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11.4 패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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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롤

롤 11.4 패치노트

by 토킹맨 2021.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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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오늘 11.4 패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주목할점은 정글몹의 경험치 및 골드 너프로 인한 정글 메타의 변화가 생길지 유무와 그동안 op챔프 반열에 올라왔던 여러 챔프들의 너프 그리고 여러 챔피언들의 버프상황입니다. 

 

챔피언

 

아무무(약간 기분좋은 정도입니다. 초반에는 버프가 미미해서 체감이 없고 두번째 캠프부터 차이가 납니다.)

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E - 짜증내기의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613 ⇒ 615

 

E - 짜증내기

기본 피해량: 75/95/115/135/155 ⇒ 75/100/125/150/175

 

브라움(프로신에서 너무 자주나오고 국밥 같은 이미지라 계속 하향을 당했는데 궁 쿨 버프)

R - 빙하 균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포로의 친구 브라움이 팀 전투의 흐름을 뒤집을 수도 있는 궁극기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R - 빙하 균열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 120/100/80초

 

케이틀린(케이틀린을 사용하시던 유저라면 체감이 되고 꽤 좋은 상향입니다.)

기본 공격력 증가량과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3 ⇒ 3.8

공격 속도 증가량: 3.5% ⇒ 4%

 

카밀(이기적 딜교의 주범이었던 W 스킬입니다. 갈고리 쿨 너프가 아니라 계속 픽률이 유지 될 것으로 생각)

W - 전술적 휩쓸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카밀은 최상위권 및 프로 경기에서 상대방을 휩쓸고 있으므로 공격로에서의 안정성과 내구력을 하향했습니다. 

 

W - 전술적 휩쓸기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 17/15.5/14/12.5/11초

 

피오라(저렇게 퍼뎀을 늘려주는건 강력한 상향입니다. 원래도 탱커 카운터였지만 탱커는 이제 피오라의 밥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의 표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새로운 아이템과 11.3 패치에 적용된 전사 아이템 변경사항이 피오라의 발목을 붙잡았기 때문에 피오라의 위력을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

표식 피해량: 최대 체력의 2.5% (+공격력 100당 4.5%) ⇒ 최대 체력의 3% (+공격력 100당 5.5%)

 

징크스(징크스는 더욱 더 괜찮아집니다.)

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징크스가 돌아왔습니다!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는 징크스의 승률이 감소했기 때문에 11.3 패치에 적용된 기본 체력 하향 조정을 되돌렸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550 ⇒ 610

 

카이사(그동안 너무 오래해먹었습니다. 하향먹을만 합니다.)

Q - 이케시아 폭우의 미사일 하나당 피해량, 단일 대상 최대 피해량 및 강화 후 단일 대상 최대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카이사 만큼 새로운 아이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챔피언도 드물며 이번 시즌도 예외는 아닙니다. 카이사의 기본 피해량을 약간 줄여 카이사의 폭발적인 피해와 게임 초반 교전 능력을 감소시켰습니다. 

 

Q - 이케시아 폭우

미사일당 기본 피해량: 45/61.25/77.5/93.75/110 ⇒ 40/55/70/85/100

단일 대상 최대 기본 피해량: 101.25/137.8125/174.375/210.9375/247.5 ⇒ 90/123.75/157.5/191.25/225

강화 후 단일 대상 최대 기본 피해량: 168/75/229.6875/290.625/351.5625/412.5 ⇒ 150/206.25/262.5/318.75/375

 

카타리나(카타는 예전부터 장인챔이었는데 장인들은 좋은승률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거기에 날개를 달아줍니다.)

R - 죽음의 소용돌이 적중 시 효과 피해량 계수가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단검당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11.2 패치에 크라켄 학살자에 적용된 적중 시 피해량 제한 이후 카타리나와 우르곳 등의 챔피언을 위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해당 챔피언으로 적중 시 효과 빌드를 즐겨 사용하시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러한 빌드가 메타와 적합하지 않더라도 활용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크라켄 학살자에 대한 변경사항이 적용되기 전에 많은 카타리나 및 우르곳 플레이어가 적중 시 효과 빌드를 사용했지만 해당 빌드의 승률은 기존의 빌드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적중 시 효과 빌드의 승률을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입니다. 

 

R - 죽음의 연꽃

적중 시 효과 피해량 계수: 25% ⇒ 25/30/35%

단검당 피해량: 추가 공격력의 15% (+공격 속도 100%당 9.9%) ⇒ 추가 공격력의 16% (+공격 속도 100%당 12.8%)

신규 툴팁 개선: 이제 R - 죽음의 연꽃 툴팁에 적중 시 효과와 공격 시 효과를 모두 적용한다고 표시됩니다.

 

우르곳(생긴건 탱커인데 딜러로 쓰라는 것 같습니다.)

W - 심판의 원 적중 시 효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카타리나와 마찬가지로 우르곳의 적중 시 효과 빌드를 상향하여 크라켄 학살자를 더 효과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W - 심판의 원

적중 시 효과 피해량 계수: 50% ⇒ 75%

 

리 신(리신이 버프를 받고 이번에 바뀌는 정글몹 패치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지 기대해봐야겠습니다.)

Q - 음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리 신은 새로운 아이템을 온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맵 곳곳을 누비는 플레이 스타일을 살리는 데 도움이 필요합니다. 

 

Q - 음파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 10/9/8/7/6초

 

레넥톤(이 친구도 마찬가지로 카이사와 같이 너무 오래 해먹었습니다. 하향을 받을만합니다.)

Q - 양떼 도륙의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기본 체력 회복량 및 강화된 기본 체력 회복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레넥톤은 높은 유지력을 통해 공격로에서 상대방을 손쉽게 압박할 수 있으므로 유지력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Q - 양떼 도륙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기본 회복량: 3/4.5/6/7.5/9 ⇒ 3/4/5/6/7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강화된 기본 회복량: 9/13.5/18/22.5/27 ⇒ 9/12/15/18/21

 

사미라(이동생존기를 없애버렸습니다. 공격적으로만 활용가능합니다. 승률에 큰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무모한 충동의 추가 피해량 계수가 낮은 레벨에서 감소하고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Q - 천부적 재능의 피해량 계수가 낮은 레벨에서 감소하고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W - 원형 검무의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E - 거침없는 질주의 지정 대상이 조정되고 돌진 속도가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무모한 충동

추가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7.5% ⇒ 공격력의 3.5%~10.5% (레벨에 따라)

 

Q - 천부적 재능

공격력 계수: 100% ⇒ 80/87.5/95/102.5/110%

 

W - 원형 검무

지속시간: 1초 ⇒ 0.75초

 

E - 거침없는 질주

삭제 아군 대상 지정: 이제 사미라가 아군에게 돌진할 수 없습니다.

신규 포탑 공격 준비: 이제 사미라가 적 포탑을 관통하여 돌진할 수 있지만 포탑보다 챔피언을 우선으로 공격합니다.

돌진 속도: 2,050 ⇒ 1,600

 

R - 지옥불 난사

재사용 대기시간: 3초 ⇒ 8초

 

스카너(한국서버에서는 쓰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해외는 많나 봅니다.)

기본 체력과 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최후의 브래컨 종족이자 정글의 선봉장인 스카너의 내구력을 하향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601 ⇒ 580

체력 증가량: 90 ⇒ 85

 

소라카(유틸폿은 거의 유미 혹은 룰루만 쓰이고 있는데 소라카가 설 자리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Q - 별부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W - 은하의 마력 기본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11.2 패치에 상향되었지만 소라카는 여전히 눈에 밟히고 있습니다. 그런 소라카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밉니다. 

 

Q - 별부름

추가 이동 속도: 15/17.5/20/22.5/25% ⇒ 20/22.5/25/27.5/30%

 

W - 은하의 마력

기본 회복량: 90/125/160/195/230 ⇒ 100/135/170/205/240

 

탈론(대폭상향입니다. 라인클리어가 좋아집니다. 딜교도 좋아집니다. 즉 로밍력이 더욱 더 극대화됩니다.)

W - 갈퀴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레벨에 따라 감소하며 추가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탈론은 적에게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적을 조금 더 쉽게 견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W - 갈퀴손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9/8.5/8/7.5/7초

추가 피해량 계수: 공격력의 40% ⇒ 공격력의 55%

 

트린다미어(이것도 쓰는 사람만 쓰는 챔프)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트린다미어는 공격로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본 공격력을 상향하여 도움을 주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69 ⇒ 72

 

바루스(공포의 포킹바루스 선생님이 돌아올 것 같습니다.)

W - 역병 화살로 강화된 Q - 꿰뚫는 화살의 정신 집중 시간에 따른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바루스가 전투에서 완전히 충전한 Q - 꿰뚫는 화살을 사용했을 때의 보상을 높였습니다. 물리 관통력 및 치명타 빌드를 사용할 때 특히 강력합니다. 

 

W - 역병 화살

강화된 Q - 꿰뚫는 화살 추가 피해량: 0~50% 증가 (정신 집중 시간에 따라) ⇒ 0~80% 증가 (정신 집중 시간에 따라)

잃은 체력 비례 최대 피해량: 9/12/15/18/21% (1/4/7/10/13레벨에서) ⇒ 10.8/14.4/18/21.6/25.2 (1/4/7/10/13레벨에서)

 

베이가(초반에 약한라인전을 보완하고 왕귀했을때의 더욱 더 강력한 파괴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Q - 사악한 일격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R - 태초의 폭발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2021년의 베이가는 다른 중단 공격로 챔피언에 비해 성능이 부족합니다. 베이가를 상향하여 경쟁자와 눈높이를 맞출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사악한 일격

마나 소모량: 40/45/50/55/60 ⇒ 30/35/40/45/50

 

R - 태초의 폭발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120/90/60

 

 

아이템

 

구인수의 격노검

 

기존에 구인수의 격노검을 사용하던 챔피언도 이제 구인수의 격노검보다 치명타 아이템을 훨씬 더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을 상향하여 더 자주 선택될 수 있도록 합니다.

 

공격 속도: 40% ⇒ 45%

 

월석 재생기

 

월석 재생기는 다른 신화급 서포터 아이템에 비해 압도적인 위력을 자랑하며 게임 초반에 구매하면 게임을 장악할 수 있습니다. 월석 재생기의 초반 회복량을 감소시킵니다. 

 

별빛 은총 아군 회복량: 70~100 (아군 레벨에 따라) ⇒ 50~100 (아군 레벨에 따라)

 

 

고통스러운 상처 아이템

 

고통스러운 상처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구매하는 아이템이지만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합니다. 각 아이템의 능력치를 상향하여 다른 전설급 아이템과 너무 큰 차이가 나지 않도록 했습니다. 

 

모렐로노미콘

주문력: 70 ⇒ 80

 

필멸자의 운명

공격력: 20 ⇒ 25

 

화공 펑크 사슬검

체력: 150 ⇒ 250

 

 

마법사 아이템

 

소외된 일부 마법사 아이템을 조정하여 게임에 더 자주 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주의 추진력 기본 지속 효과를 사용하기 쉽게 조정하고 만년서리의 아이템 조합식을 변경하고 약간 상향했습니다. 

 

우주의 추진력(이동기가 중요한 챔피언이 더욱 더 좋아집니다. 예를들면 릴리아라던가 릴리아라던가)

삭제 마법의 춤 이동 속도 이제 우주의 추진력을 보유하고 있을 때 스킬로 피해를 입혀도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 우주의 추진력 발동 주문력이 160 이상이면 스킬 가속이 20, 이동 속도가 10~30(레벨에 따라)만큼 증가합니다.

스킬 가속: 30 ⇒ 20

 

만년서리(템빌드가 매우 매끄러워졌고 데미지도 늘어서 채용을 하는 챔피언들이 생길 것 같습니다.)

아이템 조합식: 사라진 양피지 + 방출의 마법봉 + 1,250골드 ⇒ 사라진 양피지 + 방출의 마법봉 + 점화석 + 450골드

체력: 200 ⇒ 250

빙결 피해량: 100 (+주문력의 30%) ⇒ 125 (+주문력의 25%)

빙결 사용 시간: 0.25초 ⇒ 0.15초

 

영원한 겨울 (오른 업그레이드)

체력: 300 ⇒ 350

빙결 피해량: 100 (+주문력의 30%) ⇒ 125 (+주문력의 25%)

 

 

정글 캠프 변경사항(라이엇을 정글을 매우 괴롭힙니다. 예전부터 그랬었는데 정글의 캐리력이 감소합니다.)

 

게임 초반에 전투 관련 아이템을 구매하여 경험치 및 골드 획득량을 증폭시키는 정글 포지션은 게임에 너무 큰 영향을 줄 수 있었습니다. 정글 캠프 처치 시 획득하는 경험치와 골드를 감소시켜 정글 포지션의 위력을 조정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을 통해 강력한 정글 챔피언의 하향을 잠시 미루고 게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켜볼 것입니다. 

 

심술두꺼비

경험치: 135/138.375/145.125/155.25/168.75/182.25 (1/3/4/5/7/9레벨에서) ⇒ 125/128.125/134.375/143.75/156.25/168.75 (1/3/4/5/7/9레벨에서)

골드: 105 ⇒ 85

 

대형 돌거북

경험치: 37/37.925/39.775/42.55/42.55/46.25/46.25/49.95 (1/3/4/5/7/9레벨에서) ⇒ 27/27.675/29.025/31.05/31.05/33.75/33.75/36.45 (1/3/4/5/7/9레벨에서)

골드: 42 ⇒ 32

 

소형 돌거북

경험치: 18/18/.45/19.35/20.7/20.7/22.5/22.5/24.3 (1/3/4/5/7/9레벨에서) ⇒ 16/16/16.4/17.2/18.4/18.4/20/20/21.6 (1/3/4/5/7/9레벨에서)

 

핏빛 칼날부리

경험치: 45/46.125/48.375/51.75/56.25/60.75 (1/3/4/5/7/9레벨에서) ⇒ 35/35.875/37.625/40.25/43.75/47.25 (1/3/4/5/7/9레벨에서)

골드: 45 ⇒ 35

 

 

회복될 체력 업데이트

 

회복될 체력 기능을 추가한 이후 해당 기능을 살펴본 결과 다음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회복될 체력 기능은 사용하는 플레이어와 아군에게 매우 유용하지만 긴박한 전투에서는 적의 정확한 체력을 파악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막과 함께 적용되었을 때 중첩된 체력 바가 알아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패치에서 몇 개의 변경사항을 적용했으며 향후 더 다양한 효과(체력 물약, 문도 박사의 궁극기 등)에 회복될 체력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회복될 체력은 해당 플레이어와 아군에게만 표시됩니다.

● 이제 회복될 체력 기능이 특별한 효과로 표시되어 체력 바의 다른 효과와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상점 업데이트

 

상대방 및 상점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추가했습니다.

 

● 이제 상점 모서리를 마우스로 끌어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지럼을 많이 타니 조심해 주세요!

● 빠른 구매 패널에 장신구 관련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장착한 패널에 따라 상점의 장신구 순서가 변경되어 구매 시간을 조금 더 단축할 수 있습니다.

● 버그를 수정하고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격전 팀 구성하기

 

2021 시즌 격전 VP 집계가 11.4 패치부터 시작되며 격전 탭에서 두 번째 버전의 격전 팀 구성 기능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버전에서는 격전 팀을 완성하기 위해 플레이어를 찾고 있는 팀에 플레이어가 직접 가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격전 토너먼트를 정복할 완벽한 5인 팀을 완성하기 위해 한두 명이 부족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 컬렉션에 휘장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 게임 후 임무 완료 창 관련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클라이언트의 안전성을 개선했습니다.

● 렐의 기본 지속 효과 - 갑옷 파쇄를 미니언이나 작은 몬스터에게 적용했을 때의 방어력 감소 시각 효과를 조정했습니다.

● 징크스의 Q - 휘릭휘릭! 로켓 공격 속도 감소량이 기본 공격 속도와 추가 공격 속도에 모두 영향을 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테락의 도전 공격력을 정상적인 수치로 조정했습니다.

● 제단 밖에서 소모 아이템을 사용하여 인벤토리에 자리가 생겨도 제어 와드를 구매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드락사르의 황혼검을 보유한 상태로 탈론이 R - 그림자 공격으로 적을 처치하면 적에게 모습이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드락사르의 황혼검을 보유한 상태로 투명 상태일 때 적을 처치하면 투명 효과가 취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속박되거나 고정된 챔피언이 발걸음 분쇄기를 사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챔피언이 돌풍의 폭우 효과를 사용할 때 모데카이저가 R - 죽음의 세계를 해당 챔피언에게 사용하면 발사되는 발사체 수가 감소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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