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1.16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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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롤

롤 11.16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1. 8. 11.

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라이엇의 여름 휴가기간으로 11.16 패치가 오늘 완료되었습니다.

정글 챔피언들의 조정 및 탑에서 좋은 지표를 보여주던 탐켄치 및 피오라 바텀의 직스가 메인이 되겠습니다.

카르마와 소나는 스킬의 변경 사항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될 듯합니다.

챔피언

다이애나(성장형 정글에게 타격을 주는 간단한 패치 몬스터 대상 피해량을 감소시켜 정글링을 약화시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으로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늘한 달빛 검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대상 피해량: 300% ⇒ 250%

 

피오라(피오라의 스플릿 능력을 하락시킵니다.

E - 대가의 검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대가의 검술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 11/10/9/8/7초

 

자르반 4세(체감상 정글링이 엄청 빨라지지는 않았지만 3캠프 후 갱킹 및 교전에서 좋은 모습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대격변의 추가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

피해량: 대상 현재 체력의 8% ⇒ 대상 현재 체력의 10%

 

R - 대격변

추가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150% ⇒ 공격력의 180%

 

진(원딜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진의 역할인 가짜원딜

W - 살상연희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커튼 콜의 최소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살상연희

피해량: 50/85/120/155/190 ⇒ 60/95/130/165/200

 

R - 커튼 콜

최소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20% ⇒ 공격력의 25%

 

카르마

기본 지속 효과 - 열정 응집의 기본 공격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삭제되고 스킬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일정해집니다. Q - 내면의 열정 기본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Q2 - 영혼의 불꽃 일차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고무의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추가 이동 속도가 일정해집니다. 이제 E2 - 저항이 아군에게 추가 이동 속도만 제공합니다.

우선 카르마의 강력한 게임 초반 압박 능력과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 및 팀 전체에게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제공하는 R - 만트라, E - 고무 스킬 연계를 하향했습니다. 이에 맞춰 카르마가 스킬을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켰을 때 R - 만트라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상향했으며 감소한 Q - 내면의 열정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이를 한층 더 강화합니다. 또한, R - 만트라, Q - 내면의 열정 스킬 연계도 상향하여 카르마가 여전히 혼자서 적을 제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열정 응집

삭제 기본 공격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이제 카르마가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을 공격해도 R -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하지 않습니다.

스킬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3.5/5초 (1/6/11레벨에서) ⇒ 5초

 

Q - 내면의 열정

기본 피해량: 90/135/180/225/270 ⇒ 70/120/170/220/2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 9/8/7/6/5초

마나 소모량: 55 ⇒ 45

 

Q2 - 영혼의 불꽃

일차 피해량: 25/75/125/175 ⇒ 40/100/160/220

 

E - 고무

기본 보호막 흡수량: 80/120/160/200/240 ⇒ 80/125/170/215/260

추가 이동 속도: 40/45/50/55/60% ⇒ 40%

주변 아군 챔피언 대상 E2 - 저항 효과: 총 보호막 흡수량의 30% 및 추가 이동 속도의 100% ⇒ 총 보호막 흡수량의 30% 및 추가 이동 속도의 30%

 

리 신(전구간 5% 하향 생존력에 타격이 있을 것 같고 두번째 마스터하는 스킬이라 체감도 될 것입니다.)

W - 강철의 의지 모든 피해 흡혈 효과가 감소합니다.

W - 강철의 의지

모든 피해 흡혈: 10/15/20/25/30% ⇒ 5/10/15/20/25%

 

룰루

W - 변덕쟁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R - 급성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W - 변덕쟁이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 16/15/14/13/12초

R - 급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 120/100/80초

 

마오카이(서폿너프 , 탑라인 유지력 향상이라는데 쓰일지는 모르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묘목 던지기의 폭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추가로 마오카이의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의 기존 체력 회복량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가 발동했을 때 최대 체력의 6~13% 대신 5~13%만 회복했으며 체력 회복 증가량이 1/6/9레벨 등 특정 레벨에서 증가하는 대신 레벨이 오를 때마다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마오카이의 체력 회복량이 잘못된 수치로 표시되고 있었죠. 버그를 수정하고 마오카이의 최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이 상향되었으므로 이제 전보다 훨씬 더 높은 유지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

체력 회복량: 5~65 (+최대 체력의 5~13%) (레벨에 따라) (체력 회복 관련 버그로 인한 실제 수치) ⇒ 5/15/25/35/45/55/65 (+최대 체력의 7/8.5/10/11.5/13/14/15%) (1/6/9/11/13/15/17레벨에서)

 

E - 묘목 던지기

폭발 피해량: 25/50/75/100/125 (+대상 최대 체력의 7/7.25/7.5/7.75/8% (+주문력 100당 0.8%)) ⇒ 20/45/70/95/120 (+대상 최대 체력의 7/7.25/7.5/7.75/8% (+주문력 100당 0.7%))

 

누누와 윌럼프(정글에게 이동속도는 항상 중요합니다. 주문력 계수는 약간의 주문력 템을 섞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습니다.)

기본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E - 눈덩이 팡팡팡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40 ⇒ 345

 

E - 눈덩이 팡팡팡

눈덩이당 피해량 계수: 주문력의 6% ⇒ 주문력의 10%

총 피해량 계수: 주문력의 54% ⇒ 주문력의 90%

 

샤코

Q - 속임수의 주황색 연기 시각 효과가 삭제됩니다. R - 환각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11.15 패치에서 샤코가 전장의 안개에서 Q - 속임수를 사용했을 때 주황색 연기 시각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 오래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2년 동안이나 유지된 아주 오랜 버그였죠. 이 변경사항 덕분에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특정 스킬에 대응하는 적절한 방식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계속해서 맵을 둘러보며 주황색 연기를 찾는 것은 저희가 강제하고 싶은 게임플레이의 형태가 아니므로 지난 변경사항을 되돌리고 몇 가지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Q - 속임수

삭제 사라진다: 이제 전장의 안개에서 Q - 속임수를 사용했을 때 적의 화면에 샤코의 주황색 연기 시각 효과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R - 환각

와드 처치 후 분신 이동 경로 버그 수정: 샤코의 분신이 와드를 처치하면 모든 명령을 무시하고 사코에게 돌아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움직이지 않을 때 분신 이동 경로 버그 수정: 10초 동안 샤코의 분신에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사코에게 돌아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와드 골드 버그 수정: 샤코의 분신으로 와드를 처치하면 샤코가 골드를 획득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분신: 사망 시 폭발 샤코의 분신이 반사 피해로 처치되면 작은 깜짝 상자를 생성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시비르(후반 공격력 상향 팔이 짧은 친구라 활용될지는 모르겠습니다.

W - 튕기는 부메랑의 피해량 계수가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W - 튕기는 부메랑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30/40/50/60/70% ⇒ 공격력의 30/45/60/75/90%

 

소나(언럭키 세라핀이라고 불리었던 소나 이번 패치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대해보겠습니다.)

신규 기본 지속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오오라 마나 소모량 반환 효과가 삭제됩니다. 이제 R - 크레센도가 미니언 및 몬스터에게도 적중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파워 코드

신규 아첼레란도: 소나의 기본 스킬이 영구 지속되는 아첼레란도 중첩을 제공합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추가로 쌓는 대신 궁극기의 현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신규 선율 유지: 이제 소나가 부활했을 때 (질리언의 궁극기, 수호 천사 등) 기본 지속 효과 - 파워 코드를 유지합니다.

 

Q - 용맹의 찬가

마나 소모량: 75/80/85/90/95 ⇒ 50/55/60/65/70

신규 짜릿한 선율에 맞춰: 이제 적 챔피언에게 스킬이 적중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삭제 오오라 마나 반환: 이제 아군에게 Q - 용맹의 찬가 오오라 효과를 적용해도 30의 마나를 회복하지 않습니다.

 

W - 인내의 아리아

마나 소모량 105/110/115/120/125 ⇒ 80/85/90/95/100

신규 보호의 노래를 들으며: W - 인내의 아리아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125 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삭제 오오라 마나 반환: 이제 아군에게 W - 인내의 아리아 오오라 효과를 적용해도 30의 마나를 회복하지 않습니다.

 

E - 기민함의 노래

마나 소모량: 90 ⇒ 65

삭제 오오라 마나 반환: 이제 아군에게 E - 기민함의 노래 오오라 효과를 적용해도 30의 마나를 회복하지 않습니다.

 

R - 크레센도

삭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이제 소나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신규 모두 함께 춤을: 챔피언에게 적중 ⇒ 챔피언, 미니언 및 몬스터에게 적중

 

탐 켄치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의 기본 피해량이 낮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Q - 혀 채찍의 기본 체력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게임 초반의 탐 켄치는 상단 공격로에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며 적을 공격하는 동시에 자신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탐 켄치의 유지력과 피해량을 동시에 하향하여 적에게 대응할 여지를 주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

기본 피해량: 12~60 (레벨에 따라) ⇒ 8~60 (레벨에 따라)

 

Q - 혀 채찍

기본 체력 회복량: 15/20/25/30/35 ⇒ 10/15/20/25/30

 

블라디미르

기본 지속 효과 - 핏빛 계약의 주문력 비례 추가 체력 증가량과 추가 체력 비례 주문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상단 공격로 블라디미르는 중단 공격로에 비해 뒤떨어집니다. 블라디미르가 상단 공격로에서 적 챔피언과 대등하게 싸울 수 있도록 기본 지속 효과 - 핏빛 계약의 능력치 증가 효과를 상향했습니다. 이제 탱커 아이템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핏빛 계약

주문력 비례 추가 체력 증가량: 140% ⇒ 160%

추가 체력 비례 주문력 증가량: 2.5% ⇒ 3.3333333%

 

신 짜오(기본공격력을 3이나 깎았습니다. 체감이 많이 될 것입니다.)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66 (1레벨) ⇒ 63 (1레벨)

 

직스

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E - 마법공학 지뢰밭의 지뢰당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둔화율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11.14 패치에서 하단 공격로 직스를 겨냥한 하향 조정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으므로 직스의 마나를 되돌려 주는 대신 주로 두 번째로 스킬 레벨을 올리는 스킬을 하향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하단 공격로에서의 위력에 영향을 주고 중단 공격로에 결집했을 때 다시 복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 420 (1레벨) ⇒ 480 (1레벨)

 

E - 마법공학 지뢰밭

지뢰당 기본 피해량: 40/75/110/145/180 ⇒ 30/70/110/150/190

둔화율: 30/35/40/45/50% ⇒ 10/20/30/40/50%

 

 

아이템

 

암흑의 인장(리스크 없는 안정적인 아이템에 약간의 리스크를 그래도 활용만 잘하면 좋습니다.)

암흑의 인장은 고위험 고성능 아이템으로 구상되었지만 거의 모든 주문력 챔피언이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으며 마나가 필요한 챔피언도 도란의 반지 대신 암흑의 인장을 구매합니다. 암흑의 인장 중첩 획득 속도를 감소시켜 아이템을 구매했을 때의 위험을 높였습니다. 

 

영광 중첩당 두려움 주문력 증가량: 5 ⇒ 4

사망 시 영광 중첩 감소량: 4 ⇒ 5

 

구원(사용빈도가 너무 떨어졌었습니다. 쿨타임 30초는 꽤 체감이 됩니다. 활용하기 좋아집니다.)

이번 시즌에 구원은 다른 강화형 보조술사 아이템 때문에 설 자리를 잃고 말았습니다. 구원의 위력을 강화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팀 전투에서 아이템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중재 체력 회복량: 180~360 (아군 레벨에 따라) ⇒ 200~400 (아군 레벨에 따라)

중재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90초

 

 

밴들 시티 격전

두 번째 밴들 시티 테마의 격전은 8월 21일 및 22일 주말에 진행됩니다. 두 번째 주말을 위한 팀 구성은 8월 16일부터 진행할 수 있습니다. 

 

 

랭크 업데이트

업데이트 세 번째 사전 이탈 페널티: 게임 사전 이탈의 세 번째 페널티 단계가 추가되었습니다. 24시간 내에 게임에서 세 번 사전 이탈한 플레이어는 12시간 동안 대기열에 참가할 수 없으며 10 LP를 잃습니다(기존 페널티는 그대로 유지).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트롤은 잡지 않으면서 닷지패널티만 증가시킨다? 한판이라도 게임을 제대로 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물먹이는 패치입니다.)

신규 친구 순위표: 마침내 친구 중에서 가장 실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있던 자신의 실력을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 랭크 로비에 새로운 소셜 순위표를 추가했습니다. 개인/2인 또는 자유 랭크 로비에서 화면 우측 상단의 신규 순위표 버튼을 누르면 이 순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유 랭크: 자유 랭크에서 마스터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이제 플래티넘보다 낮은 랭크의 플레이어와 함께 대기열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워윅이 R - 무한의 구속을 사용할 때 대상이 점멸을 사용하면 R - 무한의 구속이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챔피언이 사이온의 기본 지속 효과 - 영광스러운 죽음 등 사망한 상태일 때 푸른 파수꾼을 처치하면 이로운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붉은 덩굴정령 효과는 이미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에픽 몬스터가 아닌 몬스터에게 처치되었을 때 붉은 덩굴정령이나 푸른 파수꾼 효과를 잃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현상금을 가친 챔피언이 처치되어 현상금이 사라진 이후에도 점수판에 해당 챔피언의 현상금이 0으로 돌아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암살자의 발톱 툴팁에 적에게 입힌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고대유물 방패를 구매하고 아이템 효과를 사용하기 전에 강철 어깨 보호대를 되돌리거나 판매하면 두 아이템의 이로운 효과가 이로운 효과 창에 모두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순간이동 정신 집중 바가 0.3초일 때 포탑이 파괴되어도 해당 포탑으로 순간이동이 완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 챔피언이 트린다미어를 바라보고 있으면 트린다미어의 W - 조롱의 외침이 월식의 늘 떠오르는 달 중첩을 쌓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그림자 검이 순간이동 때문에 무적 상태인 와드에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악의 여단 이블린,고대 신 말파이트,고대 신 워윅

 

악의 여단 카시오페아, 악의 여단 아리, 악의 여단 애쉬

 

악의 여단 르블랑 프레스티지 에디션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악의 여단 이블린

 

고대 신 말파이트

 

고대 신 워윅

 

악의 여단 카시오페아

 

악의 여단 아리

 

악의 여단 애쉬

 

악의 여단 자이라

 

악의 여단 모르가나, 악의 여단 카밀, 악의 여단 르블랑,악의여단 리산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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