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1.5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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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롤

롤 11.5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1.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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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11.5 패치가 되었습니다. 어떤 변경점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꿀잼 말자하, 꿀잼 유미, 꿀잼 코그모가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됩니다.

 

 

챔피언

 

아지르(대회에서 간혹 나오는 친구입니다. 대회패치)

W - 일어나라!의 모래 병사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일어나라!

모래 병사 피해량: 60~160 (레벨에 따라) ⇒ 50~150 (레벨에 따라)

 

그라가스(솔랭 및 대회에서 국밥처럼 활약하고 있는 친구입니다. 마나소모량을 늘려 라인클리어 및 유지력 하향)

Q - 술통 굴리기의 마나 소모량이 일정해집니다.

 

Q - 술통 굴리기의 마나 소모량을 높여 상단 공격로에서 활약하고 있는 그라가스를 하향했습니다. 

 

Q - 술통 굴리기

마나 소모량: 60/65/70/75/80 ⇒ 80 (모든 스킬 레벨에서)

 

잭스(버프해준 수치가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만 지금도 하는 사람만 하는 챔프입니다.)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38 ⇒ 4.25

 

카르마(쿨타임 1초는 꽤 좋은 버프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쿨감트리에 힘을 더 실어줍니다.)

Q - 내면의 열정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서포터 카르마는 11.3 패치에 상향되었지만 여전히 열정이 부족합니다. 카르마를 비교적 최근 변경사항을 기준으로 살펴본 결과 10.16 패치에 하향된 부분을 되돌리면 카르마에게 도움이 되리라 판단했습니다. 

 

Q - 내면의 열정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 8/7.5/7/6.5/6초

 

코그모(지금이 원딜 캐리 메타이긴 합니다. 코그모가 끼어들 자리가 생길지는 의문입니다.)

W - 생체마법 폭격의 추가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옛날 옛적에 탱커와 전사 챔피언은 태양불꽃 망토와 란두인의 예언 같은 방어력 아이템만 구매했으며 코그모는 더 빠르고 쉽게 이들의 방어를 돌파할 수 있었습니다. 코그모가 다시 한번 옛 영광을 누릴 수 있도록 W - 생체마법 폭격의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W - 생체마법 폭격

추가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 대상 최대 체력의 3/4/5/6/7%

 

마스터 이(모르겠습니다. 버프 수준이 미약합니다.)

E - 우주류 검술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11.1 패치의 하향 조정과 지난 정글 변경사항 때문에 마스터 이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마스터 이의 일격에 필살의 위력을 더해 공격 속도 중심 빌드의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E - 우주류 검술

기본 피해량: 18/26/34/42/50 ⇒ 20/30/40/50/60

 

파이크(메커니즘의 변경 물리관통력을 가야 유지력이 늘어나는 기이한 현상 원래 물관템을 자주 가던 챔프라 어떻게 영향이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회색 체력 저장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물리 관통력 계수가 추가되며 주변에 적이 있으면 저장량이 증가합니다.

 

중단 공격로 파이크의 유지력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서포터 파이크를 상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체력 비축량: 받은 피해의 25~50% (레벨에 따라) ⇒ 받은 피해의 10% (+물리 관통력의 25%), 주변에 2명 이상의 적 챔피언이 있으면 받은 피해의 35%(+물리 관통력의 50%)로 증가

 

키아나(키아나가 조금씩 상향을 받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좋아지면 탈론처럼 또 주목받을수도 있습니다.)

W - 대지창조의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여왕의 진가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키아나의 위력은 게임 초반에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는 것에 따라 정해집니다. 이 특징으로 인해 키아나의 공격로 개입 능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지만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키아나를 아주 강력한 챔피언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키아나의 품격에 맞춰 기본 피해량을 상향했으며 W - 대지창조 스킬 레벨을 먼저 올리는 것도 고려할 수 있도록 계수를 높였습니다. 적을 파괴하는 것은 정말 즐겁기 때문이죠. 

 

W - 대지창조

추가 피해량: 8/16/24/32/40 (+주문력의 30%) ⇒ 8/22/36/50/64 (+주문력의 45%)

 

R - 여왕의 진가

피해량: 100/170/240 ⇒ 100/200/300

 

람머스(화공탱크의 수혜자 너프)

기본 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람머스는 평균 실력대의 게임에서 뚫을 수 없는 갑옷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람머스의 내구력을 조정하여 전투에 뛰어들 순간을 조금 더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합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95 ⇒ 80

 

렐(렐 초반 승률 처참했는데 다시 승률이 저조하게 될 것 같습니다. 쿨타임 2초는 매우큽니다.)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W1 - 철마술: 붕괴와 W2 - 철마술: 탑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렐은 프로 경기에서 압도적인 위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렐의 견제 대응 능력을 하향하여 상대가 렐에게 대항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35 ⇒ 32

 

W - 철마술: 붕괴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 13초

 

W - 철마술: 탑승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 13초

 

사미라(팔다리 다 자르고 조금 버프해주기 라이엇식 버프)

기본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천부적 재능의 피해량 계수가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지난 패치에 하향된 사미라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미라의 성장력을 강화하여 게임 후반에 다시 한번 적에게 뛰어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2.3 ⇒ 3

 

Q - 천부적 재능

피해량 계수: 80/87.5/95/102.5/110% ⇒ 80/90/100/110/120%

 

세주아니(만족스러운 선물? 불만족입니다.)

W - 혹한의 서릿발 두 번째 공격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세주아니는 변경된 정글에서 활약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W - 혹한의 서릿발 피해량을 상향하여 세주아니와 브리슬에게 만족스러운 선물을 제공합니다. 

 

W - 혹한의 서릿발

두 번째 공격 피해량 계수: 세주아니 최대 체력의 5.25% ⇒ 세주아니 최대 체력의 6%

 

세라핀(적절한 너프 유틸형 서폿인데 이니시도 가능한 챔프라 메커니즘 자체가 좋습니다. 계속 쓰일듯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무대 장악의 음표가 감소된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아군의 음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앙코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세라핀은 여전히 주의 대상이므로 아군의 음표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대신 세라핀 본인의 음표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이제 세라핀이 본인의 힘으로 게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면서도 아군을 통해 과도한 피해를 입히지는 못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무대 장악

삭제 추가 음표 적중 시 피해량 감소: 이제 세라핀의 음표가 미니언이 아닌 대상에게 감소된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신규 다른 가수는 잠시 뒤로: 아군에게 생성된 음표는 이제 미니언을 포함한 적에게 25%의 피해만 입힙니다.

음표 피해량: 4~16 (레벨에 따라) ⇒ 4/8/14/24 (1/6/11/16레벨에서)

 

R - 앙코르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 180/150/120

 

샤코(서폿 샤코 너프 , 정글은 좋음)

W - 깜짝 상자의 기본 피해량 및 단일 대상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샤코는 하단 공격로에서 적을 깜짝 놀라게 하고 있지만 정글에서는 광대 노릇만 하고 있으므로 각 포지션에 맞춰 조정했습니다. 

 

W - 깜짝 상자

기본 피해량: 15/20/25/30/35 ⇒ 10/15/20/25/30

단일 대상 기본 피해량: 35/50/65/80/95 ⇒ 25/40/55/70/85

신규다음 장난감은 몬스터야: 이제 W - 깜짝 상자가 몬스터에게 10/20/30/40/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트런들(트런들도 화공탱크로 할만할수도)

Q - 깨물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트롤의 왕 트런들이 상단 공격로와 정글에서 적을 더 자주 깨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Q - 깨물기

재사용 대기시간: 4초 ⇒ 3.5초

 

트위치(정체성을 찾아주는 패치)

기본 지속 효과 - 맹독의 중첩당 피해량 계수가 감소합니다. R - 무차별 난사의 추가 공격력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주문력 빌드 트위치는 강력하지만 공격력 빌드 트위치는 그저 그렇습니다. 재조정을 시작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맹독

중첩당 피해량 계수: 주문력의 3% ⇒ 주문력의 2.5%

 

R - 무차별 난사

추가 공격력: 25/40/55 ⇒ 30/45/60

지속시간: 5초 ⇒ 6초

 

우디르(정글 0티어에서 1티어정도로 내려오는 패치)

기본 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R - 불사조 태세 오오라의 총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터보 화공 탱크 같은 신규 아이템을 통해 우디르는 지금껏 본적 없는 속도로 정글을 배회하며 빛의 속도로 전투에 참전하거나 이탈할 수 있습니다. 10.21 패치에 적용된 상향 조정을 되돌려 우디르의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감소시키고 전체적인 내구력을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99 ⇒ 92

 

R - 불사조 태세

오오라 총 피해량: 4초에 걸쳐 50/95/140/185/230/275 ⇒ 4초에 걸쳐 40/80/120/160/200/240

 

비에고(그래 포탑은 피하는건 오바지... 비에고 얘는 버그 생성기)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및 지배와 관련된 일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군주의 지배로 포탑의 공격을 피할 수 없습니다.

 

비에고를 계속해서 손본 결과 일부 버그를 수정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비에고가 약간 하향되었습니다. 

 

일반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버그 수정: 비에고가 적을 지배할 때 메자이의 영혼약탈자나 암흑의 인장 중첩이 감소하지 않으며 적이 가진 메자이의 영혼약탈자나 암흑의 인장 중첩을 얻습니다.

장거리 지배 버그 수정: 비에고가 영혼을 지배하면서 동시에 다른 적의 영혼을 클릭하면 아주 먼 거리에서 영혼을 지배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너무 빠른 지배 버그 수정: 비에고가 1초의 대기시간을 무시하고 적을 바로 지배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군주의 지배

삭제 포탑 피하기: 이제 비에고가 발사된 포탑 공격을 지배 애니메이션을 통해 피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

 

무라마나(스킬데미지로 변경? 이즈리얼은 이제 둘 다 갑니다.)

무라마나의 능력치와 선택 상황은 정수 약탈자와 너무 비슷합니다. 두 아이템의 차이점을 강조하기 위해 기본 공격을 강화하는 정수 약탈자와는 반대로 무라마나의 발동 효과를 스킬 강화 중심으로 조정했습니다. 

 

충격: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챔피언을 공격하면 최대 마나의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시 최대 마나의 1.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근접 챔피언의 스킬은 최대 마나의 3.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히고 원거리 챔피언의 스킬은 최대 마나의 2.7%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모든 스킬이 챔피언에게 총 공격력의 6%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이때 스킬 효과를 발동시키는 적중 시 효과는 스킬로 간주).

충격 버그 수정: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 경탄의 추가 피해를 스킬당 한 번만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스킬당 한 명의 챔피언에게만 발동합니다.

 

발걸음 분쇄기(뚜벅이 탑들이 거의 이 템을 갑니다. 데미지는 떨어지지만 어떻게 보면 거리증가로 약상향으로 봅니다.)

발걸음 분쇄기의 돌진 효과는 가르기 효과에 비해 위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지므로 두 효과의 위력을 조금 더 균등하게 조정했습니다. 

 

제압의 가르기 돌진 거리: 200 ⇒ 300

제압의 가르기 돌진 속도: 약간 증가

제압의 가르기 둔화: 60% (2초에 걸쳐 감소) ⇒ 40% (2초에 걸쳐 감소)

피해량: 공격력의 100% ⇒ 공격력의 75%

 

구인수의 격노검(이 템은 통계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세나와 같은 특정 챔피언은 치명타 확률 100% 이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치명타 피해량 계수를 무시하는 구인수의 격노검을 너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만 적용되는 규칙을 추가하여 해당 챔피언이 더 다양한 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많은 챔피언이 구인수의 격노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세나의 경우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면죄로 치명타 확률 100%를 초과할 수 없으며 초과분은 같은 비율의 생명력 흡수 효과로 전환됩니다. 

 

업데이트 분노: 치명타 확률이 적중 시 피해량으로 전환되어 1%당 2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은 최대 100%만 전환됩니다. 이제 분노의 적중 시 피해량은 치명타 피해량 계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독사의 송곳니(실드의 대항아이템)

독사의 송곳니는 강력하지만 눈에 띄지 않으며 복잡한 아이템입니다. 독사의 송곳니가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효과를 조정했습니다. 보호막에 대한 고통스러운 상처를 상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업데이트 보호막 파괴자: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3초 동안 받는 보호막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근접 챔피언의 경우 50%,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25%) 보호막 파괴자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보호막을 감소시킵니다. (근접 챔피언의 경우 50%,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25%)

적중 시 효과 아이템 버그 수정: 적중 시 효과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면 독사의 송곳니 보호막 파괴자 효과가 적의 보호막을 감소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맬모셔스의 아귀(스태락이 너무 좋아서 채택률이 많이 떨어지는 아이템)

맬모셔스의 아귀의 가격을 낮춰 더 매력적이며 구매할 만한 방어 아이템이 되도록 했습니다. 

 

총 가격: 3,100골드 ⇒ 2,800골드

 

칠흑의 양날 도끼(하위템은 좋은데 이제 조금씩 쓰일수도?)

칠흑의 양날 도끼를 조정하여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고 가격에 걸맞은 효율을 보이도록 했습니다. 

 

총 가격: 3,300골드 ⇒ 3,100골드

체력: 300 ⇒ 400

삭제 도살자: 이제 칠흑의 양날 도끼가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신규 분노: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면 적용된 깎아내기 중첩 하나당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5 증가합니다.

 

 

게임 내 상점 업데이트

아이템 상점이 무서운 속도로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제 새로운 단계의 인지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계속 오른 하향을 주장하네요) 

 

● 스타터 팩을 소개합니다. 이제 추천 아이템 목록에 아이템 한 개가 아닌 플레이어들이 가장 자주 구매하는 시작 아이템 조합이 표시됩니다. (힌트: 주로 물약) 클릭하는 횟수가 줄어들겠죠!

● 아이템 및 검색 정보 화면의 글꼴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이제 눈에 거슬리지 않을 것입니다.

● 추가로 버그를 수정하고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상점에 체력 2를 추가하여 숫자를 다듬었습니다.

● 이제 아이템 상점에서 '주문력'이나 '마나 및 재생' 필터를 적용하면 슈렐리아의 군가가 표시됩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꿀잼 말자하

 

꿀잼 유미 및 꿀잼 코그모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꿀잼 말자하 

 

꿀잼 유미

 

꿀잼 코그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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