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의 습격 시비르, 태고의 습격 리븐, 태고의 습격 바이, 태고의 습격 탈론, 세 가지 명예 아크샨, 선지자 야스오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신규 챔피언인 꼬마 불꽃용 스몰더와 천상비늘 스몰더 스킨이 이번 패치 기간에 협곡을 뜨겁게 달구러 찾아옵니다!
MMR 및 대전 검색
● 티어 경계 단계의 강등(예: 골드에서 실버로 강등) 보호 게임 수를 줄였습니다. 이는 랭크 티어 아래쪽(예: 골드 4)에 배치되거나 해당 티어로 승급한 뒤 연속으로 여러 게임에서 패배하는 경우에만 영향을 주며, 랭크에 오랫동안 머물렀다면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 일부 다이아몬드 1 구간 플레이어의 경우 간혹 LP 획득량이 마이너스(승리했을 때 얻는 LP보다 패배했을 때 잃는 LP가 더 많음)가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안타깝게도 기존 사례에 대해서는 이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없었지만 일부 게임에서 자연스럽게 해결되었습니다.
● 아이언 4에 배치되었어야 할 플레이어가 아이언 2에 배치되고 LP 획득량이 마이너스가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14.1 패치: 경과 보고
14.1 추가 패치 이후의 버그 안정성과 전체적인 밸런스 측면에서 봤을 때 14.1 패치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게임 시간은 안정적이고, 목표물 밸런스 또한 좋아 보이며, 상단 및 하단 공격로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때의 대가도 적절하고, 게임 초반의 우위를 굳히는 경우도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게임 내의 폭발적인 피해가 늘었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폭발적인 피해가 증가한 이유 중 하나는 폭풍 쇄도와 피의 노래가 너무 강력하게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에서 하향될 예정이며 앞으로의 경과를 지켜보려고 합니다.) 또한 3개의 아이템을 갖추었을 때 주문력이 200이라는 점이 플레이어들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주문력의 수치도 높였습니다. 이러한 주문력 증가가 어떻게 자리를 잡아 주문력 계수나 기본 피해량을 조정해야 하는 챔피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지 지켜보고자 합니다. 아이템의 전체적인 스킬 가속 역시 줄였으며, 이는 곧 아이템 위력의 대부분(주문력이든 공격력이든)이 폭발적인 피해에 치중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14.2 패치에서는 능력치 파편 변경과 대상이 되는 챔피언 및 아이템 하향을 통해 폭발적인 피해를 줄이고자 합니다. 어떤 챔피언이나 역할군이 특정 역할군을 상대로 폭발적인 모습을 보여주는지와 그 정도는 얼마나 되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14.3 패치 및 그 이후 패치에서 추가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폭발적인 피해의 위력을 13.24 패치 수준으로 돌려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변경 사항이 플레이어 여러분의 마음에 드시기를 바라며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능력치 파편 변경 사항
능력치 파편
두 번째 줄: 유연 파편 옵션
● 첫 번째 칸: 적응형 능력치 +9 (전과 동일)
● 신규 두 번째 칸: 방어력 +6 ⇒ 이동 속도 +2%
● 신규 세 번째 칸: 마법 저항력 +8 ⇒ 추가 체력 +10~180 (레벨에 따라)
세 번째 줄: 방어 파편 옵션
● 신규 첫 번째 칸: 추가 체력 +15~140 (레벨에 따라) ⇒ 기본 체력 +65
● 신규 두 번째 칸: 방어력 +6 ⇒ 강인함 및 둔화 저항 +10%
● 신규 세 번째 칸: 마법 저항력 +8 ⇒ 추가 체력 +10~180 (레벨에 따라)
정글 동료 보상
파편 변경으로 인해 첫 정글 캠프 처치 시 많은 정글러의 방어력이 감소되므로 정글러의 초당 체력 회복량을 약간 높이기로 했습니다. 기본 체력 증가를 선택할 경우 게임 초반에 큰 안정성을 줄 것으로 보이고, 성장 체력은 이미 대부분의 정글 챔피언에게 괜찮은 수준이었습니다.
● 정글 동료 초당 체력 회복량: 12~35 (레벨에 따라) ⇒ 14~37 (레벨에 따라)
챔피언
스몰더
이름은 이그나카리우스 기간타레노 렉스 레 스페스 오퍼렌티스입니다. 하지만 그냥 스몰더라고 부르셔도 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에 하단 공격로에서 불을 뿜어 보세요!
아리
E - 매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E - 매혹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12초
블리츠크랭크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E - 강철 주먹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방어력: 40 ⇒ 37
E - 강철 주먹
● 피해량: 총공격력의 200% (+주문력의 25%) ⇒ 총공격력의 180% (+주문력의 25%)
브라이어
기본 지속 효과 - 진홍빛 저주의 체력 회복량 증폭이 감소하며 출혈 피해 주기가 감소합니다. Q - 짜릿한 돌격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피해 유형이 마법 피해로 변경되며, 이제 적중 시 효과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W - 식욕 폭발로 베어 먹는 회복량이 조정되며 치명타 관련 능력치가 삭제됩니다.
최근 몇 달간 브라이어의 돌격형 전사 빌드가 고전하는 한편 물리 관통력 빌드는 너무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브라이어의 스킬 구성에 약간의 체력과 적중 시 시너지 효과를 더하고 물리 관통력과 치명타의 위력을 줄여 두 빌드 간 차이를 좁히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진홍빛 저주
● 체력 회복량 증폭: 잃은 체력 1%당 0.5% ⇒ 잃은 체력 1%당 0.4% (+추가 체력 100당 0.025%)
● 출혈 피해 주기: 1초 ⇒ 0.5초 (참고: 출혈 총피해량과 지속 시간은 전과 동일)
Q - 짜릿한 돌격
● 피해량: 60/90/120/150/180 (+추가 공격력의 80%) 물리 피해량 ⇒ 60/90/120/150/180 (+추가 공격력의 80%) (+주문력의 60%) 마법 피해량
● 방어 능력치 감소: 10/12.5/15/17.5/20% 방어력 감소 ⇒ 10/12.5/15/17.5/20%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
● 신규 체력 적중: 이제 Q - 짜릿한 돌격에 적중 시 효과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W - 핏빛 광분/식욕 폭발
● 베어 먹기 체력 회복: 입힌 피해량의 36/42/48/54/60% ⇒ 입힌 피해량의 25/30/35/40/45% (+브라이어 최대 체력의 5%)
● 삭제 덜 치명적인 치명타: W - 식욕 폭발이 더 이상 치명타로 5~65(+공격력의 5%)의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참고: W - 핏빛 광분에는 여전히 기본 공격처럼 총공격력의 100%로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카밀
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적응형 방어 체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Q - 정확성 프로토콜의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46 ⇒ 670
기본 지속 효과 - 적응형 방어 체계
● 재사용 대기시간: 20/15/10초 (1/7/13레벨에서) ⇒ 18/14/10초 (1/7/13레벨에서)
Q - 정확성 프로토콜
● 추가 이동 속도: 20/25/30/35/40% ⇒ 30/32.5/35/37.5/40%
다리우스
Q - 학살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며 잃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포획 기본 지속 효과의 방어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Q - 학살
● 마나 소모량: 마나 30/35/40/45/50 ⇒ 마나 25/30/35/40/45
● 잃은 체력 비례 대상별 체력 회복량: 대상별 13% (최대 39%) ⇒ 대상별 15% (최대 45%)
E - 포획
● 기본 지속 효과 방어구 관통력: 15/20/25/30/35% ⇒ 20/25/30/35/40%
이즈리얼
Q - 신비한 화살, W - 정수의 흐름 및 R - 정조준 일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신비한 화살
● 피해량: 20/45/70/95/120 (+공격력의 130%) (+주문력의 15%) ⇒ 20/45/70/95/120 (+공격력의 135%) (+주문력의 15%)
W - 정수의 흐름
● 피해량: 80/135/190/245/300 (+추가 공격력의 60%) (+주문력의 70/75/80/85/90%) ⇒ 80/135/190/245/300 (+추가 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70/75/80/85/90%)
R - 정조준 일격
● 피해량: 350/500/650 (+추가 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90%) ⇒ 350/525/700 (+추가 공격력의 120%) (+주문력의 90%)
피즈
Q - 성게 찌르기 및 W - 심해석 삼지창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Q - 성게 찌르기
● 마법 피해량: 10/25/40/55/70 (+주문력의 50%) ⇒ 10/25/40/55/70 (+주문력의 45%) (참고: 공격력의 100% 물리 피해와 적중 시 효과는 전과 동일)
W - 심해석 삼지창
● 총지속 마법 피해량: 20/30/40/50/60 (+주문력의 40%) ⇒ 20/30/40/50/60 (+주문력의 30%)
가렌
W - 용기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E - 심판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용기
● 피해량 30% 감소 지속시간: 2/2.75/3.5/4.25/5초 ⇒ 4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E - 심판
● 회전당 피해량: 4/8/12/16/20 (+0~8.2(레벨에 따라)) (+공격력의 32/34/36/38/40%) ⇒ 4/8/12/16/20 (+0~8.2(레벨에 따라)) (+공격력의 36/37/38/39/40%)
그라가스
방어력 및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R - 술통 폭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기본 능력치
● 방어력 증가량: 4.8 ⇒ 5
● 체력 증가량: 109 ⇒ 115
R - 술통 폭발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100/85/70초
그웬
기본 지속 효과 - 가위 난도질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웬은 14.1 추가 패치로 조금 힘들어졌기 때문에 하향을 일부 되돌리려고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위 난도질
●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1% (+주문력 100당 0.65%) ⇒ 대상 최대 체력의 1% (+주문력 100당 0.72%)
흐웨이
E - 주제: 고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이제 EQ - 암울한 형상의 도망 지속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E - 주제: 고통
●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 12/11.5/11/10.5/10초
EQ - 암울한 형상
● 도망 지속시간: 1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1/1.125/1.25/1.375/1.5초
일라오이
기본 마나, 마나 증가량 및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마나: 300 ⇒ 350
● 마나 증가량: 50 ⇒ 60
● 체력 증가량: 109 ⇒ 115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 촉수 적중당 잃은 체력 회복량: 잃은 체력의 4.5% ⇒ 잃은 체력의 5%
잭스
E - 반격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반격
● 최소 피해량: 55/85/115/145/175 (+주문력의 70%) (+대상 최대 체력의 4%) ⇒ 40/70/100/130/160 (+주문력의 70%) (+대상 최대 체력의 3.5%) (참고: 여전히 최대 피해량은 최소 피해량의 두 배입니다.)
카르마
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Q - 내면의 열정 피해량 및 E - 고무의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04 ⇒ 630
Q - 내면의 열정
● 피해량: 70/120/170/220/270 (+주문력의 50%) ⇒ 70/120/170/220/270 (+주문력의 70%)
E - 고무
● 보호막 흡수량: 80/120/160/200/240 (+주문력의 45%) ⇒ 80/125/170/215/260 (+주문력의 60%)
카서스
Q - 황폐화 피해량 및 W - 고통의 벽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Q - 황폐화
● 피해량: 43/61/79/97/115 (+주문력의 35%) ⇒ 45/65/85/105/125 (+주문력의 35%)
W - 고통의 벽
● 마법 저항력 감소: 15% ⇒ 25%
럼블
Q - 화염방사기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전기 작살의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줄어듭니다.
Q - 화염방사기
● 피해량: 135/150/165/180/195 (+주문력의 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 125/140/155/170/185 (+주문력의 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E - 전기 작살
● 마법 저항력 감소: 12/14/16/18/20% ⇒ 10/12/14/16/18%
쉔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60 ⇒ 64
티모
E - 맹독 다트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유독성 함정의 충전 시간이 증가합니다.
E - 맹독 다트
● 적중 시 마법 피해: 14/25/36/47/58 (+주문력의 30%) ⇒ 14/25/36/47/58 (+주문력의 25%)
R - 유독성 함정
● 충전 시간: 30/25/20초 ⇒ 35/30/25초
트위스티드 페이트
다양한 아이템 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항을 조정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 속도: 0.651 ⇒ 0.625 (참고: 공격 속도 계수는 전과 동일)
● 공격 속도 증가량: 3.22% ⇒ 3%
기본 지속 효과 - 사기 주사위
● 신규 대성공: 이제 치명타 확률에 따라 6보다 1이 뜰 확률이 더 높은 육면체 주사위를 추가로 굴립니다.
Q - 와일드 카드
● 피해량: 60/100/140/180/220 (+주문력의 90%) ⇒ 60/100/140/180/220 (+주문력의 90%) (+추가 공격력의 50%)
W - 카드 뽑기
● 신규 푸른색 치명타: 치명타 계수 0.575 추가 (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까지 피해량 증가)
● 신규 붉은색 치명타: 치명타 계수 0.350 추가(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까지 피해량 증가)
● 신규 황금색 치명타: 치명타 계수 0.250 추가(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까지 피해량 증가)
● 편의성 개선: 이제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카드를 뽑으면 기본 공격이 초기화됩니다.
● 편의성 개선: 이제 W - 카드 뽑기가 억제기와 넥서스에 적용됩니다.
E - 속임수 덱
● 추가 공격 속도: 10/17.5/25/32.5/40% ⇒ 10/22.5/35/47.5/60%
● 피해량: 65/90/115/140/165 (+주문력의 50%) ⇒ 65/90/115/140/165 (+주문력의 50%) (+추가 공격력의 75%)
● 편의성 개선: 이제 E - 속임수 덱이 포탑에 가하는 효과가 50%로 변경됩니다.
● 편의성 개선: 이제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E - 속임수 덱이 게임 시작 및 부활 시 전부 충전됩니다.
베이가
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550 ⇒ 580
아이템
플레이어들을 위해 툴팁을 간소화하려는 시도에서 정보와 기록을 삭제한 건 너무 과했고, 다시 돌려달라는 플레이어 피드백에 동의합니다. 여전히 툴팁을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번에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14.2 패치부터 정보와 기록을 다시 게임에 추가하고 향후 개선점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피의 노래
● 약점 노출 피해 증가량: 12% (근접) / 8% (원거리) ⇒ 10% (근접) / 6% (원거리)
실험적 마공학판
● 아이템 조합식: 절정의 화살 + 땅굴 채굴기 + 600골드 ⇒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 + 땅굴 채굴기 + 700골드
● 공격 속도: 20% ⇒ 25%
● 기본 지속 효과 - 폭주: 추가 공격 속도 35% ⇒ 추가 공격 속도 30%
얼어붙은 심장
● 총가격: 2,300 ⇒ 2,400
지평선의 초점
● 기본 지속 효과 - 초강력 사격과 집중 발동에 필요한 사거리: 700 ⇒ 600
● 기본 지속 효과 - 집중이 드러내는 시야 범위: 1,200유닛 거리 ⇒ 1,400유닛 거리
유령 무희
● 아이템 조합식: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 + 민첩성의 망토 + 1,000골드 ⇒ 열정의 검 + 꽁지깃 + 800골드
균열 생성기
● 총가격: 3,000 ⇒ 3,100
강철 인장
● 총가격: 1,200 ⇒ 1,100
폭풍 쇄도
폭풍 쇄도는 게임에서 폭발적인 피해가 증가하는 데 상당히 기여했고, 주문력 암살자들이 적을 처치하는 속도를 높이는 데에도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추가 패치에서 하향이 이루어진 뒤에도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주문력 계수를 낮춰 성장 및 곱연산으로 계산되는 초반에 우위를 굳히는 능력을 감소시키되 여전히 위력적인 초반 선택지로 남기고자 합니다.
● 주문력: 100 ⇒ 90
● 기본 지속 효과 - 질풍 피해량: 100~200 (+주문력의 30%) (근접) / 75~150 (+주문력의 22.5%) (원거리) ⇒ 100~200 (+주문력의 20%) (근접) / 75~150 (+주문력의 15%) (원거리)
발걸음 분쇄기
발걸음 분쇄기는 기동성이 낮은 전사 챔피언에게 추가적인 기동성과 대상에게 접근하는 능력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가렌이나 세트 같은 돌격형 전사들의 한정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지만 통계상 여전히 약한 모습을 보이며 상향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 공격 속도: 25% ⇒ 30%
● 총가격: 3,100 ⇒ 3,000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
'게임 > 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 14.5 패치노트 (1) | 2024.03.08 |
---|---|
롤 14.4 패치노트 (0) | 2024.02.23 |
롤 14.1b 핫픽스 패치 (1) | 2024.01.13 |
롤 14.1 패치노트 (2) | 2024.01.11 |
롤체 13.24 패치노트 (2) | 2023.1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