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1월 6일 테섭 밸런스패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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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1월 6일 테섭 밸런스패치 요약

by 토킹맨 2023.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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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밸런스패치가 테스트서버가 열리면서 내용이 나왔습니다.

뚜껑을 열어보니 제가 그 전에 작성했던 글이 어느 정도 맞았던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는데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01.03 - [게임/로스트아크] - 로스트아크 23년 1월 밸런스 패치

 

로스트아크 23년 1월 밸런스 패치

안녕하세요 토킹맨입니다. 바로 오늘 로스트아크에서 테스트 서버 오픈 공지가 나왔습니다. 미리 로아온 때 공지한 이후로 정확히 1월 초에 밸런스 패치를 진행합니다. 오픈 날짜는 1월 6일 금요

talkingman.tistory.com

일단 버서커가 젠더락 클래스인 슬레이어가 나오는 만큼 패치를 받았습니다.

모든 스킬들의 이펙트가 개선이 되었고 대지술사라는 오명을 겪게 된 직접적인 스킬인 스트라이크 웨이브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리고 후딜이 길었던 스킬들의 트포 선택지가 늘어나면서 더 깔끔한 딜사이클을 굴릴 수 있는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버서커 스킬들의 괴랄한 마나소모수치 때문에 애초에 다른 장비는 활용이 어렵고 악몽장비를 착용하는데 광기 버서커 같은 경우에는 집중룬을 6개 가까이 껴야 마나중독상태로 운용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것들은 사전에 테스트를 해봤다면 알 수 있는 것인데 트리시온에서 자원무제한을 해놓고 치는 건지 이런 부분에서는 아이러니합니다.

특히 계속 외면당했었던 비기 버서커의 현탐을 없애기 위해 아덴게이지 수급 조치를 조정해준 것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현탐시간에 각인의 효율이 333 세 개로 고정되는 쓰레기 같은 성능에서 1인분 할 수 있게 조정하였고 지금도 연구가 되고 있기 때문에 부족한 점을 보완해서 AS 패치가 되길 바랍니다.

스카우터는 약간의 편의성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유산스카는 변신 시에 쿨타임 초기화와 아덴게이지 40% 환급으로 실전에서 약간의 딜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솔직히 말하면 안 아쉽다면 거짓말일 겁니다. 똑같은 변신캐릭터인 충모닉에게는 원래 있었던 기상기 및 스페이스바 초기화는 있었기 때문에 원래 받아야 될 것을 지금 받은 느낌이고 드론 투사체 속도는 고칠 수 있었음에도 여태까지 방관한 느낌이 있었기 때문에 아쉬운 상황입니다. 그리고 유산스카의 직각에만 왜 예열 딜증이 붙는지 의문입니다. 안 그래도 딜이 낮은편에 속하는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왜 꼭 스킬 3중첩에 18% 딜증이 붙는지는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기술스카는 여론도 그렇고 많은 기대를 받은 캐릭임에도 불구하고 구조개선은 없고 단순 수치 조정에 들어갔습니다. smg스킬에 딜 증가량이 8% 적용되어 422 트리 기준으로 약상승으로 보고 332는 배터리의 개선이 없기 때문에 거의 그대로일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게에서 스카우터의 배터리 아이덴티티를 고집을 하는데 아이덴티티 구조를 제대로 해놓은 게 아닌 그냥 단순히 기계니까 배터리를 사용한다는 1차원적인 생각 때문에 이것도 조금은 화가 나는 부분입니다. 

호크아이도 많은 기대를 했던 만큼 밸런스패치가 적용되었는데 이 캐릭터는 제가 직접 키운 것이 아니라 정확한 느낌은 모르지만 호크아이 유저들 사이에서는 확 좋아졌다는 느낌은 없는 느낌입니다. 개선은 해줬지만 그 방향성 자체가 약간 틀어진 모양새입니다. 이거는 제가 직접적으로 플레이해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길게 작성하지는 않겠습니다.

블래스터 약상향입니다. 직각수치 조정으로 화강블래의 저점을 더 끌어올렸습니다.

인벤에서 예상하던 3 실린(서머너, 소서, 아르카나)의 센 너프가 없었고 일격스커, 분망디트, 포격블래의 너프도 없었습니다. 이 점을 보았을 때 스마게에서 지향하는 밸런스패치가 상향평준화를 목표로 하는 것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 인벤 여론을 참고하여 아쉬운 점을 적어보자면 이번 바드 패치에 비해 홀나는 버림받은 느낌이 강했습니다. 무력수치를 올려줬는데 이 무력수치는 저번에 헤드어택을 백어택으로 패치해서 무력화를 감소시켜서 패치로 조삼모사식 패치였고 궁극기를 맞추지 않으면 아덴게이지가 안 차는데 서폿 중에 홀나만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 홀나 유저들이 많이 뿔이난 상태입니다. 그 외에도 다들 구조 개선 없이 수치만 조정하는 패치에 불만을 가진 유저들도 꽤 있는 모습입니다. 

밸패시기를 놓치면 반기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이번 연도의 첫 밸패는 제가 판단하기에는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호크와 버서커는 구조적인 부분을 개선해주었지만 호크는 방향이 약간 이상하기 때문에 무조건 AS 패치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고 예전부터 아르데타인 쪽 밸런스를 보면 이상한 게 너무 많기 때문에 패치를 진행하는 담당자가 이해도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본섭에 적용되기 전까지 밸런스패치가 끝난 게 아니고 밸패시기를 놓치면 반기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테스트서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원하시는 밸런스패치를 조금이나마 많은 유저들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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