 돌아가며 전투 라운드에서 서로 결투를 펼칩니다. 전투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고유한 증강으로 위력을 올릴 수 있으며 마지막 한 팀이 남을 때까지 반복됩니다. 전투는 크기와 지형의 밀도 그리고 테마가 다른 4개의 전장에서 펼쳐집니다. 소울 파이터 세계관의 챔피언들이 게임 내에서 가끔 카메오로 등장해 도움을 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순위표에서 글래디에이터 1위를 달성할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아레나에서 그 근성을 시험해 보세요!

아레나 전반에 관한 소개 문서를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혼의 토너먼트

영혼의 토너먼트는 클라이언트 내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스타일과 등급 중심의 연계기 대전 게임입니다. 사미라가 된 플레이어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해 명성을 얻고 이를 통해 새로운 적을 상대하며 신규 스킬을 잠금 해제해 사미라의 토너먼트 진척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상대방 10명을 모두 쓰러뜨려 챔피언이 되는 것이 영혼의 토너먼트에서 달성해야 할 목표입니다. 승리할 때마다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스토리와 숙련자 난이도 단계를 잠금 해제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여기에서 진척도와 보상 등의 상세 내용을 다룬 고객지원 문서를 확인해 보세요! (참고: 고객지원 문서는 7월 21일 오전 11시 30분에 게시됩니다.)

챔피언

나피리
세계에 우리 포효를 퍼뜨리고, 죽음이 왔음을 알려라. 이번 패치 기간에 나피리와 함께 사냥해 보세요.

 나피리 스킬 소개
 나피리 챔피언 배경 이야기
 나피리 챔피언 트레일러
 나피리 챔피언 기획 해설

아트록스
Q - 다르킨의 검 피해량 및 미니언 대상 피해 계수가 증가합니다.

아트록스는 작년 말 이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낮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 게임에서도 자주 등장하지 못하고 있으며 아트록스의 자체 체력 회복량을 낮춘 이후부터 이런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더 높은 유지력을 제공하는 대신 아트록스 플레이어 여러분의 마음에 들 만한 다른 방식으로 아트록스에게 위력을 부여하고 싶기에, 아트록스의 공격력 계수와 미니언 처치 능력을 상향해 공격력 기반 빌드와 게임 후반을 이끌 수 있는 능력에 힘을 더했습니다.

Q - 다르킨의 검
● 첫 사용 시 피해량: 10/30/50/70/90 (+공격력의 60/65/70/75/80%) ⇒ 10/25/40/55/70 (+공격력의 60/70/80/90/100%) (참고: 이는 공격력 0/100/100/100/100에서 상향입니다. Q - 다르킨의 검 두 번째 사용은 여전히 기본 피해량보다 25% 높은 피해를 입히며 세 번째 사용도 여전히 50% 더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 미니언 대상 피해 계수: 55% ⇒ 55/60/65/70% (1/6/11/16레벨에서)

다이애나
W - 은빛 가호의 보호막 흡수량과 구체당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월광 쇄도의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은빛 가호
● 보호막 흡수량: 40/55/70/85/100 (+주문력의 25%) (+추가 체력의 9%) ⇒ 45/60/75/90/105 (+주문력의 30%) (+추가 체력의 9%)
● 구체당 마법 피해량: 18/30/42/54/66 (+주문력의 15%) ⇒ 18/30/42/54/66 (+주문력의 18%)

E - 월광 쇄도
● 마법 피해량: 50/70/90/110/130 (+주문력의 50%) ⇒ 50/70/90/110/130 (+주문력의 60%)

헤카림
W - 공포의 망령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W - 공포의 망령
●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5/20/25/30/35 ⇒ 5/10/15/20/25

잭스
E - 반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R - 무기의 달인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E - 반격
●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 15/13.5/12/10.5/9초

R - 무기의 달인
● 마나 소모량: 50 ⇒ 100

카서스
Q - 황폐화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부패의 마나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Q - 황폐화
● 마법 피해량: 45/62.5/80/97.5/115 (+주문력의 35%) ⇒ 43/61/79/97/115 (+주문력의 35%)
●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 95% ⇒ 100%

E - 부패
● 적 처치 시 마나 회복: 15/25/35/45/55 ⇒ 10/20/30/40/50

킨드레드
기본 체력과 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Q - 화살 세례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580 ⇒ 610
● 기본 방어력: 26 ⇒ 29

Q - 화살 세례
● 물리 피해량: 50/75/100/125/150 (+추가 공격력의 75%) ⇒ 40/65/90/115/140 (+추가 공격력의 75%)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9초

리산드라
기본 지속 효과 - 냉기의 지배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이제 Q - 얼음 파편이 적중한 모든 적에게 둔화를 적용합니다. R - 얼음 무덤의 체력 회복량과 피해량 및 둔화 적용 횟수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냉기의 지배
● 얼음 노예 이동 방식: 얼음 노예가 폭발 직전 마지막 순간에 정지합니다. ⇒ 얼음 노예가 폭발할 때까지 목표를 계속 추격합니다.
 신규 숨어 봤자 소용없다: 이제 얼음 노예가 적을 이미 추적하고 있다면 수풀까지 적을 따라서 들어갑니다.
 신규 네가 보여: 얼음 노예가 전장의 안개에서도 적에게 드러납니다.

Q - 얼음 파편
● 둔화 적용: Q - 얼음 파편이 처음 적중한 적에게 둔화를 적용합니다. ⇒ 이제 Q - 얼음 파편이 적중한 모든 적에게 둔화를 적용합니다.
● 얼음 파편 미사일: 스킬 사용 이전이 아닌 스킬 사용 이후 위치에서 Q - 얼음 파편이 발동됩니다.

R - 얼음 무덤
● 체력 회복량: 90/140/190 (+주문력의 25%) (잃은 체력에 비례해 0~100% 증가) ⇒ 100/150/200 (+주문력의 55%) (잃은 체력에 비례해 0~100% 증가) (참고: 이제 최대 체력 회복 수치는 0%가 아닌 30% 이하 체력에서 적용됩니다.)
● 피해 및 둔화율 적용 주기: 초당 4번 ⇒ 초당 16번
● 돌진 상호 작용: 돌진 저지 관련 체계가 소규모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밀리오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의 불태우기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따스한 포옹의 추가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
● 불태우기 피해량: 25~8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20%) ⇒ 15~5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20%)

E - 따스한 포옹
● 추가 이동 속도: 15/17.5/20/22.5/25% ⇒ 12/14/16/18/20%

렉사이
W - 돌출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성난 이빨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렉사이는 이전에 적용된 패치에서 업데이트된 후 위력이 너무 높아졌으며 지난 패치에서 하향되었음에도 기세가 누그러지지 않고 있습니다. 렉사이는 이미 대상에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므로 너무 쉽게 확정적으로 적을 처치할 수 없도록 압도적인 초반 공격로 개입 능력을 조정했습니다.

W - 돌출
● 물리 피해량: 55/70/85/100/115 (+추가 공격력의 80%) ⇒ 50/65/80/95/110 (+추가 공격력의 80%)

E - 성난 이빨
● 물리 피해량: 55/60/65/70/75 (+추가 공격력의 85%) ⇒ 5/10/15/20/25 (+총 공격력의 70%)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갑옷 파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강탈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방어력: 39 ⇒ 36

기본 지속 효과 - 갑옷 파쇄
●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강탈량: 3% ⇒ 2%
●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최소 강탈량: 1.25~3 (챔피언 레벨에 따라) ⇒ 0.8~2 (챔피언 레벨에 따라)
●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최대 강탈량: 15% ⇒ 10%

렝가
기본 체력 재생이 감소합니다. Q - 포악함의 치명타 피해량 전환량이 감소합니다.

렝가는 물렁물렁한 챔피언들을 껴안는 걸 정말 좋아하며 그 후에는 목걸이를 위해 껴안은 챔피언의 이빨을 모으고는 합니다. 렝가가 피해량을 높여주는 아이템을 사용하고 치명타 확률에 깊은 애정을 가지며 암살자로서 플레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최상위권 게임에서는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렝가가 적을 한 번에 처치하는 속도는 대응할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기에 Q - 포악함을 하향했습니다. 또한 정글보다는 상단 공격로에서 더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기에 기본 체력 재생도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5초당 기본 체력 재생: 7 ⇒ 6

Q - 포악함
● 치명타 피해량 전환량: 95% ⇒ 75%

샤코
Q - 속임수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하고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버그가 수정됩니다.

이전 패치에서 드락사르의 황혼검과 무한의 대검을 조정한 이후 공격력 중심 빌드의 암살자 샤코는 적을 마무리하는 데 고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낮아졌던 샤코의 위력을 일부 되돌려 주 빌드인 공격력 중심 암살자 빌드가 충분한 지원을 받게끔 했습니다.

Q - 속임수
● 추가 물리 피해량: 25/35/45/55/65 (+추가 공격력의 50%) ⇒ 25/35/45/55/65 (+추가 공격력의 60%)
● 뒤에서 공격 시 추가 치명타 피해량: 40% ⇒ 55%

R - 환각
● 자객의 발톱 버그 수정: 이제 샤코의 분신에 자객의 발톱 기본 지속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버그 수정
● 번개 저항: 더 이상 샤코의 W - 깜짝 상자가 마법공학 드래곤의 번개 범위 피해로 한 번에 제거되지 않습니다.
● 덜 짜릿하게: 이제 제리의 Q - 집중 사격이 샤코의 W - 깜짝 상자에 정상 수치의 피해를 입힙니다.

쉬바나
Q - 두 번 물어뜯기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하고,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추가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E - 화염 숨결에 추가 공격력 계수가 적용됩니다.

최근 쉬바나의 빌드는 주문력 중심으로만 치중되고 있으며 공격력 중심 빌드는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쉬바나는 과거에 아이템 및 몇몇 게임 내 시스템에 의존해 높은 위력을 보여주었지만, 이런 부분이 조정되자 쉬바나의 위력 또한 감소했습니다. 이번 변경의 목표는 쉬바나가 공격력 중심 빌드를 올리고 계수를 활용할 수 있는 더 좋은 이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스킬에 자체적인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추가해 아이템 의존도를 낮추었습니다.

Q - 두 번 물어뜯기
● 추가 물리 피해량: 공격력의 20/35/50/65/80% (+주문력의 25%) ⇒ 공격력의 20/40/60/80/100% (+주문력의 25%)
 신규 공격 속도 증가: 쉬바나의 다음 기본 공격 2번의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증가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8/7.5/7/6.5/6초

E - 화염 숨결
● 불씨가 남은 대상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 대상 최대 체력의 3% ⇒ 대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

볼리베어
기본 지속 효과 - 무자비한 폭풍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Q - 번개 강타의 편의성이 개선됩니다. W - 광란의 상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볼리베어가 상향됩니다! 주문력을 올리는 볼리베어 빌드는 상대적으로 인기가 있지만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고 있으며 볼리베어는 전반적으로 상단 공격로에서 낮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볼리베어의 두 가지 빌드가 모두 더 좋은 성장력을 보일 수 있도록 간단한 상향을 통해 볼리베어가 무시무시한 곰이 될 수 있게 도왔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무자비한 폭풍
● 번개 발톱 마법 피해량: 11~6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40%) ⇒ 11~6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50%)

Q - 번개 강타
●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 공격 속도가 높은 상태로 기절을 적용한 후 볼리베어의 기본 공격에 생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W - 광란의 상처
● 체력 회복량: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0/12/14/16%) ⇒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

제라스
기본 능력치
● 기본 마나: 459 ⇒ 400

기본 지속 효과 - 마나 쇄도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16초
 신규 원 플러스 원: 유닛 처치 시 마나 쇄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신규 포탑이 곧 힘: 이제 포탑을 타격했을 때도 마나 쇄도가 발동합니다.

R - 비전 의식
● 사용 가능 횟수: 3/4/5 ⇒ 4/5/6
● 마법 피해량: 200/250/300 (+주문력의 45%) ⇒ 180/230/280 (+주문력의 40%)
 신규 연속 저격: 비전 폭격에 맞은 챔피언에게 후속 비전 폭격이 20/25/30 (+주문력의 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참고: 이는 비전 폭격에 맞은 챔피언의 수와는 상관 없이 적용됩니다. 즉, 1명에게 적중했든 5명에게 적중했든 상관없이 스킬 한 번당 최대 1의 중첩을 적용합니다.)

자이라
자이라의 스킬에 여러 가지 편의성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시 정원
● 광역 스킬로부터 식물이 입는 피해: 4 ⇒ 3
● 원거리 기본 공격으로부터 식물이 입는 피해: 4 ⇒ 5
● 몬스터 대상 식물 피해량: 에픽 몬스터가 아닌 몬스터에게 150% ⇒ 모든 몬스터에게 40~100(챔피언 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

W - 맹렬한 성장
● 스킬 첫 습득 시 씨앗 개수: 1 ⇒ 2

E - 휘감는 뿌리
● 점멸 상호작용: 이제 E - 휘감는 뿌리 스킬 사용 중에 점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 - 올가미 덩굴
● 피해 적용 주기: 초당 4번 ⇒ 초당 16번
● 작동 체계: 자이라가 R - 올가미 덩굴을 사용한 위치로 걸어갑니다. ⇒ 자이라가 R - 올가미 덩굴을 즉시 최대 사거리에서 사용합니다.

아이템

원칙의 원형낫


●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반환: 총 재사용 대기시간의 20% ⇒ 5% (+총 물리 관통력의 40%) (참고: 이는 신화급 아이템 + 원칙의 원형낫을 갖추었을 때 상향이며 아이템을 전부 갖추었을 때 약 40% 정도 증가합니다.)

돌풍
돌풍은 미드시즌에 너무 강력하게 출시되었으며 현재 대부분의 실력대에서는 밸런스가 맞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사용 아이템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원거리 딜러들이 약간 강한 모습을 보이는 최상위 구간에서는 더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사용 시 효과의 효력을 낮추는 방식으로 이 격차를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무한의 대검도 소규모 상향을 받기 때문에 케이틀린이나 징크스 같은 챔피언은 간단하게 다른 신화급 아이템 선택지를 고려할 수 있으며 닐라처럼 돌풍에 크게 의존하는 챔피언은 이미 좋은 성적을 내고 있기에 안전하게 위력을 낮출 수 있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120초

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은 미드시즌부터 원거리 딜러가 최고 단계 아이템으로 올리기에 괜찮은 모습을 보였지만 예상하는 만큼 흥미로운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무한의 대검은 게임 후반 기본 공격의 초당 피해량 수치가 명백하게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여야 하며 그런 모습을 어느 정도 보여주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분들은 이 역사적인 아이템에서 그만큼의 재미를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적용되는 변경은 사실상 소규모입니다. 두 번째 아이템으로서는 비슷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며 아이템을 전부 갖출 시 기본 공격의 초당 피해량이 약 3~4% 정도 올라가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치명타 피해량이 돋보여야 한다는 점이며, 이번 변경을 통해 안정적으로 그 점이 부각될 것입니다.

● 공격력: 70 ⇒ 65
● 치명타 피해량: 35% ⇒ 45%

자객의 발톱
자객의 발톱은 업데이트 이후 물리 관통력 암살자들의 고급 핵심 아이템이 되기에는 아직도 약간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물리 관통력 아이템들과 비슷한 위치에 놓일 수 있도록 기본 물리 관통력을 상향했습니다.

● 물리 관통력: 15 ⇒ 18

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은 대다수의 플레이어분들이 가시 갑옷이나 태양불꽃 방패를 통해 체력과 방어력을 수급하는 방식을 택하기에 인기가 좋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란두인의 예언이 제공하는 능력치는 충분한 수준이기에 란두인의 예언이 제공하는 고유한 기능을 날카롭게 다듬어 다른 선택지와 비교했을 때 이 아이템의 가격이 제값을 하도록 했습니다.

● 치명타 피해량 감소: 20% ⇒ 25%

쇼진의 창
쇼진의 창은 전사 챔피언이 중후반에 올리기 좋은 흥미로운 아이템이지만 현재 구매하는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쇼진의 창은 극소수 챔피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긴 하지만, 좋은 모습을 보여줄 잠재력이 있으나 높은 가격 때문에 이 아이템을 선뜻 구매하지 못하는 챔피언들도 있습니다. 이 아이템이 자리를 잡은 잭스나 헤카림 외에 다른 챔피언에게도 좀 더 현실적인 선택지가 되게끔 가격을 줄이고 체력을 상향했습니다.

● 총 가격: 3,400골드 ⇒ 3,300골드
● 체력: 300 ⇒ 350

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은 란두인의 예언처럼 다른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썩 좋지 않은 마법 저항력 아이템 선택지였습니다. 특정 챔피언이 잘 활용할 수 있는 고유한 기본 지속 효과가 있긴 했지만, 해당 아이템의 전반적인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능력치의 수치를 늘렸습니다.

● 마법 저항력: 50 ⇒ 60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이 제공하는 미니언 피해량은 레벨이 매우 앞서갈 때를 제외하면 원거리 미니언을 거의 빈사 상태로 만들지만 한 번에 처치하지는 못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불행하게도 매우 특수한 이 목표는 미니언 해체분석기에 의해 의미가 퇴색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스태틱의 단검이 제공하는 게임 후반 미니언 피해량을 상대하려면 내셔 남작의 이로운 효과가 필요하게 해 게임이 정체되게 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제외하면 스태틱의 단검은 꽤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미니언 피해량 하향에 대한 보상으로 기본 능력치를 상향했습니다.

● 공격 속도: 25% ⇒ 30%
● 전기 충격 미니언 피해량: 250~450 (레벨에 따라) ⇒ 250~350 (250 + 7레벨부터 레벨마다 25, 이후 11레벨부터 레벨마다 12.5 ⇒ 250 + 9레벨부터 레벨마다 10)

스테락의 도전
게임 후반 전사 챔피언의 영향력을 늘리기 위해 스테락의 도전 가격을 낮추는 동시에 체력을 상향했습니다. 스테락의 도전은 5대5 팀 전투에 뛰어들 필요가 있으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폭발적인 피해를 견뎌내야 하는 전사 챔피언에게 매우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 총 가격: 3,100골드 ⇒ 3,000골드
● 체력: 400 ⇒ 450

삼위일체
삼위일체는 미드시즌에 대규모 상향을 받아 드디어 몇몇 전사 챔피언의 인벤토리에서 보금자리를 찾았으며, 일부 원거리 딜러들도 삼위일체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능력치를 유용하게 사용할 방법을 찾았습니다. 결국에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졌으며 간편하게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힐 방법이 있는 챔피언은 누구든지 주문 검과 좋은 효율을 보일 것이며, 삼중 공격의 기본 지속 효과를 통해 서서히 오르는 공격력 계수 상승 또한 지속해서 기본 공격 피해를 입히는 방식과 어울립니다. 삼위일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챔피언들이 있는 것은 바람직하며 모두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거리 딜러를 고려해 삼위일체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동시에 계속해서 전사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허용하고 싶습니다.
이번 패치의 삼위일체 변경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 소규모로 적용되지만, 대상에게 계속 피해를 입히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전사 챔피언에게 힘을 더 실어주는 변경입니다. 이번 삼중 공격 변경은 전투 시 처음 11번의 공격을 기준으로는 전반적인 상향이며, 이보다 더 많이 기본 공격을 하는 챔피언(원거리 딜러)들에게는 하향입니다. 또한 매우 중요한 변경으로, 이제 숫자 3이 더 많이 쓰이게 됩니다.

● 공격 속도: 35% ⇒ 33%
● 중첩당 공격력: 4% ⇒ 3% + 3% (참고: 단순히 6%입니다.)
● 삼중 공격 최대 중첩: 5 ⇒ 3 (참고: 최대 공격력이 20%에서 18%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사 주문

유체화
유체화는 매우 강력한 소환사 주문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단기간에 하단 공격로 챔피언들의 주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또 다른 강력한 도구를 발견한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유체화는 약간 과도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단 공격로나 정글 또는 중단 공격로보다 하단 공격로에서 약간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모든 포지션에서 다른 대체제를 상회하는 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기고 있는 팀이 승기를 굳히는 것에 기여하는 부분은 완화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했기에 유체화를 선택했을 때의 최적 시나리오를 하향했습니다. 지속시간이 늘어나는 기능은 대체로 전투에서 더 오래 살아남는 원거리 챔피언들이 유용하게 사용해 불균형적으로 원거리 챔피언들에게 혜택을 주었습니다. 대신 기본 지속시간을 늘려 근접 챔피언들이 유체화를 사용했을 때 비슷한 위력을 낼 수 있게 했습니다.


● 지속시간: 10초 ⇒ 15초
 삭제 처치 관여 시 지속시간: 이제 처치 관여 시 유체화 지속시간이 4~7초만큼 늘어나지 않습니다.


정글 이로운 효과 조정사항
이번 패치에서는 정글의 초반 공격로 개입 위력을 조정하려고 합니다. 공격로 챔피언들이 자신의 공격로에 혹여 초대받지 않은 손님이 오지 않을까 계속 주의하기 위해서는 정글러가 존재감이 있고 위협적이어야 하지만 현재 정글러가 이득을 보는 쪽으로 균형이 너무 기울었습니다. 정글러들은 전장의 안개와 머릿수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는 내재적인 이점 외에도 처음 공격로에 개입할 때 둔화, 피해량, 스킬 가속을 추가로 제공하는 이로운 효과 두 가지를 보유한 채로 개입하며 이는 정글의 공격로 개입 성공률이 예상보다 더 높아지게 했습니다. 그렇기에 이로운 효과를 전체적으로 하향하려고 합니다. 푸른 파수꾼의 효과가 게임 후반에 더 높아지도록 하는 이유는 현재 붉은 덩굴정령의 효과만이 게임 후반에 존재감을 발휘하기 때문에 푸른 파수꾼이 후반에 목표물로써 약간 더 높은 가치를 지니게 하기 위함입니다.

상단 공격로 관련 내용을 덧붙이자면, 현재로서는 상단 공격로에서의 경험을 직접적으로 즉시 변경할 수 있는 뛰어난 대안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해당 부분은 계속해서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아가고 싶습니다. 많은 정글러들이 처음 개입하는 장소로 상단 공격로를 선택하기에, 게임 초반 정글러의 공격로 개입 성공률을 간접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상단 공격로를 플레이하는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번의 점진적 조정 중 하나입니다.

잉걸불 문장
● 불태우기 고정 피해량: 10~78 (레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 ⇒ 10~75 (1~5레벨까지 피해가 10으로 유지되며 이후 레벨마다 5씩 증가)
● 근접 챔피언 둔화율: 10/15/20% (1/6/11레벨에서) ⇒ 5/10/15/20% (1/6/11/16레벨에서)
● 원거리 챔피언 둔화율: 5/7.5/10% (1/6/11레벨에서) (참고: 전과 동일)

통찰력의 문장
● 스킬 가속: 10 ⇒ 5/10/15/20 (1/6/11/16레벨에서)

신화급 상점 판매 목록
● 프레스티지 불멸의 영웅 리븐
● 프레스티지 새해 야수 피오라
● 프레스티지 별 수호자 소라카
● 프레스티지 어둠의 인도자 리 신
● 덩크왕 다리우스 신화급 크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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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 프레스티지 True Damage 키아나
● 프레스티지 흑요석용 세트
● 프레스티지 연미복 브랜드
● 프레스티지 K/DA 아칼리
● 하이 눈 루시안 신화급 크로마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소울 파이터 세트

 

소울 파이터 사미라
소울 파이터 럭스

 

소울 파이터 나피리
소울 파이터 파이크
프레스티지 소울 파이터 파이크
별 수호자 세나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

소울 파이터 세트
소울 파이터 럭스

소울 파이터 파이크
소울 파이터 나피리

 

별 수호자 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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