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벌써 10월이라 바람도 차가워진게 확 느껴지고 올해도 2달 뒤면 마무리가 됩니다.
롤 시즌10도 이제 2020년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며 세계에서는 롤드컵이 한창 진행중입니다.
다들 롤 시즌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며 패치노트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아트록스
R - 세계의 종결자 회복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아트록스는 무지막지한 피해를 입히는 불사의 괴물이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트록스의 게임 중후반 위력을 조정하여 진정한 다르킨의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변경사항을 통해 아트록스가 게임 후반 팀 전투에서 존재감을 내뿜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궁극기의 피흡량이 증가했습니다. 최근 메타에서 아트록스가 힘을 못쓰는 메타라 라이엇측에서 이 것을 주시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트록스에게 회복량 버프를 시켜주었습니다. 예전만큼 선픽으로서 완벽한 픽은 아니지만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픽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R - 세계의 종결자
체력 회복량: 50/60/70% ⇒ 50/75/100%
브라움
Q - 동상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약간의 피해량을 추가하고 마나 소모량을 줄여 브라움이 개인/2인 게임에서 더 자주 등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동상
기본 피해량: 60/110/160/210/260 ⇒ 75/125/175/225/275
마나 소모량: 55/60/65/70/75 ⇒ 45/50/55/60/65
일라오이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촉수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일라오이는 상단 공격로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촉수를 강화하고 공격로 단계가 끝난 다음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2레벨이 아닌 1레벨마다 감소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일라오이도 탑에서는 뚜벅이에 유틸성이 없었기 때문에 일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픽이었습니다. 이번 패치는 일라오이를 평소에 사용하시던 유저들에게는 환영 받을 만한 패치이며 체감도 크게 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촉수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 20~12초 (2레벨마다 감소) ⇒ 20~7.25초 (1레벨마다 감소)
카서스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카서스는 맵 전체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하단 공격로에서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조정했습니다. 카서스가 원거리 딜러를 상대하기 까다롭게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카서스는 상위티어에서 너무나 좋은 위력을 발휘하는 룬메 정글러였습니다. RPG 성향의 정글러지만 궁극기를 통한 라인개입이 가능했기에 정글에서 조금 더 숙련도 있는 유저들만 사용할 수 있게 하면서 원딜로도 기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패치였습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20.88 ⇒ 18
카사딘
Q - 무의 구체 보호막 흡수량이 낮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높은 실력대의 카사딘 플레이어는 방어 능력으로 공격로 단계를 너무 쉽게 버틸 수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가 이미 E - 힘의 파동을 먼저 최대 레벨로 올리기 때문에 카사딘이 공격로 단계에서의 안전을 위해 더 많은 것을 투자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최근에 통계를 보고 E 선마 카사딘이 더욱 올라오면서 라이엇이 Q 스킬을 너프 시켰습니다. E선마 카사딘의 형태를 유지하는 것은 좋으나 라인전 단계에서 라인유지력 및 안정성을 너프시키는 방안입니다.
Q - 무의 구체
보호막 흡수량: 60/85/110/135/160 ⇒ 40/70/100/130/160
카타리나
단검을 주울 때 입히는 피해량 계수가 감소합니다.
카타리나는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초반에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며 적 팀과 차이를 벌리는 재빠른 암살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를 조절하기 위해 카타리나의 공격력 계수를 조정했습니다.
카타리나는 예전부터 장인챔프였지만 통계수치상 조금 더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픽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총검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챔피언이라 AD 계수의 조절이 이루어졌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탐욕
단검 획득 피해량 계수: 추가 공격력의 100% ⇒ 추가 공격력의 75%
클레드
기본 마법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클레드는 모든 실력대의 중단 및 상단 공격로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들도 나무 도마뱀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줄 때입니다.
라이엇은 AD 브루져가 미드에 오는 것을 반기지 않습니다.
기본 능력치
마법 저항력: 32.1 ⇒ 28
룰루
W - 변덕쟁이의 추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룰루는 하단 공격로에서 아군을 너무 쉽게 구해줄 수 있습니다. 견제와 수비를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에 W - 변덕쟁이의 게임 후반 전투 능력치를 조정했습니다.
W - 변덕쟁이
추가 공격 속도: 25/30/35/40/45% ⇒ 20/23.75/27.5/31.25/35%
마오카이
Q - 덤불 주먹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마오카이의 전투 능력을 조절하여 경쟁 챔피언이 상단 공격로에 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오카이는 탑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한타에서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라인 클리어 능력을 감소시켰습니다. 탱커에게 라인클리어를 건드리는 것은 꽤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Q - 덤불 주먹
기본 피해량: 70/115/160/205/250 ⇒ 70/110/150/190/230
누누와 윌럼프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누누의 소규모 교전 능력은 최상위 공격로 난입 능력 및 목표물 처치 능력과 합쳐졌을 때 다소 강력합니다. 교전에서 버티는 능력을 하향하여 다른 정글러를 지금처럼 굴려버릴 수 없도록 했습니다.
누누는 초식형 정글중 거의 원탑이라고 할 정도로 지표가 좋습니다. 방어력 3감소는 감수하고 사용할만 합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32 ⇒ 29
라이즈
Q - 과부하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드디어 월드 챔피언십의 굴레에서 벗어난 라이즈를 상향하고 프리시즌에 대비합니다.
Q는 라이즈의 주력기라 라이즈 유저에겐 아주 꿀같은 패치입니다.
Q - 과부하
기본 피해량: 65/90/115/140/165 ⇒ 75/100/125/150/175
사이온
몬스터에게 입히는 Q - 대량 학살 강타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사이온은 정글러로 사용할 때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Q - 대량 학살 강타의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이제 작은 칼날부리를 스킬 연계로 빠르게 처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Q의 정글링 상향만으로는 정글러로서 활약하기는 힘들 것 같고 변칙적인 상대 정글의 카정의 용도로는 사용해볼만 합니다.
Q - 대량 학살 강타
몬스터 대상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100% ⇒ 공격력의 150%
우르곳
기본 지속 효과 - 화염의 메아리가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이제 W - 심판의 원 보정 피해량이 미니언 및 몬스터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정글러로 사용되는 돌격형 전사가 몇 명 더 등장하면 좋을 것이며 우르곳은 아주 좋은 후보입니다. 이 듬직한 챔피언이 몬스터를 상대로 입히는 피해량을 강화했습니다.
정글로 한번 사용을 해봤습니다. 정글링 속도가 매우 준수해져서 조커픽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화염의 메아리
몬스터 대상 피해량: 60~360 ⇒ 100~360
W - 심판의 원
보정 피해량: 미니언을 대상으로 50 ⇒ 미니언 및 몬스터를 대상으로 50
바루스
E - 퍼붓는 화살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부패의 사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오랫동안 프로 경기를 장악했던 바루스는 최고의 자리에서 떨어졌으며 이제 상향해도 좋을 것입니다.
포킹바루스로 다시 사용할 수 있을지는 아직까지는 미지수입니다.
E - 퍼붓는 화살
기본 피해량: 50/90/130/170/210 ⇒ 60/100/140/180/220
R - 부패의 사슬
재사용 대기시간: 130/100/70초 ⇒ 120/90/60초
룬
끈질긴 사냥꾼
중단 공격로에서 끈질긴 사냥꾼은 다른 룬에 비해 너무나도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끈질긴 사냥꾼의 안정성을 줄이고 기본 위력을 감소시킵니다.
갱킹형정글에게 좋은 룬이라고 생각되며 이속관련으로 대체룬은 없기 때문에 타격이 클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 증가: 이동 속도 10 (+현상금 사냥꾼 중첩당 9) (5중첩 때 최대 55) ⇒ 이동 속도 5 (+현상금 사냥꾼 중첩당 8) (5중첩 때 최대 45)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보세요!
폭풍용 아우렐리온 솔
불멸용 브랜드
폭풍용 리신 개인적으로 초월급이라고 생각되며 아주 잘나온 스킨입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게임 > 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 10.22 패치노트 (0) | 2020.10.28 |
---|---|
롤 10.21 패치노트 (0) | 2020.10.15 |
롤 10.13 패치노트 (0) | 2020.06.28 |
롤토체스 10.12 패치노트 (시즌3.5) (0) | 2020.06.10 |
롤 10.11 패치노트 (0) | 2020.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