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시즌종료를 2주 남겨두고 10.22 패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크게 주목할 점은 세라핀의 출시와
그동안 1티어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던 4개의 챔프의 하향 소식입니다.
챔피언
신규 세라핀
노래하는 별
룬테라 최초의 아이돌이 10.22 패치에 합류합니다!
세라핀의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 감상해 보세요!
아무무
이제 R - 슬픈 미라의 저주가 적을 기절시킵니다.
궁극기의 직관성을 개선하여 아무무가 조금 더 큰 위협이 되도록 했습니다.
브실골의 영원한 지주 아무무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다른 챔프들이 많이 나오면서 브실골에서도 잘 안쓰이는 챔프가 되었는데, 이 패치는 아무무에게 엄청 파격적인 패치입니다. 초반에 약한 초식인 것은 틀림없지만 궁극기의 한타파괴력은
더욱 더 강력해졌습니다. 점멸을 못쓰게 만든다는 것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한동안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R - 슬픈 미라의 저주
업데이트 군중 제어: 2초 동안 적을 속박 및 무장해제시킵니다. ⇒ 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애니
이제 E - 용암 방패가 피해량 감소 효과 대신 보호막을 제공하며 아군 챔피언에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 애니메이션을 업데이트했으며 마나 소모량 및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티버를 소환할 때마다 티버에게 보호막이 적용됩니다.
애니가 E - 용암 방패를 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간단함과 직관성을 유지했습니다.
애니 E 스킬이 아예 변경이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혹은 팀에게 걸어줄 수 있는 버프 형식으로 바뀌어서 유틸성이 매우 증가했습니다. 이동속도 추가도 그대로 유지된다고 하니 순간적인 버프로 이니시를 열어줄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가능합니다.
E - 용암 방패
신규 보호막: 3초 동안 애니가 입는 피해가 13/17/21/25/29% 감소합니다. ⇒ 3초 동안 대상으로 지정한 아군 챔피언에게 40/90/140/190/240(+주문력의 4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추가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보호막이 적용된 대상에게 적용됨)
업데이트 보호막 시각 효과: 애니의 E - 용암 방패에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적용됩니다.
마나 소모량: 20 ⇒ 40
사거리: 400 (자기 자신에게 시전) ⇒ 800 (자기 자신 또는 아군에게 시전)
업데이트 목표 지정: 아군을 대상으로 지정하거나 아군 근처(225 범위 이하)에 사용하면 아군에게 보호막을 부여하며 그 이외에는 자기 자신에게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신규 티버를 지켜라: 보호막이 대상과 상관없이 항상 티버에게 함께 적용됩니다.
애쉬
W - 일제 사격의 화살 개수가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애쉬의 주력 스킬을 조정하여 스킬 레벨을 올릴 때마다 만족도와 체감 변화를 높였습니다.
초반 하향 중반부 상향패치입니다.
W - 일제 사격
W - 일제 사격 화살 개수: 9 (모든 스킬 레벨에서) ⇒ 7/8/9/10/11
브랜드
기본 지속 효과 - 불길의 폭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E - 발화가 항상 주변의 적에게 옮겨붙고 범위가 표시되며 불타고 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면 옮겨붙는 범위가 증가합니다. R - 파멸의 불덩이가 브랜드에게도 튕길 수 있으며 튕기는 우선순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옛날 옛적에 브랜드는 중단 공격로 챔피언으로 활용되었지만 지금은 서포터로만 활용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더 강렬하게 만들기 위해 위력을 강화하여 공격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체력 비례 피해량을 하향하여 서포터 브랜드가 증가한 피해량을 남용할 수 없도록 합니다. 이 모든 변경사항은 브랜드가 중단 공격로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서포터로서의 위력이 과도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불길
중첩 폭발 피해량: 12~16% (+주문력 100당 1.5%) ⇒ 10~14% (+주문력 100당 2%)
서폿말고는 미드에서 보기 어려운 챔피언이었는데 미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패치를 했습니다. 패치내용만 보면 큰 상향이기 때문에 브랜드를 미드에서 볼 수도 있겠습니다.
E - 발화
신규 옮겨붙는 불길: 불타고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주변 적에게 옮겨붙습니다. ⇒ 이제 항상 주변 적에게 옮겨붙습니다.
업데이트 불길이 옮겨붙는 범위: 불타고 있는 적에게 사용 시 375 범위 이내의 적에게 옮겨붙습니다. ⇒ 불타고 있는 적에게 사용 시 600 범위 이내의 적에게 옮겨붙습니다. 일반 적에게 사용 시 300 범위 이내의 적에게 옮겨붙습니다.
신규 옮겨붙는 범위 표시: 이제 옮겨붙는 범위가 잠시 표시됩니다.
R - 파멸의 불덩이
신규 불덩이 튕기기: R - 파멸의 불덩이가 브랜드에게 튕길 수 있습니다. (적 바로 위에서 즉시 모든 피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브랜드에게 튕긴 불덩이는 잠시 후 다시 튕겨 나갑니다.)
업데이트 튕기기 우선순위: 적 챔피언 > 브랜드 > 튕길 수 있는 기타 대상
갈리오
이제 E - 정의의 주먹에 최소 돌진 거리가 적용됩니다.
갈리오가 실수로 제자리에서 돌진하는 것을 방지하고 적에게 갈리오의 돌진을 피할 기회를 주기 위해 스킬 일관성을 조정했습니다.
E - 정의의 주먹
신규 주먹 발사: 이제 E - 정의의 주먹에 250의 최소 돌진 거리가 적용됩니다. (뒤로 물러난 지점이 아닌 스킬 사용 지점을 기준으로)
징크스
이제 E - 와작와작 뻥!의 모든 피해를 한 번에 입힙니다.
징크스의 E - 와작와작 뻥! 피해량 직관성을 조정하여 스킬 피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E - 와작와작 뻥!
업데이트 폭발 화상: 1.5초에 걸쳐 피해를 입힙니다. ⇒ 모든 피해를 한 번에 입힙니다.
카서스
Q - 황폐화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카서스는 정글, 중단 공격로 및 하단 공격로 모두에서 너무 안정적으로 미니언 무리와 정글 캠프를 처치할 수 있습니다. 카서스의 지속 피해량과 상대방과 성장 격차를 벌리는 능력을 감소시켜 상대방에게 반격할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정글에서 그냥 캠프만 돌아도 1인분이상을 하는 사기챔피언이었기 때문에 캠프를 도는 속도를 견제하는 패치가 들어갔습니다.
Q - 황폐화
기본 피해량: 50/70/90/110/130 ⇒ 45/65/85/105/125
르블랑
E - 환영 사슬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기본 피해량 및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화려한 속임수에도 르블랑은 모든 실력대의 게임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력이 부족하여 잘 활용되지 않는 르블랑의 스킬을 상향하여 르블랑이 더 심오한 계략을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E - 환영 사슬을 게임 후반까지 1레벨로 남겨두는 대신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E - 환영 사슬
마나 소모량: 70 ⇒ 50
기본 피해량: 40/60/80/100/120 ⇒ 50/70/90/110/130
지연 피해량: 70/110/150/190/230 ⇒ 80/120/160/200/240
룰루
Q - 반짝반짝 창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상단 공격로 룰루는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너무 강력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룰루의 피해 증가량을 감소시켜 룰루가 손쉽게 상대방을 견제하고 미니언 무리를 처치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꽤 데미지적으로 큰 하향입니다. 룰루가 탑에 서는 것을 견제한 라이엇의 칼질입니다.
Q - 반짝반짝 창
기본 피해량: 80/125/170/215/260 ⇒ 80/115/150/185/220
나서스
R - 사막의 분노 추가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초당 추가 저항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나서스의 궁극기를 조금 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상향은 항상 도움이 되죠.
순간적으로 물마방이 증가하기 때문에 상향입니다.
R - 사막의 분노
추가 저항력: 15/35/55 >> 40/55/70
삭제 초당 추가 저항력 증가: 이제 나서스의 추가 저항력이 매초 1/2/3씩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미라
기본 공격력 및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사미라는 빠르게 아주 강력한 원거리 딜러로 자리 잡았으며 큰 어려움 없이 상대방을 베고, 쏘고, 압도할 수 있습니다. 사미라의 초반 교전 능력을 하향하여 안정성을 줄였습니다.
사미라는 패치이후에도 좋은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왔기 때문에 라이엇이 가장 잘하는 기본스텟 깎기에 들어갔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59 ⇒ 57
방어력: 28 ⇒ 26
세주아니
R - 빙하 감옥의 기본 및 최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현재의 정글 메타에는 세주아니가 설 자리가 부족합니다. 세주아니와 브리슬을 빙하 감옥에서 풀어줄 시간이 되었습니다.
세주아니는 지금 초반에 약한 모습은 거의 그대로이기 때문에 이 패치로 인해 엄청난 상향을 받았다기 보다는 6렙에 대한 보상이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R - 빙하 감옥
기본 피해량: 100/125/150 ⇒ 125/150/175
최대 피해량: 150/250/350 ⇒ 200/300/400 (폭발 피해량과 같음)
자야
기본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현재 원거리 딜러 생태계에서 자야는 생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야가 더 빠르게 깃털을 흩뿌릴 수 있도록 합니다.
라칸은 출몰하는 반면에 자야가 안나오고 있기 때문에 라이엇은 그것을 보고 있었는지 다시 자야 라칸 조합을 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 속도 증가량: 3.3% ⇒ 3.9%
제드
E - 그림자 베기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제드의 가장 안정적인 스킬의 피해량을 감소시켜 적을 처치하기 위해 다른 스킬도 적극 활용하도록 했습니다.
E - 그림자 베기
기본 피해량: 70/95/120/145/170 ⇒ 70/90/110/130/150
소환수 사거리 표시
챔피언 분신 및 소환수에 사거리 표시를 추가하여 챔피언에게 순간 이동하여 돌아오는 거리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사거리 표시는 분신/소환수를 중심으로 표시되며 해당 유닛이 순간 이동 범위 500 이내에 있을 때만 표시됩니다.
샤코
R - 환각: 분신에 추가
애니
R - 소환: 티버: 소환수에 추가 (티버)
격전 업데이트
이제 격전 팀은 한 번에 최대 20명의 플레이어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팀원이 모두 모이면 모든 초대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또한, 그림자 군도 격전 일정이 클라이언트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림자 군도 격전은 다음 달에 시즌이 종료된 후 시작되므로 이때 획득하는 VP는 2020 시즌 종료 보상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2021 시즌 종료 보상에 반영되는 토너먼트는 향후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카이사의 스킬을 업그레이드한 뒤 스킬 신호를 보내면 채팅창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렝가가 대상 근처에 있을 때 렝가의 R - 사냥의 전율 경고 음향 효과 및 으르렁거리는 음향 효과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유미의 Q - 사르르탄이 마나순환 팔찌를 발동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초능력특공대 케일의 R - 신성한 심판 사용 시 화면이 번쩍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피즈의 R - 미끼 뿌리기 음향 효과가 시야가 없어도 들리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서로 다른 영원석을 장착하면 로딩 화면에서 플레이어의 랭크가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르블랑의 R - 모방 (왜곡) 스킬 선입력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칼리가 E - 표창곡예로 W - 황혼의 장막에 표식을 남기자마자 E - 표창곡예를 다시 사용하면 스킬이 실패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온이 E - 학살자의 포효를 아펠리오스의 Q - 반월검 파수탑에 사용하면 파수탑이 사이온을 향해 날라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직스가 특정 스킨을 장착하고 E - 마법공학 지뢰밭을 지나갈 수 없는 지형에 사용하면 폭탄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협곡의 전령이 처치되면 시야가 없어도 글로벌 음향 효과를 들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보세요!
K/DA ALL OUT 세라핀
K/DA ALL OUT 아리
K/DA ALL OUT 카이사
K/DA ALL OUT 이블린
K/DA ALL OUT 아칼리
K/DA ALL OUT 카이사 프레스티지 에디션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K/DA ALL OUT 아리
K/DA ALL OUT 이블린
K/DA ALL OUT 아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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