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3.10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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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롤

롤 13.10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3.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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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이번 패치에는 챔피언의 변경보다는 아이템 밸런스 및 라인 관련 패치 위주입니다. 내용이 엄청 길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은 Ctrl+F 키를 활용하여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챔피언

아크샨
기본 지속 효과 - 비열한 싸움의 피해량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되고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Q - 복수의 부메랑 추가 이동 속도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비열한 싸움
● 3회 중첩 시 마법 피해량: 10~165 (레벨에 따라) ⇒ 10~165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60%)
● 보호막 흡수량: 40~280 (+추가 공격력의 35%), 챔피언 레벨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 ⇒ 40~280 (+추가 공격력의 35%), 기본 능력치 증가에 따라 비선형적으로 증가. (참고: 실질적으로는 게임 초반과 중반에 보호막 흡수량이 약 10% 감소하게 됩니다.)

Q - 복수의 부메랑
● 적 챔피언 적중 시 추가 이동 속도: 40% ⇒ 40% (+주문력 100당 5%)

칼리스타
E - 뽑아 찢기의 둔화와 피해량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칼리스타는 주문력 계수가 없지만 구인수의 격노검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이번 패치의 두 번째 챔피언입니다. 적용되는 수치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주문력 중심 빌드가 강력해지진 않겠지만 최소한 구인수의 격노검 하위 아이템인 증폭의 고서를 구매했을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E - 뽑아 찢기
● 둔화율: 10/18/26/34/42% ⇒ 10/18/26/34/42% (+주문력 100당 5%)
● 물리 피해량: 20/30/40/50/60 (+공격력의 70%) ⇒ 20/30/40/50/60 (+공격력의 70%) (+주문력의 20%)
● 중첩 추가 피해량: 10/16/22/28/34 (+공격력의 23.2/27.55/31.9/36.25/40.6%) ⇒ 10/16/22/28/34 (+공격력의 23.2/27.55/31.9/36.25/40.6%) (+주문력의 20%)

킨드레드
W - 늑대의 광기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E - 차오르는 공포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킨드레드는 구인수의 격노검이 변경됨에 따라 주문력 계수 상향을 받는 세 번째 챔피언입니다. 양은 이 아이템을 자주 구매하지 않지만, 최소한 늑대의 스킬은 좀 더 강력해질 겁니다.

W - 늑대의 광기
● 마법 피해량: 25/30/35/40/45 (+추가 공격력의 20%) (+대상 현재 체력의 1.5% (+표식당 1%)) ⇒ 25/30/35/40/45 (+추가 공격력의 20%) (+주문력의 20%) (+대상 현재 체력의 1.5% (+표식당 1%))

E - 차오르는 공포
● 둔화율: 50% ⇒ 50% (+주문력 100당 5%)

니코
Q - 꽃망울 폭발과 W - 형상 분리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만개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업데이트 이후에 많은 분들이 니코 정글을 플레이해 주셨지만 니코 정글은 게임 내에서 주기적으로 플레이되는 포지션 및 챔피언 중에서 가장 좋지 않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니코 정글에 익숙해지면 니코 정글의 위력을 다시 점검해야 할 수도 있으니 계속해서 이 카멜레온을 주의 깊게 지켜보겠습니다.

궁극기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면, 니코의 R - 만개 업데이트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된 결과를 살펴보았으며 이 스킬이 입히는 폭발적인 피해에 약간 더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새로워진 궁극기의 안정성은 꽤 괜찮지만 함께 적용된 하향이 이 안정성보다 더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Q - 꽃망울 폭발
●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30/40/50/60/70 ⇒ 35/50/65/80/95

W - 형상 분리
●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50 ⇒ 75

R - 만개
● 마법 피해량: 150/350/550 (+주문력의 100%) ⇒ 150/350/550 (+주문력의 120%)

베인
Q - 구르기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주문력 빌드 베인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는 어렵습니다. 주문력 빌드 베인으로 피해를 입히기는 힘드니까요. 공격력 빌드 베인으로 피해를 입히는 게 훨씬 쉽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Q - 구르기에 추가된 주문력 계수는 구인수의 격노검이 제공하는 주문력이 낭비되지 않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Q - 구르기
● 다음 공격 시 추가 물리 피해량: 공격력의 75/85/95/105/115% ⇒ 공격력의 75/85/95/105/115% +주문력의 50%

치명타 아이템 변경사항
플레이어 여러분이 구매하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한층 더 개방적인 치명타 아이템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해 치명타 아이템을 대규모로 업데이트했습니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의 치명타 신화급 아이템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크라켄 학살자/돌풍/불멸의 철갑궁 그리고 무한의 대검/나보리 신속검/구인수의 격노검으로 나뉩니다. 궁극적으로 무한의 대검, 나보리 신속검, 구인수의 격노검 그리고 돌풍이 신화급 아이템의 역할을 맡는 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들은 전설급 아이템으로 강등시키고 새 역할에 맞게 조정했습니다.

대부분의 신규 신화급 아이템들은 제 역할을 충분히 해낸 이전 버전과 꽤 비슷하게 유지되지만 구인수의 격노검은 공격력과 주문력을 모두 제공하는 동시에 적중 시 효과가 있는 아이템이 필요한 챔피언들의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주목할 만한 변경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케일이나 티모 같은 챔피언이 관심을 가질 만하겠네요.

전설급 아이템 재조정으로 크라켄 학살자의 고정 피해가 삭제되고, 불멸의 철갑궁이 보호막을 더 적게 제공하며, 피바라기는 보호막이 완전히 사라지는 등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일부 아이템이 하향됩니다. 한편, 필멸자의 운명이나 징수의 총 그리고 헤르메스의 시미터 같은 낮은 성적을 내는 아이템들은 약간 상향됩니다. 또한 저조한 성능을 보이는 하위 아이템(곡궁,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등)은 상향되고 너무 강력한 아이템(열정의 검)은 하향되는 등 여러 가지 밸런스 변경도 적용됩니다.

그리고 스태틱의 단검이 돌아옵니다.



피바라기

● 총 가격: 3,2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B.F. 대검 + 민첩성의 망토 + 흡혈의 낫 + 400골드 (참고: 전과 동일)
● 공격력: 55 (참고: 전과 동일)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 생명력 흡수: 15% ⇒ 18%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탐식: 체력이 50% 이상일 경우 공격력이 10~40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돌풍● 총 가격: 3,4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절정의 화살 + 민첩성의 망토 + 곡괭이 + 625골드 ⇒ B.F. 대검 + 열정의 검 + 롱소드 + 650골드
● 공격력: 60 ⇒ 55
● 공격 속도: 20% ⇒ 15%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신규 추가 이동 속도: 7%
● 사용 효과 - 폭우: 돌진하며 주변 체력이 가장 낮은 적(챔피언 우선)에게 150~350(+최대 250, 치명타 확률에 따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참고: 최대 피해량 발동 기준은 현재 체력이 25% 이하인 적이며 최대 60%까지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공격력 5를 부여합니다.

태풍
돌풍이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 공격력: 80 ⇒ 70
● 공격 속도: 35% ⇒ 30%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신규 추가 이동 속도: 7% ⇒ 10%

구인수의 격노검 신규 등급 변경: 전설급 ⇒ 신화급
● 총 가격: 2,600 ⇒ 3,200
● 아이템 조합식: 분노의 칼 + 민첩성의 망토 + 단검 + 900골드 ⇒ 증폭의 고서 + 분노의 칼 + 곡괭이 + 690골드
 신규 공격력: 30
 신규 주문력: 30
● 공격 속도: 45% ⇒ 25%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분노: 기본 공격 적중 시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 150까지 전환됩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들끓는 일격: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8%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최대 중첩 시 세 번째 공격을 가할 때마다 적중 시 효과를 두 번 적용합니다.
 신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방어구 관통력 5% 및 마법 관통력 6%을 부여합니다.

들끓는 슬픔
구인수의 격노검이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 공격력: 40
● 주문력: 50
● 공격 속도: 35%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

● 총 가격: 1,000 ⇒ 1,100
● 아이템 조합식: 롱소드 + 단검 + 350골드 ⇒ 롱소드 + 단검 + 롱소드 + 100골드
● 공격력: 15 ⇒ 20

불멸의 철갑궁

 신규 등급 변경: 신화급 ⇒ 전설급
● 총 가격: 3,400 ⇒ 3,000
● 아이템 조합식: 절정의 화살 + 민첩성의 망토 + 흡혈의 낫 + 600골드 ⇒ 곡괭이 + 민첩성의 망토 + 흡혈의 낫 + 625골드
● 공격력: 50 (참고: 전과 동일)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 생명력 흡수: 7% (참고: 전과 동일)
 삭제 공격 속도: 20% ⇒ 0% (삭제)
●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보호막 흡수량: 피해를 받아 최대 체력의 30% 이하로 체력이 내려갈 경우 3초 동안 250~630(레벨에 따라)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 피해를 받아 최대 체력의 30% 이하로 체력이 내려갈 경우 3초 동안 215~5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참고: 생명선 효과가 제공하는 보호막 흡수량은 높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추가 능력치: 생명선 효과가 발동되면 소유자는 8초 동안 15~3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 생명선 효과가 발동되면 소유자는 8초 동안 3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무한의 대검

 신규 등급 변경: 전설급 ⇒ 신화급
● 총 가격: 3,4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B.F. 대검 + 곡괭이 + 민첩성의 망토 + 625골드 (참고: 전과 동일)
● 공격력: 70 (참고: 전과 동일)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 치명타 피해량: 35% (참고: 삭제된 완벽 지속 효과와 동일)
 신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공격력 5를 부여합니다.

궁극의 검
무한의 대검이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 공격력: 100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총 가격: 7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단검 + 400골드 ⇒ 롱소드 + 350골드
 신규 공격력: 15
 삭제 공격 속도: 15% ⇒ 0% (삭제)
● 고유 지속 효과 - 충격: 충전 상태로 공격 시 8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 충전 상태로 공격 시 6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크라켄 학살자

 신규 등급 변경: 신화급 ⇒ 전설급
● 총 가격: 3,400 ⇒ 3,000
● 아이템 조합식: 절정의 화살 + 민첩성의 망토 + 곡괭이 + 625골드 ⇒ 절정의 화살 + 민첩성의 망토 + 곡궁 + 400골드
● 공격력: 65 ⇒ 40
● 공격 속도: 25% ⇒ 30%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벼락: 세 번째 기본 공격을 가할 때마다 20 + 총 공격력의 60% + 주문력의 45%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6초 안에 같은 대상에게 효과가 추가로 발동되면 추가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최대 100%의 추가 피해)

헤르메스의 시미터

● 마법 저항력: 40 ⇒ 50

필멸자의 운명

● 공격력: 35 ⇒ 40

나보리 신속검 신규 등급 변경: 전설급 ⇒ 신화급
● 총 가격: 3,4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콜필드의 전투 망치 + 곡괭이 + 민첩성의 망토 + 825골드 (참고: 전과 동일)
● 공격력: 60 (참고: 전과 동일)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 스킬 가속: 20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깨달음: 기본 공격 시 궁극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2% 감소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비영구: 치명타 확률에 따라 스킬 피해량이 최대 20%까지 상승합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스킬 가속 5를 부여합니다.

명멸
나보리 신속검이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 공격력: 80
● 스킬 가속: 30

절정의 화살
이제 절정의 화살은 어떤 신화급 아이템의 하위 아이템도 아닙니다. 바뀐 점은 이게 전부입니다. 이제 신화급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구매하시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유령 무희
치명타 기반 챔피언이 어떤 아이템을 선택할지 둘러볼 때 더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유령 무희의 가격이 2,800골드로 증가했으며 능력치도 약간 상승했습니다.

● 총 가격: 2,600 ⇒ 2,800
● 아이템 조합식: 롱소드 + 열정의 검 + 롱소드 + 850골드 ⇒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 + 열정의 검 + 600골드
● 공격 속도: 25% ⇒ 30%

분노의 칼
분노의 칼은 새로워진 구인수의 격노검과 어울리게 점차 증가하는 공격 속도 효과의 축소 버전을 제공하게끔 재구성되었습니다.


● 총 가격: 800골드 ⇒ 1,200골드
● 아이템 조합식: 단검 + 단검 + 200골드 ⇒ 단검 + 단검 + 600골드
● 공격 속도: 25% (참고: 전과 동일)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분노: 기본 공격 적중 시 2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들끓는 일격: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 증가합니다. 최대 3번 중첩되어 공격 속도가 최대 15%까지 증가합니다.

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는 반격을 받지 않는 사거리 밖에서 단일 대상을 저격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그 용도에 맞게 제공하는 능력치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가격은 상당히 올라갔지만 골드 효율은 비슷하게 유지됩니다.

● 총 가격: 2,500 ⇒ 3,000
● 아이템 조합식: 열정의 검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750골드 ⇒ 롱소드 + 열정의 검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850골드
 신규 공격력: 30
● 공격 속도: 35% ⇒ 15%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 추가 이동 속도: 7%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저격수: 충전 상태로 공격 시 12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사거리가 35% 증가합니다. ⇒ 충전 상태로 공격 시 60~14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사거리가 35% 증가합니다.

곡궁

● 총 가격: 1,000 ⇒ 700
● 아이템 조합식: 단검 + 단검 + 400골드 ⇒ 단검 + 400골드
● 공격 속도: 25% ⇒ 15%
● 고유 지속 효과 - 강철 촉: 적중 시 15의 추가 물리 피해 ⇒ 적중 시 15의 추가 마법 피해

루난의 허리케인● 총 가격: 2,600 ⇒ 2,800
● 아이템 조합식: 단검 + 열정의 검 + 단검 + 950골드 ⇒ 열정의 검 + 곡궁 + 1,000골드
● 공격 속도: 45% ⇒ 40%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쪼기: 기본 공격 적중 시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바람의 분노 탄환 피해량: 총 공격력의 40% ⇒ 총 공격력의 50%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바람의 분노: 이제 바람의 분노 효과를 적용할 챔피언을 찾을 수 없을 때 추가로 사거리 내에 있는 미니언을 탐색합니다.

스태틱의 단검● 총 가격: 3,000
● 아이템 조합식: 절정의 화살 + 민첩성의 망토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400골드
● 공격력: 45
● 공격 속도: 25%
● 치명타 확률: 20%
● 고유 지속 효과 - 전기 충격: 충전 상태로 공격 시 60~170 + 주문력의 5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연쇄 번개를 발사합니다. 피해를 입힐 때마다 600 사거리 내의 다음 대상에게 튕기며 미니언을 상대로는 1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6~12명의 대상에게 적중할 수 있습니다.

 

폭풍갈퀴 ● 총 가격: 2,700 ⇒ 3,000
● 아이템 조합식: B.F. 대검 + 민첩성의 망토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절정의 화살 + 민첩성의 망토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400골드
● 공격력: 45 ⇒ 55
● 공격 속도: 15% (참고: 전과 동일)
● 치명타 확률: 20%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번개: 충전 상태로 공격 시 25 + 총 공격력의 65% + 주문력의 5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45% 증가합니다.

징수의 총● 물리 관통력: 12 ⇒ 18

열정의 검 ● 총 가격: 1,050 ⇒ 1,100
● 공격 속도: 18% ⇒ 15%
● 이동 속도: 7% ⇒ 5%
 삭제 고유 지속 효과 - 열광: 추가 이동 속도 효과는 더 이상 고유 지속 효과가 아닙니다.

암살자 아이템 변경사항

드락사르의 황혼검 삭제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이제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가 적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을 15초마다 강화해 주지 않습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스킬 피해량이 최대 15%까지 증가합니다. (남은 체력이 20% 이하일때 최대 피해)
● 고유 지속 효과 - 밤의 추적자: 자신이 피해를 입힌 챔피언이 3초 내로 처치되면 1.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 자신이 피해를 입힌 챔피언이 3초 내로 처치되면 1.5초 동안 구조물이 아닌 대상으로부터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 효과는 날아오고 있는 투사체를 파괴하지 못하며 은신이 풀리는 행동을 하면 해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자객의 발톱

 신규 등급 변경: 신화급 ⇒ 전설급
● 총 가격: 3,100 ⇒ 3,000
● 공격력: 60 ⇒ 55
● 스킬 가속: 20 ⇒ 15
● 물리 관통력: 18 ⇒ 15
 삭제 사용 효과 - 모래 일격: 모래 일격 사용 효과가 삭제됩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모래 공습: 돌진이나 순간이동 후 또는 은신에서 벗어난 후 다음 기본 공격이 적 챔피언에게 85 + 공격력의 45%(원거리는 65 + 공격력의 30%)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소유자가 근접 챔피언인 경우 공격이 대상을 0.5초 동안 99% 둔화시킵니다.

 요우무의 유령검
 신규 등급 변경: 전설급 ⇒ 신화급
● 총 가격: 3,000 ⇒ 3,100
● 공격력: 55 ⇒ 60
● 스킬 가속: 15 ⇒ 20
● 사용 효과 - 망령의 발걸음: 추가 이동 속도 20% ⇒ 추가 이동 속도 25%
 삭제 고유 지속 효과 - 출몰: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4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제공하던 출몰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출몰: 이동하면 유령 파편을 최대 100개까지 생성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유령 파편 개수당 0.4의 이동 속도(최대 40)를 획득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 8~20(레벨에 따라)의 물리 관통력을 획득합니다. 최대 중첩에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가 지나면 중첩이 초기화됩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공격력 7을 부여합니다.

 요우무의 각성
요우무의 유령검이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공격력: 75
● 스킬 가속: 25
● 물리 관통력: 26

서포터 아이템 변경사항
미드시즌 변경사항의 총체적 목표는 서포터들이 일반적인 게임에서 아이템을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템 만족도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번 미드시즌은 주로 강화형 보조술사의 아이템 체계에 초점을 맞춰 헬리아의 메아리를 도입하고 월석 재생기를 업데이트하며 탱커형 서포터가 더 다양한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분야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남아있지만, 이번 변경이 서포터 플레이어 여러분의 만족도를 높이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심연의 가면

● 총 가격: 3,000 ⇒ 2,400
● 아이템 조합식: 억겁의 카탈리스트 + 망령의 두건 + 450골드 ⇒ 점화석 + 음전자 망토 + 700골드
● 체력: 550 ⇒ 300
● 스킬 가속: 10 (참고: 전과 동일)
● 마법 저항력: 40 ⇒ 60
● 고유 지속 효과 - 파괴: 550 유닛 범위 내 적 챔피언들에게 저주를 내려 마법 저항력을 5(+추가 체력의 1.2%, 최대 25) 감소시킵니다. 저주에 걸린 적 하나당 9의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참고: 전과 동일)
 삭제 고유 지속 효과 - 영원: 심연의 가면 고유 지속 효과 - 영원이 삭제되었습니다.

불타는 향로● 총 가격: 2,300 ⇒ 2,100
● 아이템 조합식: 증폭의 고서 + 금지된 우상 + 증폭의 고서 + 630골드 ⇒ 에테르 환영 + 금지된 우상 + 450골드
● 주문력: 60 ⇒ 35
● 기본 마나 재생: 100% ⇒ 75%
● 추가 체력 회복 및 보호막: 8% (참고: 전과 동일)
 신규 이동 속도: 5%
● 고유 지속 효과 - 축성: 다른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주면 자신과 대상 아군이 6초 동안 강화되어 공격 속도가 추가로 10~30% (아군 레벨에 따라) 상승하고 적중 시 마법 피해를 5~20 (아군 레벨에 따라) 입힙니다. ⇒ 다른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주면 자신과 대상 아군이 6초 동안 강화되어 공격 속도가 추가로 15~30% (아군 레벨에 따라) 상승하고 적중 시 마법 피해를 15~30 (아군 레벨에 따라) 입힙니다.

축복의 성배● 총 가격: 950골드
● 아이템 조합식: 루비 수정 + 요정의 부적 + 250골드
● 체력: 200
● 기본 마나 재생: 50%
● 고유 지속 효과 - 조화: 기본 마나 재생이 25% 추가될 때마다 기본 체력 재생이 25% 증가합니다.

화학공학 부패기● 총 가격: 2,300 ⇒ 2,100
● 아이템 조합식: 망각의 구 + 금지된 우상 + 700골드 ⇒ 망각의 구 + 금지된 우상 + 500골드
● 주문력: 40 ⇒ 35
● 스킬 가속: 15 (참고: 전과 동일)
● 기본 마나 재생: 100% ⇒ 75%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8% ⇒ 10%
● 고유 지속 효과 - 버섯 독소: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3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참고: 전과 동일)

헬리아의 메아리● 총 가격: 2,300
● 아이템 조합식: 축복의 성배 + 밴들유리 거울 + 400골드
● 주문력: 30
● 체력: 200
● 스킬 가속: 15
● 기본 마나 재생: 125%
● 고유 지속 효과 - 영혼 흡수: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영혼 파편을 최대 2개까지 얻습니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모든 영혼 파편을 소모하여 체력을 20~100 (아군 레벨에 따라) 회복하고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에게 파편당 30~200(아군 레벨에 따라)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불협화음: 기본 마나 재생 25%당 3의 주문력을 얻습니다. 조화를 비활성화합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스킬 가속 5를 부여합니다.

비명을 지르는 도시의 외침
헬리아의 메아리가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주문력: 60
● 체력: 300
● 스킬 가속: 20
● 마나 재생: 225%

저녁갑주● 총 가격: 2,500 ⇒ 2,300
● 아이템 조합식: 점화석 + 군단의 방패 + 500골드 ⇒ 생명의 샘 펜던트 + 마법무효화의 망토 + 800골드
● 체력: 200 (참고: 전과 동일)
● 방어력: 30 (참고: 전과 동일)
● 마법 저항력: 30 (참고: 전과 동일)
● 스킬 가속: 20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광휘: 자신이 이동 불가 또는 고정 상태가 되거나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또는 고정 상태로 만들면 5초 동안 주변 600 유닛 범위 내의 적 챔피언들에게 회개 효과가 적용되어 적 챔피언들이 받는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참고: 전과 동일)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방어력 5 및 마법 저항력 5를 부여합니다.

제국의 명령

● 총 가격: 2,500 ⇒ 2,300
● 아이템 조합식: 밴들유리 거울 + 점화석 + 750골드 ⇒ 밴들유리 거울 + 악마의 마법서 + 450골드
● 주문력: 40 ⇒ 55

● 삭제 체력: 200 ⇒ 0 (삭제)

● 스킬 가속: 20 (참고: 전과 동일)
● 기본 마나 재생: 100%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합동 공격: 챔피언을 스킬로 둔화 또는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45~75(아군 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적용된 적 챔피언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아군이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표식이 폭발하며 90~150(아군 레벨에 따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2초 동안 자신과 아군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챔피언을 스킬로 둔화 또는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35~75(아군 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적용된 적 챔피언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아군이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표식이 폭발하며 70~150(아군 레벨에 따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2초 동안 자신과 아군의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기사의 맹세● 총 가격: 2,300 ⇒ 2,200
● 아이템 조합식: 수정 팔 보호구 + 원기 회복의 구슬 + 점화석 + 400골드 ⇒ 생명의 샘 펜던트 + 수정 팔 보호구 + 350골드
● 체력: 400 ⇒ 350
 신규 방어력: 25
● 스킬 가속: 20 ⇒ 15
● 기본 체력 재생: 200% ⇒ 125%
● 고유 사용 효과 - 맹세: 보호할 아군을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희생: 보호 중인 아군이 근처에 있으면 아군이 입는 감소 전 피해량의 10%를 대신 입고 보호 중인 아군이 챔피언에게 가하는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해당 아군의 체력이 30% 이하일 경우 피해량 감소 효과가 20%로 증가합니다. (참고: 감소 후 피해량에서 감소 전 피해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생명의 샘 펜던트
적당한 가격에 탱커형 서포터가 필요한 능력치를 제공하는 탱커형 서포터를 위한 신규 하위 아이템입니다.

● 총 가격: 1,050
● 아이템 조합식: 천 갑옷 + 루비 수정 + 350골드
● 체력: 150
● 방어력: 25
● 스킬 가속: 5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총 가격: 2,500 ⇒ 2,300
● 아이템 조합식: 점화석 + 군단의 방패 + 500골드 ⇒ 생명의 샘 펜던트 + 마법무효화의 망토 + 800골드
● 체력: 200 (참고: 전과 동일)
● 방어력: 30 (참고: 전과 동일)
● 마법 저항력: 30 (참고: 전과 동일)
● 스킬 가속: 20 (참고: 전과 동일)
● 사용 효과 - 헌신: 850 유닛 범위 내 자신과 주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180~330(대상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 850 유닛 범위 내 자신과 주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200~360(대상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전념: 주변 아군 챔피언에게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3을 부여합니다. (참고: 전과 동일)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전념으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2를 부여합니다. (참고: 전과 동일)

미카엘의 축복
● 총 가격: 2,3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금지된 우상 + 음전자 망토 + 600골드 ⇒ 축복의 성배 + 금지된 우상 + 550골드
 신규 체력: 250

 삭제 스킬 가속: 15 ⇒ 0 (삭제)

 삭제 마법 저항력: 50 ⇒ 0 (삭제)
● 기본 마나 재생: 100% (참고: 전과 동일)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16% ⇒ 15%
● 사용 효과 - 정화: 아군 챔피언에게 걸린 모든 군중 제어 효과(공중에 뜸 및 제압 제외)를 제거하고 체력을 100~180 (아군 레벨에 따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아군 챔피언에게 걸린 모든 군중 제어 효과(공중에 뜸 및 제압 제외)를 제거하고 체력을 100~250 (아군 레벨에 따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신규고유 지속 효과 - 조화: 기본 마나 재생이 25% 추가될 때마다 기본 체력 재생이 25% 증가합니다.

월석 재생기
● 총 가격: 2,500 ⇒ 2,300
● 아이템 조합식: 밴들유리 거울 + 점화석 + 750골드 ⇒ 밴들유리 거울 + 점화석 + 550골드
● 주문력: 40 ⇒ 35
● 체력: 200 (참고: 전과 동일)
● 스킬 가속: 20 (참고: 전과 동일)
● 기본 마나 재생: 100% (참고: 전과 동일)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별빛 은총: 아군을 상대로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자신을 제외하고)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챔피언에게 연쇄 효과가 적용되며 기존 수치의 20~35%(아군 대상의 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30~40%(아군 대상의 레벨에 따라)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신규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스킬 가속 5를 부여합니다.

성운 투척기
● 주문력: 65
● 체력: 300
● 스킬 가속: 25
● 마나 재생: 200%

광휘의 미덕
● 총 가격: 3,200 ⇒ 2,700
● 아이템 조합식: 군단의 방패 + 점화석 + 루비 수정 + 800골드 ⇒ 군단의 방패 + 거인의 허리띠 + 600골드
● 체력: 400 ⇒ 350
● 방어력: 30 (참고: 전과 동일)
● 마법 저항력: 30 (참고: 전과 동일)
● 스킬 가속: 20 ⇒ 10
● 고유 지속 효과 - 인도하는 빛: 궁극기를 사용하면 9초 동안 초월하며 초월 상태 동안 최대 체력이 15% 증가하고 1,200 유닛 범위 내 자신과 모든 아군이 초월할 때와 이후 3초마다 자신의 최대 체력의 3%만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궁극기를 사용하면 9초 동안 초월하며 초월 상태 동안 최대 체력이 12.5% 증가하고 1,200 유닛 범위 내 자신과 모든 아군이 초월할 때와 이후 3초마다 자신의 최대 체력의 2.5%만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체력 100을 부여합니다. ⇒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체력 75를 부여합니다.

태고의 새벽
● 체력: 500
● 방어력: 40
● 마법 저항력: 40
● 스킬 가속: 15

구원
● 총 가격: 2,3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점화석 + 금지된 우상 + 700골드 ⇒ 축복의 성배 + 금지된 우상 + 550골드
● 체력: 200 ⇒ 250

● 삭제 스킬 가속: 15 ⇒ 0 (삭제)

● 기본 마나 재생: 100% (참고: 전과 동일)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16% ⇒ 15%
● 사용 효과 - 중재: 5,500 거리 안의 한 지역을 지정합니다. 2.5초 후 빛을 한 줄기 불러와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80~340(대상 레벨에 따라)만큼 회복시키고 적 챔피언에게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5,500 거리 안의 한 지역을 지정합니다. 2.5초 후 빛을 한 줄기 불러와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200~400(대상 레벨에 따라)만큼 회복시키고 적 챔피언에게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조화: 기본 마나 재생이 25% 추가될 때마다 기본 체력 재생이 25% 증가합니다.

슈렐리아의 군가
● 총 가격: 2,500 ⇒ 2,300
● 아이템 조합식: 점화석 + 밴들유리 거울 + 750골드 ⇒ 점화석 + 밴들유리 거울 + 550골드
● 주문력: 40 ⇒ 35
● 체력: 200 (참고: 전과 동일)
● 스킬 가속: 20 (참고: 전과 동일)
● 기본 마나 재생: 100% (참고: 전과 동일)
● 사용 효과 - 고무: 1,000 유닛 범위 내 자신과 아군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3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동기 부여: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보호막을 씌우거나, 강화하면 둘 다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보호막을 씌우거나, 강화하면 둘 다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스킬 가속 5를 부여합니다. (참고: 전과 동일)

슈렐리아의 진혼곡
● 주문력: 65
● 체력: 300
● 스킬 가속: 25
● 마나 재생: 200%

흐르는 물의 지팡이
● 총 가격: 2,300 ⇒ 2,100
● 아이템 조합식: 증폭의 고서 + 금지된 우상 + 증폭의 고서 + 630골드 ⇒ 에테르 환영 + 금지된 우상 + 450골드
● 주문력: 50 ⇒ 35
● 기본 마나 재생: 100% ⇒ 75%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8% (참고: 전과 동일)
 신규 이동 속도: 5%
● 고유 지속 효과 - 급류: 다른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4초 동안 자신과 대상의 주문력이 25~45(아군 레벨에 따라), 스킬 가속이 20 증가합니다. ⇒ 다른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4초 동안 자신과 대상의 주문력이 30~45(아군 레벨에 따라), 스킬 가속이 20 증가합니다.

감시하는 와드석
 신규 선행 퀘스트: 지원 퀘스트를 완료한 후에만 감시하는 와드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총 가격: 1,100 (참고: 전과 동일)
● 아이템 조합식: 없음 (참고: 전과 동일)
● 체력: 150 (참고: 전과 동일)
● 스킬 가속: 10 (참고: 전과 동일)
 신규 기본 마나 재생: 50%
● 고유 지속 효과 - 신비로운 상자: 이 아이템은 구매한 제어 와드를 3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 전과 동일)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이쉬탈의 축복: 추가 체력, 추가 공격력, 스킬 가속, 주문력이 8% 증가합니다.

경계의 와드석
 신규 선행 퀘스트: 지원 퀘스트를 완료한 후에만 경계의 와드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총 가격: 2,300
● 아이템 조합식: 감시하는 와드석 + 1,200골드
● 체력: 250
● 스킬 가속: 10
● 기본 마나 재생: 50%
● 고유 지속 효과 - 신비로운 상자: 이 아이템은 구매한 제어 와드를 3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주시: 투명 와드 및 제어 와드 설치 개수가 1 증가합니다.
● 고유 - 이쉬탈의 선택: 추가 체력, 추가 공격력, 스킬 가속, 주문력이 20% 증가합니다.

지크의 융합
● 총 가격: 2,400 ⇒ 2,200
● 아이템 조합식: 점화석 + 얼음 방패 + 700골드 ⇒ 생명의 샘 펜던트 + 얼음 방패 + 250골드
● 체력: 250 ⇒ 200
● 마나: 250 (참고: 전과 동일)
● 방어력: 35 ⇒ 45
● 스킬 가속: 20 ⇒ 15
● 사용 효과 - 전도체: 한 명을 동료로 지정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참고: 전과 동일)
● 고유 지속 효과 - 융합: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8초 동안 동료의 기본 공격(적중 시)과 스킬이 해당 적에게 30~7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7.5%) (+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참고: 전과 동일)

기타 아이템

신성한 파괴자
● 주문 검 피해량: 기본 공격력의 125% + 대상 최대 체력의 6% (원거리일 경우 3%) ⇒ 기본 공격력의 160% + 대상 최대 체력의 4% (원거리일 경우 2%)

종말의 겨울
 삭제 마나 소모: 종말의 겨울 고유 지속 효과 - 불변이 소유자의 마나를 더 이상 소모하지 않습니다.

대자연의 힘
대자연의 힘은 단일 아이템으로 50%가 넘는 피해량 감소를 제공할 수 있어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아이템의 전체적인 가치를 낮추었으며 특히 한 명의 마법사만 상대할 때 더 낮은 효율을 내도록 했습니다. 이제 분산은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마법사 한 명의 스킬 연계로는 발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 총 가격: 2,900골드 ⇒ 2,800골드
● 체력: 350 ⇒ 400
● 마법 저항력: 70 ⇒ 60
● 고유 지속 효과 - 흡입 최대 중첩: 6 ⇒ 10
 삭제 고유 지속 효과 - 분산: 이제 분산이 더 이상 퍼센트 마법 피해량 감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신규 고유 지속 효과 - 분산: 이제 분산이 30의 추가 마법 저항력을 제공합니다.

선혈포식자
선혈포식자는 지금도 적당히 강력하지만 신성한 파괴자보다는 뒤처져 있기 때문에 소규모 상향을 통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했으며, 특히 가격을 조정해 두 아이템의 다른 면을 부각했습니다.

● 총 가격: 3,300 ⇒ 3,200●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전설급 아이템 추가 체력: 50 ⇒ 75

무한한 허기
선혈포식자가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전설급 아이템 추가 체력: 50 ⇒ 75

선체파괴자

● 아이템 조합식: 곡괭이 + 탐식의 망치 + 825골드 (총 2,800골드) ⇒ 곡괭이 + 탐식의 망치 + 비상의 월갑 + 225골드 (총 3,000골드)
● 공격력: 50 ⇒ 60
 신규 추가 이동 속도: 이제 이동 속도가 5% 증가합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

● 거인 학살자: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체력 차이에 따라 추가 물리 및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라진 양피지
● 아이템 조합식: 증폭의 고서 + 사파이어 수정 + 증폭의 고서 + 80골드 (총 1,300골드) ⇒ 증폭의 고서 + 사파이어 수정 + 265골드 (총 1,100골드) (참고: 루덴의 폭풍 최종 가격은 조합 가격에 200골드가 포함되어 변경되지 않습니다.)

맬모셔스의 아귀
● 총 가격: 2,900 ⇒ 2,800
●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 90초
●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보호막 지속시간: 5초 ⇒ 2.5초

라바돈의 죽음모자
● 고유 지속 효과 - 신비한 작품 주문력 증가: 35% ⇒ 40%

스테락의 도전
 신규 거대화: 생명선이 발동하면 8초 동안 크기가 25% 커지며 강인함이 30% 증가합니다.

발걸음 분쇄기
● 공격력: 50 ⇒ 60

몽상파쇄자
발걸음 분쇄기가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공격력: 60 ⇒ 70

삼위일체
● 삼중 공격 지속시간: 3초 ⇒ 5초
● 공격력: 35 ⇒ 40
● 공격 속도: 30% ⇒ 35%

무한한 삼위일체
삼위일체가 오른의 걸작으로 업그레이드된 형태입니다.● 삼중 공격 지속시간: 3초 ⇒ 5초
● 공격력: 45 ⇒ 50
● 공격 속도: 40% ⇒ 45%

게임 초반 변경사항
이번 미드시즌 패치에서는 게임 초반을 중심으로 같은 공격로의 상대방을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도록 하고 정글러 또는 다른 공격로 챔피언의 개입 등의 외부 요인은 덜 중요하게 작용하도록 꽤 대규모로 변경하려 합니다.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는 전략을 계속 유용한 전략으로 남겨 두고는 싶지만, 현재 공격로 단계에서 이득을 보는 것보다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여 이점을 불려나가는 방법이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두 전략이 동등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단 마나 재생
이전에 마나는 스킬 기반 챔피언들이 초반에 빠르게 미니언 무리를 처치할 수 있는 능력의 원천이었습니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에 다양한 챔피언들이 추가되면서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을 가진 챔피언은 더 많아졌으며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챔피언도 많아졌습니다. 부상을 입어 기지로 돌아가야 하는 것만으로도 슬프지만 체력이 다 찼을 때 마나가 아주 조금씩 차오르는 걸 지켜보는 것은 아픈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입니다. 마나를 사용하는 챔피언과 사용하지 않는 챔피언 간의 격차를 줄여 한 쪽이 싸움에서 지고 기지로 돌아가야 할 때 기분이 더 상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 틱당 마나 재생 (0.25초마다): 최대 마나의 2.1% ⇒ 최대 마나의 3.1%

민병대 시작 시간
과거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20분을 '공격로 대치 단계가 마무리될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게임 속도는 약간 더 빨라졌으며 포탑 방패가 사라지는 시간에 맞춰 민병대가 적용되는 시간을 변경했습니다. 이번 변경이 미니언 무리를 처치하고 기지로 귀환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의 깊게 지켜보겠지만, 지금 당장은 아름다운 민병대 효과를 좀 더 일찍 보면서 마음껏 즐겨주세요.

● 민병대 시작 시간: 20분 ⇒ 14분

솔방울탄 생성 시간
타 공격로 챔피언 및 정글러의 초반 공격로 압박을 줄이는 또 하나의 방안으로써 솔방울탄의 최초 생성 시간을 뒤로 미루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공격로 개입 경로의 가짓수가 게임 초반에 더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니 언제나 하시는 것처럼 와드를 적재적소에 꼭 설치해 주세요!

● 솔방울탄 (강가 벽 근처) 최초 생성 시간: 5:00~5:30 ⇒ 9:00~9:30


미니언
미니언에 적용되는 첫 번째 대규모 변경은 바로 미니언 이동 속도 조정입니다. 언제나 중단 공격로의 미니언이 제일 먼저 도착했기 때문에 측면 공격로의 챔피언들이 미니언 무리를 정리하는 위험을 무릅쓰는 동안 중단 공격로 챔피언들은 먼저 미니언 무리를 정리한 다음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고 맵을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미니언 무리의 속도 차이 때문에 중단 공격로를 맡은 챔피언은 큰 무리를 하지 않고도 강한 압박을 주는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미니언 무리가 도착하는 시간이 비슷해지게 조정해 중단 공격로 챔피언이 돌아다닐 때 대가가 더 따르게끔 했습니다.

다른 미니언 관련 변경사항은 바로 미니언이 포탑 근처에 있을 때 행동하는 방식입니다. 미니언 무리를 쌓아 적 포탑을 압박하는 전략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둘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 중 하나입니다. 수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성공한다면 막대한 경험치와 골드 손실을 입힐 수 있습니다. 공격로 단계를 유리하게 끌어가면 그만큼 많은 보상이 주어져야 하나, 이기는 공격로를 선택해 천천히 미니언을 쌓아 압박하는 이 전략이 계속 유효하게 쓰인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뒤따르는 보상이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니언이 포탑에 피해를 입힌 후에 대상을 변경하지 않게 해 포탑 다이브에 위험이 약간 더 따르게 했습니다. 이제 아군 미니언이 적 챔피언 처치에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에 포탑 다이브를 하려면 이전보다 공격로에서 우위를 더 점해야 할 것입니다.

 신규 미니언 부스터: 이제 미니언이 처음 생성될 때를 제외하고 중단 공격로 미니언이 측면 공격로 미니언과 같은 시점에 도착합니다. (측면 공격로 미니언의 이동 속도 증가) 이 효과는 14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신규 몰입: 이제 적 포탑을 공격하는 미니언이 적 챔피언을 공격하라는 '도움 요청'을 무시합니다. 미니언들이 집중하게 해 줍시다.

포탑
공격력 및 주문력 혼합형 아이템을 게임에 다시 추가하면서 공격력 및 주문력 혼합 빌드를 사용할 때 의도치 않게 적용되는 주요 단점 중 하나를 삭제했습니다.

● 챔피언이 포탑에 입히는 피해: 챔피언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 공격력 또는 주문력의 60% 중 높은 쪽을 더해 피해를 입힙니다. ⇒ 이제 챔피언이 총 공격력 + 주문력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참고: 공격자의 추가 공격력보다 주문력의 60%가 더 높다면 여전히 피해 유형은 마법 피해로 전환됩니다.)

포탑 방패
누구나 한 번쯤은 공격로 개입이나 협곡의 전령 소환 또는 뼈아픈 실수로 2~3개의 포탑 방패를 잃고 적이 공격로에서 얻은 격차를 막을 수 없을 정도로 끝없이 벌리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상황은 공격로 단계에서 승리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기는 하지만, 공격로에서의 상호작용을 너무 빠르게 끝내고 있습니다. 아래 변경으로 특히 포탑을 파괴하려는 적이 여러 명 있을 때 다음 포탑 방패를 파괴하는 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이 변경은 공격로 개입이나 한 번의 처치로 포탑 방패를 하나 가져가는 소소한 이득에는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한 번의 압박이나 공격로 인원 변경 때문에 포탑 하나가 통째로 파괴되는 경험은 줄어들 것입니다.

● 포탑 방벽 효과 (포탑 방패가 파괴된 후 20초간 활성화): 0~180 (챔피언 수에 따라) ⇒ 45~225 (챔피언 수에 따라)

강력 순간이동
이번 패치에 적용된 여러 가지 변경은 측면 공격로의 챔피언들이 1대1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상단 공격로 플레이어에게는 꿈만 같은 변경이지만 이는 동시에 악몽이기도 합니다. 상단 공격로에서 벌어지는 1대1은 대부분 게임 초반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강력 순간이동이 강화되는 시간을 약간 앞당겨 상단 공격로 챔피언들이 두 번째 용 교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해 게임 초반에 더 많이 관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게임 초반 강력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조정되었지만 강화되는 시간이 될 쯤에는 이전과 같아지게 했습니다.

● 강력 순간이동 강화 시간: 14분 ⇒ 10분
● 강력 순간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 330초~240초 (레벨 1~10)

장신구 변경사항
한동안 장신구를 대대적으로 변경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에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의 변경 목표는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기준에 부합하게 장신구의 사용성과 직관성을 늘리는 것입니다. 투명 와드 장신구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망원형 개조와 예언자의 렌즈는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언자의 렌즈를 시기적절하게 정확한 장소에서 사용하지 못했을 때는 손해가 크기 때문에 두 번 사용할 수 있게 해 실수했을 때의 피해를 줄였습니다. 망원형 개조는 사거리에서 오는 독특한 이점에도 저평가되기 때문에 망원형 개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신호 및 감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망원형 개조
 신규 엑스레이 시야: 이제 망원형 개조가 500 유닛 범위 내 벽을 무시하고 시야를 제공합니다.
 신규 잘 들어봐!: 이제 망원형 개조가 미니맵에 모습을 드러낸 적 챔피언을 대상으로 신호를 보냅니다.
 신규 침입자 경고: 처음으로 적 챔피언을 감지하면 적 챔피언을 대상으로 미니맵에 신호를 보내고 시야 범위를 800 유닛 범위만큼 넓힌 후 자폭합니다. (참고: 와드를 파괴해 15골드를 얻을 시간은 여전히 충분히 제공됩니다.)

예언자의 렌즈
 신규 거의 다 됐는데: 이제 예언자의 렌즈 소유자가 와드를 공격하면 완전히 제거할 수 있도록 해당 팀이 와드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예언자의 렌즈 효과가 끝나기 전 마지막 타격을 기준으로 2초 동안 시야가 제공됩니다.)
 신규 렌즈가 두 배: 이제 예언자의 렌즈가 2회 충전됩니다.
● 재충전 시간: 120~60초 ⇒ 160~100초
● 지속시간: 10초 ⇒ 6초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서리달 아리

서리달 모르가나

서리달 바루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

서리달 아리

서리달 모르가나

서리달 바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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