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라
난 영혼 세계와 물질 세계를 동시에 봐. 이 통합된 세상은 나만의 것. 정말 아름다워.
세계의 경계에 선 마녀 오로라가 이번 패치 기간에 협곡으로 뛰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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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아펠리오스
속박의 월식, 파수탑 및 맹공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아펠리오스는 현재 의도한 수준보다 확실히 약합니다. 이에 따라 특정 연계 상황을 제외하고 사용 스킬의 영향력이 크게 느껴지지 않던 약한 총의 위력을 높였습니다.
Q - 속박의 월식 (보라색 총)
● 피해량: 50~11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26~35% (레벨에 따라)) ⇒ 50~14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32~50% (레벨에 따라))
Q - 파수탑 (흰색 총)
● 피해량: 31~10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40~60% (레벨에 따라)) ⇒ 35~125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42~60% (레벨에 따라))
Q - 맹공 (빨간색 총)
● 피해량: 10~4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20~35% (레벨에 따라)) ⇒ 10~4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22~40% (레벨에 따라))
아우렐리온 솔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Q - 빛의 숨결 최초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고 지속 마나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W - 별의 비행 기본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E - 특이점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둔화 방식이 조정됩니다. R - 유성/천상 강림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현재 아우렐리온 솔의 위력 대부분은 Q - 빛의 숨결 연사로 인한 공격로 압박 능력에서 비롯되며, 이는 특히 높은 실력대 게임에서 두드러집니다. 직관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너무 자주 사용하다 보니 빛의 숨결이 아니라 트림으로 느껴질 정도죠. Q - 빛의 숨결 위력 일부를 더욱 흥미롭고 매력적인 스킬인 W - 별의 비행 및 E - 특이점으로 이전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55 ⇒ 58
Q - 빛의 숨결
● 최초 마나 소모량: 7.5/8.75/10/11.25/12.5 ⇒ 30/35/40/45/50 (참고: 최초 마나 소모 이후 추가 지속 마나 소모량이 적용됩니다.)
● 지속 마나 소모량: 정신 집중 시작 0.5초 후 0.5초마다 ⇒ 정신 집중 시작 1.25초 후 0.25초마다
● W - 별의 비행 사용 중 마나 소모량: W - 별의 비행 사용 중 Q - 빛의 숨결 마나 소모는 전과 동일합니다.
W - 별의 비행
● 사거리: 1,200 (+별가루 중첩당 7.5) ⇒ 1,500/1,600/1,700/1,800/1,900 (+별가루 중첩당 7.5)
E - 특이점
● 마나 소모량: 80/85/90/95/100 ⇒ 80 (모든 스킬 레벨에서)
●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챔피언이 아닌 대상의 이동 속도가 0으로 느려집니다. ⇒ 공격로 미니언 및 정글 몬스터의 이동 속도가 0으로 느려집니다.
R - 유성/천상 강림
● 유성 피해량: 150/250/350 (+주문력의 65%) ⇒ 150/250/350 (+주문력의 75%)
● 천상 강림: 유성 피해량의 1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천상 강림 충격파 피해량: 유성 피해량의 100% ⇒ 유성 피해량의 90%
벨베스
기본 공격력 사거리가 감소합니다. 본모습 추가 공격 사거리가 조정됩니다. 본모습의 공격 사거리는 전과 동일합니다.
벨베스는 한동안 최상위권 개인 랭크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벨베스가 다양한 플레이어 실력대에서 더욱 일관적인 위력을 갖기를 바랍니다. 이에 따라 벨베스 출시 직후 적용되어 벨베스를 최상위권 플레이에 치우치게 한 12.12 패치 변경 사항 일부를 되돌렸습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 감소를 통해 다른 근접 챔피언이 반격하기 전에 먼저 공격하는 벨베스의 능력을 약화시키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 사거리: 175 ⇒ 150
R - 끝없는 연회
● 추가 공격 사거리: 50 ⇒ 75
브랜드
E - 발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근 하향에도 불구하고 브랜드의 불꽃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그 불꽃을 잠재우고자 브랜드가 다시 한번 하향됩니다. E - 발화는 매우 까다로운 스킬 중 하나인 만큼 해당 스킬을 겨냥해 피해량과 사용 빈도를 모두 낮추었습니다.
E - 발화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13/12/11/10/9초
● 마법 피해량: 60/85/110/135/160 (+주문력의 60%) ⇒ 55/80/105/130/155 (+주문력의 60%)
초가스
Q - 파열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날카로운 가시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초가스는 현재 저조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의도한 수준보다 다소 약합니다. 이에 따라 Q - 파열 및 E - 날카로운 가시의 기본 피해량을 높였습니다. 이제 해당 스킬 적중 시 약간 더 높은 피해를 입히고 더욱 만족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 파열
● 마법 피해량: 80/140/200/260/320 (+주문력의 100%) ⇒ 80/145/210/275/340 (+주문력의 100%)
E - 날카로운 가시
● 마법 피해량: 22/37/52/67/82 (+주문력의 30%) (+대상 최대 체력의 3% (+포식 중첩당 0.5%)) ⇒ 20/40/60/80/100 (+주문력의 30%) (+대상 최대 체력의 3% (+포식 중첩당 0.5%))
코르키
권장되는 스킬 레벨 업 순서가 업데이트됩니다.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추천
● 권장 스킬 레벨 업 순서: 이제 중단 공격로 코르키의 권장 스킬 레벨 업 순서가 Q - 인광탄을 먼저 마스터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40 ⇒ 610
피들스틱
Q - 공포가 이제 투사체를 차단하는 스킬에 막힙니다.
피들스틱의 Q - 공포에서 일반적인 인식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피들스틱은 대상에게 까마귀를 날리며 이는 투사체이므로 바람 장막 같은 스킬에 막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제 바로 그렇게 변경됩니다.
Q - 공포
● Q - 공포가 야스오의 W - 바람 장막, 브라움의 E - 불굴, 사미라의 W - 원형 검무에 막힙니다.
헤카림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공포의 망령 지속시간이 감소하고 체력 회복량이 증가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E - 파멸의 돌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정됩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증가량: 99 ⇒ 106
W - 공포의 망령
● 지속시간: 5초 ⇒ 4초
● 체력 회복량: 20%, 아군이 입힌 피해량은 절반인 10% ⇒ 25%, 아군이 입힌 피해량은 절반인 12.5%
●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 14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E - 파멸의 돌격
●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20/19/18/17/16초
이렐리아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R - 선봉진격검의 Q - 칼날 쇄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수치가 낮아집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력 증가량: 4 ⇒ 3.5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 공격 속도: 7.5/13.75/20% (1/7/13레벨에서) ⇒ 7.5~25% (레벨에 따라)
R - 선봉진격검
● Q - 칼날 쇄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0.5/1.5/2.5초 ⇒ 0.5/1/1.5초
잭스
E - 반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교전 및 초반 미니언 무리 관리 도구로서 지나치게 강력하면서도 까다로운 잭스의 E - 반격이 약간 하향됩니다.
E - 반격
●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 17/15/13/11/9초
제이스
캐논 형태 Q - 전격 폭발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제이스는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덜 쓰이는 제이스의 근접 형태가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주요 스킬인 원거리 Q - 전격 폭발의 피해량을 높였습니다.
Q - 전격 폭발
● 물리 피해량: 55/110/165/220/275/330 (+추가 공격력의 120%) ⇒ 60/115/170/225/280/335 (+추가 공격력의 125%)
킨드레드
Q - 화살 세례의 추가 공격 속도 및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킨드레드는 높은 실력대 게임에서 꽤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향이 필요합니다. 정글 핵심 챔피언인 만큼 전투력에 주목해 게임 초반 교전 및 적 정글 침범에서 승리하는 능력을 낮추고자 합니다.
Q - 화살 세례
● 추가 공격 속도: 35% ⇒ 30%
● 마법 피해량: 40/65/90/115/140 (+추가 공격력의 75%) ⇒ 40/65/90/115/140 (+추가 공격력의 65%)
릴리아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의 챔피언 대상 연속 체력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E - 데굴데굴 씨앗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릴리아는 신규 최우선 아이템인 운명의 재 및 이후 업그레이드 아이템에 힘입어 과도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전반적인 성능에는 만족하고 있으므로 릴리아의 위력 일부가 직접적으로 제거됩니다. 전체 팀과 맞서 거리 유지 및 체력 회복을 하는 최고의 상황을 겨냥하되, 초반 정글 처치 속도 및 1대1 교전 능력은 유지하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
● 챔피언 대상 체력 회복 효과: 첫 대상에게는 100%, 이후 챔피언에게는 33%로 감소 ⇒ 첫 대상에게는 100%, 이후 챔피언에게는 15%로 감소
E - 데굴데굴 씨앗
● 피해량: 70/95/120/145/170 (+주문력의 60%) ⇒ 60/85/110/135/160 (+주문력의 50%)
밀리오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Q - 초특급 불꽃 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사거리가 증가하며 이제 적에게 적중 시 마나 소모량의 절반을 돌려받습니다. W - 아늑한 모닥불의 재사용 사거리가 증가하고 이제 멀리 있는 대상을 따라다닐 때 느려집니다. E - 따스한 포옹의 보호막 흡수량이 조정됩니다.
현재 밀리오의 위력은 게임 극초반 공격로 압박에 불균형적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특히 자신에게 보호막을 부여하고 달려가 기본 공격을 하는 것이 매우 강력합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해당 전략의 위력을 낮추고 Q - 초특급 불꽃 킥을 단순히 교전 시 적을 떼어내는 용도가 아닌 상대를 압박할 수 있는 스킬로 만들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
● 피해량: 아군 공격력의 15%, 이후 1.5초에 걸쳐 불태우기 피해 15~50 (레벨에 따라) (+밀리오 주문력의 20%) ⇒ 아군 공격력의 7/11/15% (1/6/9레벨에서), 이후 1.5초에 걸쳐 불태우기 피해 10~50 (레벨에 따라) (+밀리오 주문력의 20%)
Q - 초특급 불꽃 킥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10초
● 사거리: 1,000 ⇒ 1,200
● 신규: Q - 초특급 불꽃 킥을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소모한 마나의 50%를 돌려받습니다.
W - 아늑한 모닥불
● 재사용 사거리: 700 ⇒ 3,000
● 신규: W - 아늑한 모닥불은 밀리오로부터 2,500유닛 거리보다 멀리 있는 대상을 따라다닐 때 느려집니다.
E - 따스한 포옹
● 보호막 흡수량: 60/90/120/150/180 (+주문력의 30%) ⇒ 45/75/105/135/165 (+주문력의 45%)
니달리
W - 급습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할퀴기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급습
● 마법 피해량: 60/110/160/210 (+주문력의 30%) ⇒ 55/100/145/190 (+추가 공격력의 50%) (+주문력의 30%)
E - 할퀴기
● 마법 피해량: 80/140/200/260 (+추가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45%) ⇒ 70/130/190/250 (+추가 공격력의 70%) (+주문력의 40%)
럼블
Q - 화염방사기의 피해량이 감소하며 미니언 대상 피해량 계수가 조정되고 미니언 처치 방식이 개선됩니다.
Q - 화염방사기
● 총마법 피해량: 125/140/155/170/185 (+주문력의 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 80/105/130/155/180 (+주문력의 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 미니언 대상 피해량 계수: 55/60/65/70/75% ⇒ 70% (모든 스킬 레벨에서)
● 삭제: Q - 화염방사기는 더 이상 미니언이 한 번의 틱 피해로 처치되는 상황에서 다른 미니언에게 처치당하는 것을 막지 않습니다.
● 신규: Q - 화염방사기가 스킬 지속 시간 내에 한 번의 틱 피해로 공격로 미니언을 처치할 수 있을 경우 해당 틱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이온
W - 영혼의 용광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사이온은 현재 다소 약한 편이므로, 사이온을 더욱 강력한 상단 공격로 탱커로 끌어올리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게임 초반 다른 상단 공격로 챔피언 상대 시 피해량 위협 수준을 높였습니다.
W - 영혼의 용광로
● 마법 피해량: 40/65/90/115/140 (+대상 최대 체력의 10/11/12/13/14%) ⇒ 40/65/90/115/140 (+대상 최대 체력의 14%)
스몰더
Q - 초강력 화염 숨결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스몰더의 위력을 게임 전반에 걸쳐 약간 평탄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현재 스몰더의 게임 초반은 의도한 수준보다 약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스몰더가 약간은 용다운 위엄을 보일 수 있도록 약간의 공격로 단계 화력을 부여했습니다.
Q - 초강력 화염 숨결
● 피해량: 15/25/35/45/55 (+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15%) ⇒ 20/30/40/50/60 (+공격력의 100%) (+주문력의 15%)
트리스타나
기본 마나가 증가합니다. Q - 속사에 마나 소모량이 추가되며,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W - 로켓 점프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트리스타나는 중단 공격로에서 프로 경기를 완전히 압도하고 있으며 개인 랭크에서도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이에 따라 이번 패치에서는 중단 공격로에 집중해 하향하고자 합니다. 트리스타나가 중단 공격로를 압박하기 위해 난사하는 스킬의 마나 소모량을 높였습니다. 첫 Q - 속사의 마나 소모와 상쇄되도록 기본 마나를 높였으며, W - 로켓 점프는 스킬 초기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마나 소모량을 낮추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마나: 250 ⇒ 300
Q - 속사
● 마나 소모량: 0 ⇒ 50
● 공격 속도: 65/80/95/110/125% ⇒ 50/65/80/95/110%
W - 로켓 점프
● 마나 소모량: 60 ⇒ 50
제드
Q - 예리한 표창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그림자 베기의 적 적중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제드는 최근 그림자 속에서 헤매고 있으며, 이는 좋은 의미가 아닙니다. 이에 따라 제드의 표창을 더욱 날카롭게 하고 E - 그림자 베기에 연계 위력을 더해 게임 초반 이점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Q - 예리한 표창
● 피해량: 70/105/140/175/210 (+추가 공격력의 110%) ⇒ 80/115/150/185/220 (+추가 공격력의 110%)
E - 그림자 베기
● 적 적중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초 ⇒ 3초
자이라
기본 지속 효과 - 가시 정원의 식물 피해량이 조정되고 게임 초반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현재 자이라는 경쟁자와 비교해 정글러 및 서포터로서 과도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이라의 식물 피해량이 약간 하향됩니다. 이에 대한 보상 차원으로 AP 계수를 약간 높였습니다. 자이라를 라바돈의 죽음모자 등 주문력 중심 아이템으로 유도하고 리안드리의 고통과 어둠불꽃 횃불 간 다소 큰 격차가 좁혀지기를 바랍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시 정원
● 식물 피해량: 16~84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18%) ⇒ 15~75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20%)
●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60~100 (레벨에 따라) ⇒ 50~100 (레벨에 따라)
● 씨앗 생성 시간과 더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툴팁 및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아이템
워모그의 갑옷
서포터 챔피언들이 워모그의 갑옷을 첫 번째 아이템으로 구매하는 경우 서포터 퀘스트 아이템(체력 200), 레벨에 따라 늘어나는 체력 능력치 파편, 가끔은 과잉성장까지 조합되어 기준값에 도달합니다. 요구 사항인 추가 체력 1,300은 워모그의 갑옷 체력 1,000, 서포터 퀘스트 아이템 체력 200 그리고 룬 조합 시 너무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가 해당 아이템을 빠르게 올려 이런 방식으로 아이템의 기본 지속 효과를 잠금 해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 워모그의 심장 체력 요구 조건: 추가 체력 1,300 ⇒ 1,500
룬
생명 흡수
생명 흡수는 원래 게임 후반에 체력을 회복하는 룬으로 기획되었으나 현재 해당 룬은 다소 과도한 재생 효과로 인해 공격로 단계를 늘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게임 초반 유지력을 최대 50% 하향하고 보상 차원에서 이 위력을 게임 후반으로 이전하고자 합니다.
● 체력 회복량: 2~20 (선형적으로 증가) ⇒ 1~23 (기본 능력치 성장을 따름) (참고: 이는 1~12레벨에서 하향이며, 13~18레벨에서 상향입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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